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6세 일반아동 및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음운인식 및 음운처리 능력이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honological awareness and phonological processing on language skills in 4- to 6-year old children with and without language delay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2 no.1, 2020년, pp.51 - 63  

김신영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손진경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임동선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음운인식은 음운론 영역의 상위언어인식 능력으로, 읽기 및 어휘력 등의 언어능력을 예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음운인식 능력과 기타 음운처리 능력, 그리고 언어능력 간의 관계를 일반아동 집단과 언어발달지연 아동 집단 간 비교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4~6세의 언어발달지연 아동(n=15)과 일반아동(n=18)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음절수세기, 음절탈락, 음절변별 과제를 실시하였다. 또한 비단어 따라말하기, 숫자 거꾸로 회상하기의 두 가지 음운처리 과제와 수용 및 표현어휘력, 문법성판단 과제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언어능력을 예측하는 음운인식 하위과제가 무엇인지 검토하였다. 음운인식 하위과제 중 음절수세기를 제외한 음절탈락, 음절변별 과제 수행력의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였다. 또한 일반아동 집단은 음절탈락과 숫자 거꾸로 회상하기, 음절변별과 수용어휘력 과제 수행력 간 상관관계가 유의하였으며, 언어발달지연 아동 집단은 음절수세기 과제와 숫자 거꾸로 회상하기,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문법성판단 과제의 수행력 간 상관관계가 유의하였다. 그리고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결과 일반아동 집단은 음절변별 과제가 수용어휘력 및 문법성판단 과제 수행력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발달지연 아동 집단은 음절수세기 과제가 수용어휘력, 표현어휘력, 문법성판단 과제 수행력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발달지연 아동 집단은 일반아동 집단에 비해 음절수세기를 제외한 나머지 음절 수준의 음운인식 과제의 수행력이 저조하였으며, 이러한 특징이 상관관계 분석회귀분석 결과에도 반영되었다. 또한 각 집단에서 음운인식 과제 수행력이 언어능력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는 음운론 영역의 상위언어인식 능력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onological awareness is a metalinguistic awareness ability of phonology and is known to predict language skills, such as reading and vocabulary skill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honological awareness, phonological processing, and language skills in 4-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음운처리 능력을 문어 및 구어에서 음운 정보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음운인식, 음운작업기억, 음운재 부호화로 세분화하여 분석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Wagner & Torgesen, 1987), 본 연구에서도 음운인식 능력과 기타 음운처리 과제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대상 아동들의 음운인식 능력을 보다 상세히 검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음운론 영역에서의 상위언어인식 능력인 음운인식 능력과 다른 언어능력 간의 관계를 일반아동과 언어발달지연 아동 집단별로 비교 검토하였다. 두 집단은 음운인식 능력과 그 능력을 활용하는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였으며, 따라서 임상 현장이나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들 아동들을 중재 및 교육할 때 각 집단의 특징을 정확히 인식하고 음운인식 능력에 대한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언어발달지연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과 음운처리 능력, 또 언어능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음소인식 능력은 6세 이후에야 본격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난 많은 선행연구 결과들을 근거로(Dodd & Gillon, 2001; Hong et al.
  • 음운인식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이 추후 읽기 및 어휘력에 어려움을 보임을 밝힌 종단연구들을 비롯하여(Lenchner et al., 1990; Snowling et al., 2000; Wagner et al., 1994), 음운인식 능력과 읽기 및 어휘력 등 언어능력 간의 유의한 관계를 밝힌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음운인식 능력이 언어발달지연 아동 및 일반아동의 언어능력을 서로 어떻게 다르게 예측하는지 검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음운인식 과제는 연구 대상 아동들의 연령을 고려하여, 6세가 되어야 본격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음소 수준의 과제를 제외한 음절 수준의 과제만으로 구성하였다.
  • 또한 문해능력이 아직 발달하지 않았거나 현재 발달하기 시작하고 있는 연구 대상 아동들의 연령을 고려하여, 언어능력 평가 과제로서 읽기 과제는 배제하고 어휘력 검사와 문법성판단 과제를 선택하였다. 이를 통하여 음운론적 측면에서의 상위언어인식 능력과 아동들의 어휘력, 그리고 구문/통사인식 능력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또한 음운처리 능력을 문어 및 구어에서 음운 정보를 사용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음운인식, 음운작업기억, 음운재 부호화로 세분화하여 분석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Wagner & Torgesen, 1987), 본 연구에서도 음운인식 능력과 기타 음운처리 과제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대상 아동들의 음운인식 능력을 보다 상세히 검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일반아동 집단과 언어발달지연 아동 집단 간 음운인식 하위과제의 수행력에 차이가 있는가?
  • 2. 일반아동 집단과 언어발달지연 아동 집단의 음운인식 하위과제와 음운처리과제 및 언어능력 과제 간 상관관계가 다르게 나타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언어(metalanguage)와 상위언어인식의 차이점은? 상위언어인식(metalinguistic awareness)이란 언어 자체를 사고의 대상으로 취급하면서 언어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메타언어(metalanguage)와는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 메타언어가 음소, 낱말, 구문 등의 용어에 대한 지식과 같이 언어 그 자체를 설명하는 데에 사용된다면, 상 위언어인식은 이러한 용어가 무엇인지 아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그러한 용어가 가진 예화(instantiation)에 대한 지식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상위언어인식 능력이 발달한다면 ‘음소’라 는 용어의 뜻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더라도 음소를 인지하고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다(Tunmer & Herriman, 1984).
음운인식이란? 음운인식은 음운론 영역의 상위언어인식 능력으로, 읽기 및 어휘력 등의 언어능력을 예측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음운인식 능력과 기타 음운처리 능력, 그리고 언어능력 간의 관계를 일반아동 집단과 언어발달지연 아동 집단 간 비교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말소리의 연쇄를 음절 단위로 분절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른 음절단위의 음운인식 과제보다 이른 시기에 발달한것으로 추정하는 이유는? 즉, 한국어를 사용하는 아동들은 4~6세에는 낱말들을 음절로 분절하여 인지하는 능력이 보편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는데, 이는 한국어의 특징을 그 이유로 생각해볼 수 있다. 한국어는 구어의 음절 경계가 명확한 언어(syllable-timed language)로서(Kim, 2007; Kim, 2008), 글자를 쓸 때에도 영어처럼 하나의 음절을 구성하고 있는 각 자소(grapheme)가 병렬적으로 나열되는 것이 아닌, 2~4개의 자소가 하나로 조합되어 음절 단위로 배열된다(Park et al.,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Adams, A. M., & Gathercole, S. E. (1995). Phonological working memory and speech production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8(2), 403-414. 

