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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상버스 노선선정 방안에 관한 연구 -전라북도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Low-Floor Bus Routes Selection - Focused on the Case of Jeollabuk-Do -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3 no.4, 2014년, pp.73 - 85  

이창현 (전북발전연구원) ,  김상엽 (전북발전연구원 새만금 지역개발연구부)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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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에 근접함에 따라 교통약자의 수는 더불어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여러 국가들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저상버스를 도입을 적극 추진 중이다. 우리나라 저상버스는 도입은 시내버스 중 30%를 도입하려 하고 있지만 저상버스 노선 운영에 대한 계획은 부재한 상황이다. 실제 저상버스 이용 실태조사에서는 이용효율이 높지 않게 나타나고 있어 저상버스 노선선정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교통약자의 통행특성을 분석하고 저상버스 도입에 따른 노선선정 방안을 검토하였다. 전라북도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교통약자의 통행목적은 복지와 의료가 주를 이루며, 일주일에 6회 이상 통행하는 비율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동을 위한 주 교통수단은 37.6%가 버스로 분석되어 교통약자의 편의증진을 위해서는 버스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집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교통약자 O-D를 구축하고 저상버스가 우선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노선을 선정한 결과 교통약자 밀집지역을 시종점으로 하는 버스노선이 가장 우선적으로 도입되어야 하며, 다음은 시내를 순환하는 노선, 마지막으로 그 외노선 순서로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것이 교통약자의 저상버스 이용효율을 최대화 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더불어, 인구 200,000명을 기준으로 이상일 경우 고정된 노선을, 이하일 경우 수요응답형 노선을 제공하는 것이 효율과 경제적 측면에서 가장 적절한 저상버스의 도입방안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교통약자의 편의증진을 위한 교통계획 수립의 기반 연구 및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roaching to aging society with increasing transportation vulnerable, most developed countries has positively promote low-floor bus. Such circumstance in Korea has plan to introduce low-floor bus to intra-city bus system which accounted for 30 percent of total number of buses however there is no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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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교통약자의 분포 및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최신의 통계자료를 이용하고자 2013년을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 결정하였다. 결정한 연구의 범위에 따라 교통약자의 분포 및 이동행태를 연구하고 저상버스 노선의 도입 방법론을 개발하여 향후 교통약자의 이동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국가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통약자를 위한 사업의 목표는 교통약자의 안전성 향상과 이동성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중 안전성 향상은 교통시설의 개선을 통해 시행 중이며, 이동성향상은 노선버스 및 도시철도에 대한 이용보장을 통해 시행하고 있다.
  • 특히, 교통약자의 통행특성과 통행수단은 일반인과 상이한 결과를 보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상 버스 전용 노선 선정을 위해 교통약자의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수요를 우선적으로 분석하고자 버스 수단이용에 대한 교통약자O/D를 구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상버스의 효과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교통약자의 이용효율을 극대화 하고자 저상버스 운행노선을 결정하는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 비율이 높은 전라북도 지역을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다. 또한, 교통약자의 분포 및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최신의 통계자료를 이용하고자 2013년을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 결정하였다. 결정한 연구의 범위에 따라 교통약자의 분포 및 이동행태를 연구하고 저상버스 노선의 도입 방법론을 개발하여 향후 교통약자의 이동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전라북도 교통약자에 대한 교통특성을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교통약자 O/D를 구축하여, 교통약자 편의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저상버스 노선 설정 및 지역별 도입방안을 검토하였다. 먼저, 교통약자 O/D 구축을 위해 기존 통계자료와 2,40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기반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가공하여 교통약자 O/D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 O/D를 정밀하게 구축하기 위해 가구통행실태조사와 같이 교통약자의 경유지와 목적지를 함께 조사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응답자의 세부적 목적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일정 범위마다 대표시설을 설정하여 정리하였다.
  • 향후 저상버스 도입 정책이 보다 효과적인 교통 정책이 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분석된 노선별 교통약자 수요에 기반으로 한 저상버스 도입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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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보건기구는 앞으로 장애인의 규모를 어떻게 예측하는가? 세계의 고령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국제연합(UN:United Nations)은 지금과 같은 고령인구의 증가율이 꾸준히 지속된다면 2050년에는 전체 인구 중 32%를 차지 하여 세계적인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을 예측하고 있다[1]. 더불어 세계보건기구(WHO:World Health Orgarnization)은 65세 이상의 고령인구의 신체적능력이 급격히 떨어짐에 따라 장애를 가지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와 실제로 장애인 중 노인 인구 규모가 불균형적으로 높은 것을 근거로 세계가 고령사회, 초고령사회로 진행됨에 따라 장애인의 규모도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2-3].
국가차원에서 교통약자의 안전성 향상과 이동성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국가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통약자를 위한 사업의 목표는 교통약자의 안전성 향상과 이동성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중 안전성 향상은 교통시설의 개선을 통해 시행 중이며, 이동성향상은 노선버스 및 도시철도에 대한 이용보장을 통해 시행하고 있다. 노선버스에 대한 이용편의 증진방안에는 자체가 지면에서 320mm에 위치하도록 낮게 설계된 저상버스를 도입하는 방안이 포함되어 있는데, 버스의 바닥이 보행로와 평행하게 위치하여 교통약자가 버스를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일반 버스와는 달리 승하차 시 계단이 없어 버스 체류시간이 짧아져 교통약자의 편의 증진과 대중교통의 운영 효율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5-6].
UN이 예측하는 2050년 고령인구 비율은 어느정도 입니까? 세계의 고령인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국제연합(UN:United Nations)은 지금과 같은 고령인구의 증가율이 꾸준히 지속된다면 2050년에는 전체 인구 중 32%를 차지 하여 세계적인 초고령화 사회의 진입을 예측하고 있다[1]. 더불어 세계보건기구(WHO:World Health Orgarnization)은 65세 이상의 고령인구의 신체적능력이 급격히 떨어짐에 따라 장애를 가지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와 실제로 장애인 중 노인 인구 규모가 불균형적으로 높은 것을 근거로 세계가 고령사회, 초고령사회로 진행됨에 따라 장애인의 규모도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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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United Nations, World Population Ageing 2013, United Nations, 2014. 

