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고속철도역 안내표지판의 특성 분석 및 표준화 방안 Analyzing the Situation of Directional Signs in the High-Speed Railway Stations and the Method to Standardize Them원문보기
현재 고속철도역의 안내표지판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일례로, 모든 고속철도역에서 모양이나 배치에 대한 통일성이 없다. 그리고 시설물의 안내 표시가 실제 위치와 전혀 다른 방향을 가리키는 표지판도 있다. 또한, 광고나 다른 장애물에 가려 보이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안내표지판의 시인성, 정확성, 통일성, 간결성의 특성을 포함하는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공하는 안내정보의 의미와 방법에 따라서 방향안내, 위치안내, 정보안내로 분류하였다. 분류한 유형에 따라 전국의 고속철도역을 조사하여 안내표지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시인성, 정확성, 통일성, 간결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안내표지판의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고속철도역의 안내표지판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일례로, 모든 고속철도역에서 모양이나 배치에 대한 통일성이 없다. 그리고 시설물의 안내 표시가 실제 위치와 전혀 다른 방향을 가리키는 표지판도 있다. 또한, 광고나 다른 장애물에 가려 보이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안내표지판의 시인성, 정확성, 통일성, 간결성의 특성을 포함하는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공하는 안내정보의 의미와 방법에 따라서 방향안내, 위치안내, 정보안내로 분류하였다. 분류한 유형에 따라 전국의 고속철도역을 조사하여 안내표지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시인성, 정확성, 통일성, 간결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한 안내표지판의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Directional sign system in Korean high speed railway stations has a lot of problems. For an example, It lacks of consistency in the shape or allocation. Also, the signs do not match with the actual directions sometimes. Last but not least, the view is blocked by the other signs such as advertise...
The Directional sign system in Korean high speed railway stations has a lot of problems. For an example, It lacks of consistency in the shape or allocation. Also, the signs do not match with the actual directions sometimes. Last but not least, the view is blocked by the other signs such as advertisement or other barriers. We suggested the methods to standardize the sign systems that include visibility, accuracy, consistency, and simplicity. First, we categorized signs into directional signs, locational signs, and infomational signs. Then, we examined the actual high speed railway stations in Korea to learn the real situation. Finally, we suggested the methods to standardize the sign systems considering the factors that are visibility, accuracy, consistency, and simplicity.
The Directional sign system in Korean high speed railway stations has a lot of problems. For an example, It lacks of consistency in the shape or allocation. Also, the signs do not match with the actual directions sometimes. Last but not least, the view is blocked by the other signs such as advertisement or other barriers. We suggested the methods to standardize the sign systems that include visibility, accuracy, consistency, and simplicity. First, we categorized signs into directional signs, locational signs, and infomational signs. Then, we examined the actual high speed railway stations in Korea to learn the real situation. Finally, we suggested the methods to standardize the sign systems considering the factors that are visibility, accuracy, consistency, and simpli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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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환승센터 이용자가 안내표지판을 보고 이동하는데 있어서 이동하고자 하는 곳까지 불편 없이 이동할 수 있는 안내 체계를 만드는 것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7개의 고속철도역을 대상으로 안내표지판을 유형별(방향·위치·정보안내)로 분류하여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안내표지판의 특성 및 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에 맞는 안내표지판의 표준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에 대한 표준화 방안으로는 눈에 가장 잘 보일 수 있는 컬러, 거리에 대한 문자의 크기, 화살표 방향에 대한 인식 및 장애물을 고려한 안내표지판의 설치 기준 등 4가지 요소를 제시하였다.