  2. Ahn, S. W., Heo, M. J., Kim, Y., & Kim, M. K. (2011). Develop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in Korean Children Aged between 4-7 throughout Korea.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20(3), 121-141. 

  3. Anthony, J. L., Lonigan, C. J., Burgess, S. R., Driscoll, K., Phillips, B. M., & Cantor, B. G. (2002). Structure of preschool phonological sensitivity: Overlapping sensitivity to rhyme, words, syllables, and phoneme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82(1), 65-92. 

  4. Bird, J., Bishop, D. V., & Freeman, N. H. (1995). Phonological awareness and literacy development in children with expressive phonological impairment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8(2), 446-462. 

  5. Bowey, J. A., Grieve, R., Herriman, M., Myhill, M., Nesdale, A., Pratt, C., & Tunmer, W. E. (1984). Word awareness in children. In W. E. Tunmer, C. Pratt, & M. L. Herriman (Eds.), Metalintuistic awareness in children: Theory, research, and implications (pp. 73-91). Berlin, Germany: Springer-Verlag. 

  6. Bruck, M. (1992). Persistence of dyslexics' phonological awareness deficits. Developmental Psychology, 28(5), 874-886. 

  7. Bus, A. G., & van IJzendoorn, M. H. (1999). Phonological awareness and early reading: A meta-analysis of experimental training stud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1(3), 403-414. 

  8. Catts, H. W. (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speech-language impairments and reading disabiliti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6(5), 948-958. 

  9. Chaney, C. (1992). Language development, metalinguistic skills, and print awareness in 3-year-old children. Applied Psycholinguistics, 13(4), 485-514. 

  10. Dodd, B., & Gillon, G. (2001).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onological awareness, speech impairment, and literacy. Advances in Speech Language Pathology, 3(2), 139-147. 

  11. Dixon, L.Q. (2010). The importance of phonological awareness for the development of early English reading skills among bilingual Singaporean Kindergartners. International Journal of Bilingual Education and Bilingualism, 13(6), 723-738. 

  12. Ehri, L. C., Nunes, S. R., Willows, D. M., Schuster, B. V., Yaghoub-Zadeh, Z., & Shanahan, T. (2001). Phonemic awareness instruction helps children learn to read: Evidence from the National Reading Panel's meta-analysi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6(3), 250-287. 

  13. Farquharson, K., Hogan, T. P., & Bernthal, J. E. (2018). Working memory in school-age children with and without a persistent speech sound disorder. International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20(4), 422-433. 

  14. Felton, R. H., & Pepper, P. P. (1995). Early identification and intervention of phonological deficits in kindergarten and early elementary children at risk for reading disability. School Psychology Review, 24(3), 405-414. 

  15. Frith, U. (1985). Beneath the surface of developmental dyslexia. In K. E. Patterson, J. C. Marshall, & M. Coltheart (Eds.), Surface dyslexia (Vol. 8, pp. 301-330). Abingdon, UK: Routledge. 

  16. Gathercole, S. E., & Baddeley, A. D. (1989). Evaluation of the role of phonological STM in the development of vocabulary in children: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28(2), 200-213. 

  17. Gathercole, S. E., Willis, C., & Baddeley, A. D. (1991). Differentiating phonological memory and awareness of rhyme: Reading and vocabulary development in children.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82, 387-406. 

  18. Gillon, G. T. (2000). The efficacy of phonological awareness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spoken language impairment.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1(2), 126-141. 

