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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교통류 상황에서 고속도로 유출연결로 적정길이 산정 방안 연구
Evaluation of deceleration lane length for freeway off-ramp in mixed traffic flows 원문보기


장메이친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통물류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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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화 시대의 도래로 고속도로에서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개별 자율차의 인근 비자율차에 영향을 미쳐 교통류의 성능이 저하될 것을 알고 있다.본 연구에 분석 대상 구간은 실증사업 구간 중 사고다발구간을 중심으로 경부선 부산 방향 고속도로이다.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1)고속도로 유출 구역에서 각각 감속차로 길이의 안전성을 평가하며,2)고속도로 감속차로 적정길이 산정 방안을 따라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며,3)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 평가지표의 결과를 결합하여 최적의 감속차로 길이를 선정한다.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교통류의 변화를 도출하였으며 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안전성의 평가지표는 상충률이며,운영 효율성의 평가지표는 평균속도이다. 분석결과는 자율차량의 비율이 커짐에 따라 안전성과 운영 효률성을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하다. 또한 감속차로 길이가 증가할수록 편균속도 및 상충률은 일정한 파동성이 있는 것을 제시하였다. 혼합교통류 상황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autonomous driving, there has been an interaction between automated vehicles and manually-driven vehicles in mixed traffic flow on highways. The section to be analyzed in this study is the expressway of Busan, Gyeongbu Line, focusing on the accident occurrence section. The purpose...

주제어

#교통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메이친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물류공학과
지도교수 오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66 p.
키워드 교통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843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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