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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항타강관말뚝 설계법의 목표 신뢰도지수
Target Reliability Indices of Static Design Methods for Driven Steel Pipe Piles in Korea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28 no.1C, 2008년, pp.19 - 29  

곽기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질 및 기초연구실) ,  허정원 (전남대학교 공학대학 건설환경공학부) ,  김경준 (노스캐롤라이나 주 교통국 동부지역 지반공학부) ,  박재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질 및 기초연구실) ,  이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토질 및 기초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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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초구조물에 대한 하중저항계수설계법 개발의 일환으로 항타강관말뚝에 대한 신뢰성 수준을 평가하고 목표 신뢰도지수를 결정하였다. 국내 정재하시험 및 지반조사 자료를 수집하여 말뚝의 대표 측정 극한지지력을 결정하였고, 정역학적 지지력공식과 Meyerhof 경험식을 이용하여 설계 극한지지력을 산정하였다. 이들 자료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저항편향계수를 산정하였다. 저항편향계수의 통계 특성을 이용하여 일차신뢰도법 및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에 의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정역학적 지지력공식은 자료의 변동성이 낮았고 Meyerhof 경험식은 내재적 보수성이 크게 나타났다. 안전율 3.0~5.0에 대한 신뢰도지수 분석 결과 정역학적 지지력공식은 1.50~2.89, Meyerhof 경험식은 1.61~2.72로 평가되었다. 신뢰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목표 신뢰도지수는 무리말뚝으로 시공되는 경우 2.0, 2.33을, 무리말뚝으로 시공되지 않는 경우 2.5의 값을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part of study to develop LRFD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codes for foundation structures in Korea, reliability analyses for driven steel pipe piles are performed and the target reliability indices are selected carefully. The 58 data sets of static load tests and soil property tests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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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기초구조물에 대한 저항계수 산정 및 하중저항계수설계법 개발의 일환으로 항타강관말뚝의 지지력 공식에 대한 신뢰성 수준을 평가하고 목표 신뢰도지수를 결정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건설교통부 협조를 통해 2,000여개 이상의 국내 현장 자료를 수집하고 검토하여 총 58개의 극한지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정재하시험 자료를 확보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지반특성과 현행 설계·시공 실무를 고려한 하중저항계수설계법 개발을 위하여 항타강관말뚝에 대한 신뢰성 수준을 평가하고 저항계수 산정을 위한 목표 신뢰도지수를 결정하였다. 많은 수의 정재하시험 및 지반조사, 실내실험 자료를 수집하여 말뚝의 측정 극한지지력을 산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효율적으로 분류하고 지반조사결과를 이용하여 설계 극한지지력을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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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물기초 및 지반공학 분야에서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는가? 구조물기초 및 지반공학 분야에서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한 하중저항계수설계법(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이 세계적인 추세가 되어가고 있다.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된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과 지반저항 그리고 이들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하중계수, 저항계수의 유기적인 조합으로 구성되며, 구조물 안전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요구되는 안전성에 적합한 설계가 가능토록 한다.
하중저항계수설계법에서 저항계수와 하중계수는 무엇에 기초하여 산정되는가?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의 기본 개념은 식 (1)과 같다. 한계상태함수는 하중과 저항의 함수로써 정의되며 설계변수의 통계특성치 및 확률론적 신뢰성 결과에 기초하여 저항계수와하중계수를 산정한다.
유로코드와는 다른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연구, 개발된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과 지반저항 그리고 이들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하중계수, 저항계수의 유기적인 조합으로 구성되며, 구조물 안전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요구되는 안전성에 적합한 설계가 가능토록 한다. 지반 설계정수에 개별적인 부분안전계수들을 적용하는 유로코드와 달리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은 설계모델에 의해 산정된 저항에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해서 하나의 저항계수를 곱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의 경우 2007년부터 교량설계 시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의 사용이 의무화되었으며,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신뢰성 기반의 하중저항계수설계법 또는 부분안전계수설계법이 도입되어 기준이 정비되는 등 국제기술의 표준화 작업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볼 때 하중저항계수설계법으로의 변화는 필연적이며 연구개발을 통한 국내의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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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곽기석, 박재현, 최용규, 허정원(2006) LRFD 설계를 위한 항타강관말뚝의 저항편향계수 산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5C호, pp. 343-350 

  2. 건설교통부(2001) 도로교설계기준. 대한토목학회 

  3. 건설교통부(2003) 구조물기초설계기준. (사)한국지반공학회 

  4. (사)한국지반공학회(1997) 지반조사결과의 해석 및 이용. 지반공학시리즈 1, 도서출판 구미서관 

  5. (사)한국지반공학회(2002) 깊은기초. 지반공학시리즈 4, 도서출판 구미서관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7) LRFD 기초구조물 설계를 위한 저항계수 결정 연구. 건설교통부 건설교통 R&D 정책.인프라 사업 2차년도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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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Zhang, L., Tang, W., and Ng, C. (2001) Reliability of axially loaded driven pile group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 127, No. 12, pp. 1051-1060 

  28. Zhang, L. (2002) Ultimate resistance of laterally loaded piles in cohesionless soil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Deep Foundations Congress: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on Theory, Design, Construction, and Performance,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No. 116, ASCE, Orlando, Florida, pp. 1364-1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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