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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8 no.3A, 2008년, pp.323 - 330
The ship collision analysis of steel pile group as protection system of bridge in navigable waterways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protective structure during ship collision. The analysis encompassed finite element modeling of ship and pile, modeling of material non-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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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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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호구조물은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 방호구조물은 대부분의 선박충돌에너지가 방호구조물의 파괴와 손상 등에 의한 에너지 소산으로 교각을 보호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설계선박의 크기가 결정되면 선박의 충돌에너지 크기에 따라 방호시스템의 종류를 결정한다. | |
방호시스템의 종류는? | 방호시스템의 종류는 방현재시스템, 파일지지시스템, 돌핀, 인공섬 등이 있으며, 방현재는 비교적 작은 충돌하중으로부터 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 해당재료의 역학적 성질을 이용하여 선박의 충돌에너지가 휨, 전단, 변형 등에 의하여 소산될 수 있도록 설계된다. 파일지지 시스템은 독립적인 하나의 수직파일이나 단단한 덮개에 의해 연결된 파일그룹의 형태로 사용되며 휨이나 압축에 의해 에너지가 흡수된다. | |
Shell 요소로 비교적 정교하게 모델링 된 선박을 사용하여 강성충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ASSHTO LRFD 및 EUROCODE의 경험식과 비교·검토한 결과 타당한 선박모델로 판단되었다. 변위기반 해석에서는 방호구조물이 유연한 지반에 관입되는 경우와 단단한 지반에 고정되는 경우를 비교·검토한 연구 해석 결과는? | 변위기반 해석에서는 방호구조물이 유연한 지반에 관입되는 경우와 단단한 지반에 고정되는 경우를 비교·검토하였다. 해석결과에 의하면 지반에 관입되는 경우에는 소성힌지가 1.5~2.0 m 아래쪽에서 발생하였으며, 최대하중과 내부 흡수에너지도 비교적 낮게 산정되었다. 그러므로 방호구조물의 설계시 수면아래 지반의 상태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
배용귀, 이성로(2006) 강관파일그룹의 선박충돌 해석, 한국구조물진단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10권 1호(통권 17집), pp. 23-28
배용귀, 이성로(2007) 소형선박충돌에 의한 독립수직파일 방호구조물의 구조특성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2A호, pp. 201-207
이계희, 고재용, 이성로(2004) 방호공을 고려한 선박의 충돌하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17권, 1집, pp. 193-200
이성로, 배용귀, 이계희(2006) 구조물의 선박충돌해석, 한국구조물진단학회 학회지, 한국구조물진단학회, Vol. 10. No. 4. (Serial No. 38), pp. 87-96
이성로, 이계희, 이완수(2004) 교량의 선박충돌 에너지 산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5A호, pp. 951-960
한국지반공학회(2002) 깊은 기초(개정판), 구미서관
本州四連絡橋公團(1981) 複合材型緩衝工の設計要領(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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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ABAQUS/Explicit (2003) analysis user's manual, HKS
EUROCODE 1 (2004) Basic of Design and Actions on Structures, European Standard
Larsen, O.D. (1993) Ship Collosion with Bridges, The Interaction between Vessel Traffic and Bridge Structures, IABSE
Reese, L.C., Cox, W.R., and Koop, F.D. (1974) Analysis of laterally loaded piles in sand, Proc., 6th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 Houston, TX, Paper No. OTC 2080, pp. 473-483
Woisin G. (1976) Die Kollisionsversuche der GKSS (The Collision Tests of the GKSS), Jahrbuch der Schiffbautechnischen Gesellschafr, Volume 70, Berlin, Hei-delberg, New York, pp, 465-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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