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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도입의 효과에 대한 연구 - 노년층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The Low Floored Bus Effect on Elderly Peopl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1D, 2008년, pp.29 - 34  

김지영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이종호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전공) ,  오승훈 (경기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교통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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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속한 고령화로 인하여 꾸준히 증가하는 고령인구의 사회활동과 경제활동을 보장해주기 위한 교통산업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령인구의 이동권을 보장해주기 위한 많은 정책들이 시행되어 지고 있으며, 최근 2003년부터 서울시를 중심으로 교통약자를 위해 승 하차시 계단을 없앤 저상버스의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저상버스의 도입으로 인하여 발생되어지는 효과를 버스운행시간에 많은 영향을 주는 승차시간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 연령의 승차시간은 1인당 평균 0.8초의 단축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노인층의 경우 1.1초인 약 36%의 시간이 단축되어 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시간 감축은 버스운행시간 단축으로 이어져 운영비용의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society has been changed to the aging one. The number of elderly people has been in creasing rapidly. For their social and economic activity, more convenient transport services have to be offered. Specifically, increasing mobility is one of the most urgent policies for them. One action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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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이렇게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종합·분석하여 교통약자들(본 연구에서는 노년층에 한함)의 버스이용의 편리성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저상버스의 보급에 따른 효과를알아보기 위하여 일반버스와 저상버스의 버스승차시 차이점 등을 비교하여 저상버스의 보급효과에 대하여 연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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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저상버스 도입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말부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저상버스 도입을 요구해왔으나 보도의 높이와 불법주차로 인한 도로 사정으로 인하여 도입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2003년에 들어 경기도와 서울특별시를 연결하는 주요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기로 함에 따라 우선적으로 서울시에 20대를 시범 운행한 뒤, 매년 100대 규모로 늘려2012년까지 1,000대를 도입하기로 하였다(장애인, 노약자의 복지교통 서비스 개선상안, 교통개발연구원, 2005).
우리나라는 언제 고령화사업에 진입했는가? 우리나라는 최근 출생률이 급속도로 하락하여 2000년 65세 이상의 고령인구가 전체인구의 7.1%가 되어 고령화사회(a ging society)에 진입하게 되었다.
저상버스란? 고령화 사회를 반영하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2003년부터2013년까지 저상버스의 도입을 실시하고 확대해나가고 있다.저상버스는 출입구에 계단이 없으며, 차체 바닥이 낮고, 경사판이 설치되어 있어 장애인을 비롯한 노약자의 탑승이 용이하게 제작된 버스이다. 이러한 저상버스는 1976년 독일에서 개발되어 1990년대 초부터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의 대도시에 일반화되었으며, 일본 또한 1997년부터 운행을 시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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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상욱 외(2003)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한 버스운송사업 구조개혁방 안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 강태순(2003) 장애인 이동 편의시설 개선방안 

  3. 건설교통부(2004) 2003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 수도권 및 광역권 가구통행실태조사자료 결과의 상세분석 

  4. 경기개발연구원(2003) 버스노선 공영화 방안에 관한 연구 

  5. 경기개발연구원(2004) 경기도 버스노선의 비수익성 개선방안 연구 

  6. 교통개발연구원(2002) 저상버스 도입.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7. 권태범(2002) 시내버스 권역별 공동배차제 검토, 대구경북개발연 구원 

  8.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4) 첨단버스체계 BRT 계획과 적용 

  9. 서울특별시 교통국 교통자료실 - 교통통계 인가자료 

  10. 설재훈, 신연식(2004),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방안 

  11. 이학식 외(2005) SPSS 12.0 매뉴얼, 법문사 

  12. 전상민(2007) CNG버스 보급확대 추진방안연구, 한국운수산업연구원 

  13. 정희돈(2007) 대중교통평가론, 한가람서원 

  14. 조한선, 이동민(2007) 2005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15. 한국운수산업연구원(2005) 버스업체 안전관리 지침 

  16. 한양대학교(2005) 한국brt자동차(주) 시내버스 이용시민, 운행사원 설문조사 

  17. 황상규 외(2001) 시내버스운송사업조정의 기준 및 방법, 교통개발 연구원 

  18. 高田邦道外(1976) 交通調査マニュアル鹿島出版會 

  19. http://www.t-money.co.kr 버스노선별 하루 이용객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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