  2. World Health Organization and World Bank, World Report on Disability,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1. 

  3. H. Orimo, H. Ito, T. Suzuki, A. Araki, T. Hosoi and M. Sawabe. "Reviewing the definition of "elderly"", Geriatrics & Gerontology International, vol. 6, no. 3, pp.149-158, 2006. 

  4. KMGL, The Promotion Act of Transportation Handicapped Convenience,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tation, South Korea, 2006 

  5. European commission, COST 332. Low floor buses. The low floor bus system. Luxembourg, 1995. 

  6. J.S. Hugo and J Stanbury, "Towards the Introduction of Low Floor Bus Technology in South African Cities", 20th South African Transport Conference, Pretosp.ria, 2001. 

  7. MLTMA, 2012 Survey of Transportation Hadicapped' Trip : Final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Maritime Affairs, South Korea, 2012. 

  8. MOCT, 2006 Low-Floor Satisfaction Survey Repor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2006. 

  9. MLTMA, The Second Plan of Transportation Hadicapped Transport Convenience Increasing,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Maritime Affairs, South Korea, 2012. 

  10. D.S. Yun and G.S. Shin, "Analysis Travel characteristics and Mode Choice Behavior of the Transportation Handicapped: A Case Study of Gyeongsan City",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 66, pp.25-45, Korea, Sep, 2010. 

  11. N.K. Jo and D.S. Yun, "Mode Choice Factors of the Elderly",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 33, pp.129-144, Korea, April, 2002. 

  12. S.H. Choo, "Analysis of the Elderly's Travel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vol. 15, no. 2, pp.129-144, 2008 

  13. London Transit Commission, Accessibility Plan 2012-2025, London Transit Commision, Lodon, United Kingdom, 2011. 

  14. Vicroads, Designing Local Roads for Ultra Low Floor Buses, Australia, July, 1999. 

  15. D. Yun and G. Shin, "Analyzing Travel Characteristics and Mode Choice Behavior of the Transportation Handicapped:A Case Study of Gyeongsan City", Korea Land Research, vol. 66, pp.25-45, 2010. 

  16. MOSPA, 2013 Population Statistics,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South Korea, 2013. 

  17. MW, 2013 Statistics of Handicapped,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outh Korea, 2014 

  18. Statistics Korea, 2013 Korean Population Trends, South Korea, 2014 

  19. A. Schrijver, Theory of Linear and Integer Programming. Chichester : NewYork, 1998 

  20. P.M. Schonfeld and M. Kim, Intergration of Fixed and Flexible Route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Phase II,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niversity Transportation Centers Program, 2012 

  21. J.F. Potts, E.C. Crockett and J. Washington, "A Guide for Planning and Operating Flexible Public Transportation Services" TCRP report 14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10 

  22. K. Broome, L. Worrall, J. Fleming and D. Boldy, "Evaluation of Flexible Route bus Transport for Older People." Transport Policy, vol. 21, pp.85-9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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