내용적 범위는 국내·외 사례를 바탕으로 기존 환승센터 내 안내표지판의 현황조사 및 분석을 통해 안내표지판의 시인성, 정확성, 통일성, 간결성의 특성을 포함하는 표준화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와 외국 사례를 비교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안내표지판의 표준화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현황조사는 국내·외 문헌고찰, 전국 고속철도 실태 조사(안내표지판 시설)로 구분 하였으며 분석단계에서는 각 고속철도역별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안내표지판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현황조사 및 분석, 표준화 및 설계기준정립으로 나누어 수행하였다. 현황조사는 국내·외 문헌고찰, 전국 고속철도 실태 조사(안내표지판 시설)로 구분 하였으며 분석단계에서는 각 고속철도역별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안내표지판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현황조사는 국내·외 문헌고찰, 전국 고속철도 실태 조사(안내표지판 시설)로 구분 하였으며 분석단계에서는 각 고속철도역별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안내표지판의 문제점 파악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또한 표준화개발 단계에서는 분석단계에서 도출된 개선사항을 적용하여 기존의 안내표지판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안내표지판의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내표지판의 유형분류를 방향안내, 위치안내, 정보안내 3가지 부분으로 제시하였다. 방향안내는 환승센터 내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목적지로 가기 위한 필수정보이며, 위치안내는 이용자가 주변지역 위치와 역이용 안내도 위치, POI(편의시설) 위치 등의 위치안내 정보를 보여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환승센터 내부에 있는 안내표지시설로 환승센터 내 출입구에서 승강장(출입구>매표소>편의시설>개찰구>승강장)까지로 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선정기준은 시종착역을 기준으로 이용 수요가 가장 많고, 복합적인 환승센터의 개념으로 분류되는 고속철도역을 선정하였으며 조사대상은 서울역, 광명역, 용산역, 천안 아산역,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역 등 7개역으로 하였으며 현장조사표 활용 및 사진, 비디오 촬영 등 현장 조사원을 통한 측정 방법을 조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조사결과 고속철도역내 방향안내에서는 화살표방향의 오류, 픽토그램의 부재 및 불확실, Panel의 규격과형태가 다르다는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표 4는 고속철도내 방향안내시설의 문제점들을 보여 주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파악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현재 우리나라의 고속철도역내 안내표지판의 문제점을 보면 방향의 오류, 픽토그램의 부재 및 불확실, 색상과 문자 크기 등에 대한 통일성 부재로 인하여 이용자가 정보전달을 받아들이는 측면에서 불편함이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시급하다.
둘째, 외국 사례를 비교한 결과 우리나라의 안내표지판은 문자 중심적인 성향이 강하다. 이는 한자와 영문을 혼합하여 사용함으로써 문자의 과밀로 인하여 정보 배열이 복잡하고 같은 안내표지판에서도 글자의 크기 및 여백, 줄 간격이 서로 달라 이용자가 이용하기에는 시각적인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어 단순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조사대상을 고속철도역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나, 향후 고속철도 이외의 다른 대중교통 수단(항공, 버스)과의 연계 및 공공시설 내의 안내시설 표준화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시인성이 높은 컬러, 거리에 대한 문자 크기, 화살표방향 및 장애물을 고려한 Panel의 설치 기준 등 안내표지판의 특성을 고려한 보다 구체적인 표준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고속철도역내 안내표지판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내용이 상당히 제한적이었으나 다양한 안내시설의 행태파악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는 언제 개통 되었는가?
2004년 고속철도 개통 이후 고속철도는 대중 교통수단으로써 시민생활에 더욱 밀접해지고 있는 가운데 고속철도와다른 연계 교통수단의 이용에 따른 승객의 편의를 위해서안내표지판은 기능적으로는 이해하기 쉽고, 외형적으로는 모든 시설과 조화를 이루며 설치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고속철도역내 환승 연계 안내시설의 설치기준이 명확하지 못하고 기 제시되어 있는 설치기준도 환승센터에 맞지 않는 기준을 활용하고 있어 적용상 문제가 있으므로 환승센터 기준에 맞는 유형별 환승연계 안내시설 설치기준 개발이 필요하며, 시설간 통합·연계한 안내기술 개발이 절실하다.
안내표지판의 역할은 무엇인가?
안내표지판은 승객의 이용목적에 따라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 적절한 방향 유지를 위한 표지판의 역할이 필요하다.그러기 위해서는 한정된 공간 내에서 최소 표기로 최대의정보를 제공해 주어야만 한다.
참고문헌 (7)
김종황(2001) 지하철 건축과 안내표지판. 팝사인
박찬숙, 권영걸 외(2007) 유럽의 도시 공공 디자인을 입다. 가인
박찬숙, 권영걸 외(2007) 일본 경제 공공 디자인으로 다시 살아나다. 가인
서울특별시 지하철건설본부(2005) 서울지하철 6호선 안내표지판 설치사례
이재만(2008) 컬러하모니. 일진사
London Underground signs manual (2002)
Transport for London (Display stands standard)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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