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4 = no.94, 2008년, pp.41 - 5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predictors concerning preschoolers' ability to read words, in terms of their sub-skills of alphabet knowledge, phonological awareness, and phonological processing. Fourteen literacy sub-tests and three types of reading tasks were administered to 289 kind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Frith(1985)가 제시한 읽기 발달 단계는 무엇인가? | 마지막으로, Frith(1985)는 유아들이 단어를 읽을 때 사용하는 전략을 중심으로 더욱 구체적인 읽기 발달 단계를 제시했다. 첫 단계에서는 기호 전략(logographic strategy)을 사용하여 해독 과정 없이 단어 전체와 발음 간의 단순한 연합에 의해 읽는다. 두 번째는 자소-음소 대응 규칙을 이해하여 새로운 단어를 읽을 때 적용하는 자모 전략(alphabetic strategy)의 단계이다. 세 번째로 철자 전략(orthographic strategy) 단계에서는 기호 전략 단계에 비해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해서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익숙한 부분으로 분절해서 재인할 수 있고, 자모 전략 단계에 비해 대응 단위가 커져서 음운적 부호화 없이 시각적 재인이 이루어진다. 즉, 익숙한 단어는 자동화를 통해, 익숙하지 않은 단어는 자소-음소 대응 규칙을 적용함으로써 읽는 시기이다. | |
단계 이론은 무엇에 따라 단계의 설정이나 구분이 달라지는가? | 단계 이론에서는 비관습적 읽기와 관습적 읽기, 또는 어떠한 특정 문해 기술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그리고 초점을 둔 문해 기술과 읽기 간의 관계를 어떻게 가정하는지에 따라 단계의 설정이나 구분이 달라질 수 있다. 단계 이론이 후속 연구나 교육 현장으로 이어질 때, 연구의 관심 변수에 따라 혹은 서로 다른 문자 체계를 사용하는 문화마다 그 적용 가능성이 달라진다면 이론화의 의미가 없다. | |
단어 우위 효과는 무엇인가? | 이처럼 실제 단어, 유사단어, 저빈도 글자라는 유형에 따라 지각 또는 읽기의 수행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 중에서 실제 단어가 유사단어에 비해 더 쉽게 지각되는 현상을 단어 우위 효과(word superiority effect; WSE)라고 한다. 이는 Catell(1886) (Grainger & Jacobs(1994)에서 재인용)이 처음으로 정립한 개념으로 최근까지 많은 연구에서 확인되었으며, 시각적 단어 재인에서 낱낱의 자모를 기반으로 판단이 이루어진다는 견해를 반박한다. |
김선옥.공숙자.조희숙(2004). 음운처리과정이 4세와 5세 유아의 읽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2), 37-56
김선옥(2005). 유아의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단기 종단적 접근. 유아교육연구, 25(1), 129-146
김현자.조증열(2001). 학령전 아동에서 음운인식, 시각지각 및 한글 읽기와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15-28
문수백.변창진(1997). 한국판 카우프만 아동용 개별지능검사(K-ABC;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서울 : 학지사
박혜원.곽금주.박광배(1996). 한국판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K-WPPSI).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연세대 한국어 편찬실(1991). 한글 음절빈도순 목록.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윤혜경(1997). 한글 읽기에서 '글자 읽기' 단계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4(1), 66-74
윤혜경(2001). 한글 해호화 과정의 특성. 인간발달연구, 8(1), 27-40
이문옥(1997). 5세 아동과 1학년 아동의 읽기.쓰기 발달과 가정 문해 환경의 상관관계 연구. 교육학연구, 35(3), 263-281
이차숙(1999a). 유아의 음운인식과 읽기 능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37(1), 389-406
이차숙(1999b). 읽기 과정에서 단어 재인의 역할에 대한 이해. 유아교육연구, 19(1), 133-150
이혜숙.박현숙(1999). 읽기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음운처리과정 및 읽기 재인간 비교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4, 79-102
최나야(2007a). 음운론적 인식과 처리능력이 4-6세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4), 73-95
Adams, M. J.(1990). Beginning to read: Thinking and print. Cambridge, MA: MIT Press
Adams, M. J.(1994). Beginning to read: Thinking and learning about print. Cambridge, MA: MIT Press
Arthur, T. A. A., Hitch, G. J., & Halliday, M. S.(1994). Articulatory loop and children's reading.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5, 283-300
Baddeley, A. D.(1986). Working Memor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Badian, N. A.(2000). Do preschool orthographic skills contribute to prevention of reading? In N. Badian (Ed.), Prediction and prevention of reading failure (pp. 31-56). Timonium, MD: York Press
Blachman, B. A.(1994). What we have learned from longitudinal studies of phonological processing and reading, and some unanswered questions: A response to Torgesen, Wagner, and Rashotte.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7(5), 287-291
Bradley, L., & Bryant, P. E.(1983). Categorizing sounds and learning to read: A causal connection. Nature, 310, 419-421
Chall, J. S.(1983). Stages of reading development. N.Y.: McGraw-Hill
Chard, D. J., Simmons, D. C., & Kameenui, E. J.(1998). Word recognition: Instructional and curricular basics and implications. In D. Simmons & E. J. Kameenui (Eds.), What reading research tells us about children with diverse learning needs: Bases and basics (pp. 141-167). Mahwah, NJ: Erlbaum
Cho, J., & McBride-Chang, C.(2005). Correlates of Korean Hangul acquisition among kindergarteners and second graders. Scientific Studies of Reading, 9(1), 3-16
Choi, N.(2005, June). Predictors of Korean preschoolers' words and sentences reading. Paper presented at the 12th Annual Meeting of SSSR(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Reading). Toronto, ON
Clay, M. M.(1966). Emergent reading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uckland, New Zealand
Cunningham, A. E.(1990). Explicit vs. implicit instruction in phonemic awarenes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50, 429-444
