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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고속도로 용량산정방법 비교.분석 연구
A Study on Comparison and Analysis of Freeway Capacity of Each Country 원문보기

한국ITS학회 2008년도 제7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2008 Nov. 08, 2008년, pp.29 - 36  

오영태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김수희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정성환 ((주)선진엔지니어링건축사무소) ,  함태식 ((주)제일엔지니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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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단계 도로용량편람개선연구(1999)는 미국 도로용량편람 (1985년, 1997년)을 비롯한 일본, 대만, 호주, 캐나다, 독일 그리고 1992년 한국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고 있는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분석방법을 상호비교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고속도로 기본구간의 분석방법론 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 고속도로, 2차로도로, 신호교차로 및 비신호교차로, 간선도로, 자전거도로의 기존편람의 문제점 분석 및 편람개선을 위한 연구방법론을 정립하였고 고속도로 기본구간, 간선도로의 도로용량편람의 개선을 위한 연구을 수행하였다.
  • 국내에서는 2001년 ‘도로용량편람개선연구(한국교통연구원)’가 수행된 이래로 고속도로 용량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황으로 국외에서는 이미 미국, 일본, 독일 등을 중심으로 고기능도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고속도로의 용량산정방법론을 국내 고속도로의 용량산정방법론과 비교 ㆍ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고 차후 국내 고기능도로의 용량산정연구의 기초자료로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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