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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역 환승시설 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ervice Evaluation Indicators of Transfer Facilities in the High-speed Railway Station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8 no.4D, 2008년, pp.533 - 538  

김철순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시곤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김정환 ((주)수성엔지니어링 교통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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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Korea Train Express)의 도입은 우리나라 교통시스템 전반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고속철도역은 단순한 철도역이 아닌 통합적인 대중교통 환승센터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고속철도역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고속철도역의 평가는 출발지에서 고속철도역까지의 연계와 내부의 환승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역 내부 환승시설의 서비스 평가를 위하여 표준화된 지표를 개발하였다. 서비스 평가지표는 환승시설의 서비스수준(LOS), 시설배치의 적정성, 정보수준으로 이루어진다. 서비스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고속철도역 환승시설에 대한 평가지표별 평가 기준과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최종적으로, 현재 이용 중인 전국의 7개 고속철도역을 평가해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roduction of KTX (Korea Train Express) has brought an historic change to the overall transit system in Korea. The high-speed railway stations in particular are expanding the scope as public transit centers. However, it is evident that the evaluation on the high-speed railway stations had no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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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제공수준은 사전 정보와 이동시 정보제공수준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역 내부의 환승시설에만 국한하므로 향후 연구내용인 연계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 2에서 언급한 것처럼 서비스수준(LOS)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첨두시 이용자의 혼잡도를 측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혼잡도를 측정하기 위해 대기시간 및 평균점유면적을 산정하였다. 보행이동시설과 환승편의시설 중에서 이용자 대기열이 만들어지는 시설은 이용자의 대기시간을 측정하고, 그렇지 않은 공간에서는 첨두시 사진을 분석함으로써 평균점유면적을 산정하여 적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철도역의 이용자 중심적인 평가지표를 도출하고 이를 적용하는데 있다. 궁극적으로는 이용자의 환승편의를 증진시킴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시켜 교통혼잡 감소 및 대중교통 이용수요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다.
  • 환승시설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교통수단의 이용자가 다른교통수단을 이용하는데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철도역, 도시 철도역, 정류장, 여객자동차터미널, 화물터미널 등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시설로 정의한다(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2조의 3). 이번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역 내부 환승시설에 대해 살펴보았다. KTX의 도입으로 고속철도역은 규모의 확장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대중교통 환승센터로 위용을 갖추어가고 있다.
  • 고속철도역의 평가는 출발지에서 고속철도역까지의 연계 서비스와 내부의 환승 서비스에 대한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연구에서는 고속철도역 내부의 환승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하고자 한다. 평가항목은 고속철도역 내부 보행이동시설 및 환승편의시설의 서비스수준(LOS), 시설배치수준과 안내시설의 정보제공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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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역 환승시설의 보행이동시설을 설명하면? 그림 2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고속철도역 환승시설은 보행이동시설, 환승편의시설 및 안내시설로 분류하였다. 보행이동시설은 고속철도역 이용자가 이동하는 경로이자 보행 자의 이동을 돕는 시설이다. 계단, 경사로, 환승통로, 에스컬 레이터(E/S), 엘리베이터(E/V)로 구성된다.
고속철도역 환승시설의 보행이동시설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보행이동시설은 고속철도역 이용자가 이동하는 경로이자 보행 자의 이동을 돕는 시설이다. 계단, 경사로, 환승통로, 에스컬 레이터(E/S), 엘리베이터(E/V)로 구성된다. 환승편의시설은 보행자의 이동에 관계하진 않지만 고속철도역 이용자의 환승 편의를 위한 시설이다.
고속철도역 환승시설의 환승편의시설을 설명하면? 계단, 경사로, 환승통로, 에스컬 레이터(E/S), 엘리베이터(E/V)로 구성된다. 환승편의시설은 보행자의 이동에 관계하진 않지만 고속철도역 이용자의 환승 편의를 위한 시설이다. 매표소, 승차권자동발매기, 개찰구, 대합실, 화장실이 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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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국토해양부(2001) 도로용량편람 

  2. 국토해양부(2002) 도시철도 정거장 환승편의시설 보완 설계지침 

  3. 국토해양부(2004) 대중교통환승센터 표준화 설계기준 및 모형에 관한 연구 

  4. 국토해양부(2007)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관리 매뉴얼 

  5. Fruin, J. J. (2001) 보행자 공간(이론과 디자인) 

  6. TRB (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 2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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