Dodd, B., & Carr, A.(2003). Young children's letter-sound knowledge. Language, Speech &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4(2), 128-137
Duncan, L., & Seymour, P.(2000). Socio-economic differences in foundation-level literacy.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1, 145-166
Fletcher, J. M., & Lyon, G. R.(2002). Reading: A research-based approach. Palo Alto, Calif: Hoover-Institute
Frith, U.(1985). Beneath the surface of developmental dyslexia. In K. E. Patterson, J. C. Marshall & M. Coltheart (Eds.), Surface dyslexia. Hillsdale, NJ: Erlbaum
Gathercole, S. E., Willis, C., & Baddeley, A. D.(1991). Differentiating phonological memory and awareness of rhyme: Reading and vocabulary development in children.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2, 387-406
Gavisk, D. C.(2000). The influence of objective and subjective properties on the recognition of letters within wor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Georgia
Grainger, G., Bouttevin, S., True, C., Bastien, M., & Ziegler, J.(2003). Word superiority, pseudoword superiority, and learning to read: A comparison of dyslexic and normal readers. Brain and Language, 87, 432-440
Grainger, G., & Jacobs, A. M.(1994). A dual read-out model of word context effects in letter perception: Further investigations of the word superiority effect.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20, 1158-1176
Hooper, D. A., & Papp, K. R.(1997). The use of assemvled phonology during performancce of a letter recognition task and its dependence on the presence and proportion of word stimuli.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7, 167-189
Hoien, T., Lundberg, L., Stanovich, K. E., & Bjaalid, I. K.(1995). Components of phonological awareness. Reading & Writing: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7, 171-188
Juel, C.(1991). Beginning Reading. In R. Baarr, M. Kamil, P. Mosenthal, & P. D. Pearson (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II (pp. 759-788). NY: Longman
Kaminsky, R. A., & Good, R. H.(1996). Towards a technology for assessing basic early literacy skills. School Psychology Review, 25, 215-227
Massaro, D. W., & Cohen, M. M.(1994). Visual, orthographic, phonological, and lexical influences in read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and Performance, 20, 1107-1128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2001). Teaching children to read: An evidence-based assessment of the scientific research literature on reading and its implications for reading instructions. 인터넷 자료, http://www.nichd.nih.gov/publications /nrp/report.pdf
Oudeans, M. K.(2003). Integration of letter-sound correspondence and phonological awareness skills of blending and segmenting: A pilot study examining the effects of instructional sequence on word reading for kindergarten children with low phonological awareness. Learning Disability, 26(4), 258-280
Perfetti, C. A.(1985). Reading ability. N.Y.: Oxford University Press
Perfetti, C. A.(1992). The representation problem in reading acquisition. In P. B. Gough, L. C. Ehre, & R. Treiman (Eds.), Reading Acquisition (pp. 145-174). Hillsdale, NJ: Erlbaum
Robertson, C., & Salter, W.(1997). The Phonological Awareness Test. East Moline, Il: LinguiSystems
Simpson, G. B., & Kang, H.(2004). Syllable processing in alphabetic Korean. Reading and Writing: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17, 137-151
Stuart, M., & Coltheart, M.(1988). Does reading develop in a sequence of stages? Cognition, 50, 139-181
Sulzby, E.(1985). Children's emergent reading of favorite storybooks: A developmental study. Reading Research Quarterly, 20, 458-481
Torgesen, J., Wagner, R., & Rashotte, C.(1997). The prevention and remedation of severe reading disabilities: Keeping the end in mind. Scientific Studies of Reading, 1, 217-234
Treiman, R., & Broderick, V.(1998). What's in a name: Children's knowledge about the letters in their own name.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70, 97-116
Treiman, R., & Zukowski, A.(1991). Levels of phonological awareness. In S. A. Brady & D. P. Shankweiler (Eds.), Phonological processes in literacy: A tribute to Isabelle Y. Liberman (pp. 67-83). Hove, Englan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Wagner, R. K., Torgesen, J. K., & Rashotte, C. A.(1994). Development of reading-related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ies: New evidence of bidirectional causality from a latent variable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0, 73-87
Ziegler, J. C., & Jacobs, A. M.(1995). Phonological information provides early sources of constraint in the processing of letter string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4, 567-5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