  19. Gillon, G., & McNeill, B. (2009). Phonological awareness effective practices in assessment and intervention. ACQuiring Knowledge in Speech, Language and Hearing, 11(2), 72-76. 

  20. Hong, S. I., Jeon, S. I., Pae, S., & Lee, I. (2002). Develop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in Korean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7(1), 49-64. 

  21. Juel, C. (1988). Learning to read and write: A longitudinal study of 54 children from first through fourth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4), 437-447. 

  22. Jung, I. K., Choi, S. Y., & Ha, J. W. (2015). Internal awareness of phonological representation in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1), 48-59. 

  23. Kang, J. K., & Kim, Y. T. (2007). Phonological awareness of preschool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2(1), 32-51. 

  24. Kim, A. H., You, H. S., & Kim, U. J. (2010). The relationship of phonological awareness, rapid naming, letter knowledge, shortterm memory, and working memory to Hangul word recognition 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5(1), 247-267. 

  25. Kim, J. L., Kang, E. H., & Lee, J. Y. (2018). The effects of phonological awareness intervention program on the phonological awareness and word recognition ability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27(3), 1-12. 

  26. Kim, J. Y., Kang, M. K., & Kim, Y. T. (2019). The impact of phonological awareness and phonological working memory training on the reading disabilities of children during their early years of elementary school. Special Education Research, 18(2), 5-28. 

  27. Kim, M. B., & Pae, S. Y. (2007). Word recognition and phonological awareness of kindergartener, second and fourth grader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6(2), 89-107. 

  28. Kim, S. J., & Kim, Y. T. (2006). Develop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ies of normal children in the age of 5 and 6 through phonological elision task and its correlation to other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ie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1(3), 16-28. 

  29. Kim, S. J., Oh, G. A., Seo, E. Y., & Ko, Y. K. (2018). Performance in a phonological deletion awareness task according to age and gender: Development of a phonological awareness screening test for preschool childre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0(2), 61-68. 

  30. Kim, Y. S. (2007). Phonological awareness and literacy skills in Korean: An examination of the unique role of body-coda units. Applied Psycholinguistics, 28(1), 69-94. 

  31. Kim, Y. S. (2008). The foundation of literacy skills in Korean: The relationship between letter-name knowledge and phonological awareness and their relative contribution to literacy skills. Reading and Writing, 22(8), 907-931. 

  32. Kim, Y. T., Hong, G.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Korea: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33. Kim, Y. T., Sung, T. J., & Lee, Y. K. (2011). 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 (PRES). Seoul, Korea: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34. Koa, Y. K., & Kim, S. J. (2010). A comparison of phonological awareness and reading ability between children with and without functional articulatory and phonological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5(2), 157-167. 

  35. Lenchner, O., Gerber, M. M., & Routh, D. K. (1990). Phonological awareness tasks as predictors of decoding ability: Beyond segmentatio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3(4), 240-247. 

  36. Liberman, I. Y., Shankweiler, D., Fischer, F. W., & Carter, B. (1974). Explicit syllable and phoneme segmentation in the young child.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8(2), 201-212. 

  37. Lonigan, C. J., Burgess, S. R., & Anthony, J. L. (2000). Development of emergent literacy and early reading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Evidence from a latent-variable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6(5), 596-613. 

  38. Metsala, J. L., & Walley, A. C. (1998). Spoken vocabulary growth and the segmental restructuring of lexical representations: Precursors to phonemic awareness and early reading ability. In J. L. Metsala & L. C. Ehri (Eds.), Word recognition in beginning literacy (pp. 89-120). Mahwah, NJ: Erlbaum. 

  39. Moon, S. B., & Byun, C. J. (2003).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K-ABC). Seoul, Korea: Hakjisa. 

  40. Munson, B., Edwards, J., & Beckman, M. E. (2005). Relationships between nonword repetition accuracy and other measures of linguistic development in children with phonological disord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8(1), 61-78. 

  41. Nathan, L., Stackhouse, J., Goulandris, N., & Snowling, M. J. (2004). The development of early literacy skills among children with speech difficultie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7(2), 377-391. 

  42. Owen, A. J., Dromi, E., & Leonard, L. B. (2001). The phonology-morphology interface in the speech of Hebrew-speaking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34(4), 323-337. 

  43. Owen, A. J., & Leonard, L. B. (2002). Lexical diversity in the spontaneous speech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5(5), 927-937. 

  44. Park, H. A. (2000). The development of phonological awareness i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1(1), 35-44. 

  45. Plaza, M., & Cohen, H. (2003). The interaction between phonological processing, syntactic awareness, and naming speed in the reading and spelling performance of first-grade children. Brain and Cognition, 53(2), 287-292. 

  46. Rvachew, S., Ohberg, A., Grawburg, M., & Heyding, J. (2003). Phonological awareness and phonemic perception in 4-year-old children with delayed expressive phonology skills.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12(4), 463-471. 

  47. Schuele, C. M., & Boudreau, D. (2008). Phonological awareness intervention: Beyond the basics.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9(1), 3-20. 

  48. Shin, H. J., Park, H. J., & Jang, H. J. (2009). The development of syllable and phonemic awareness abilities of children aged four, five, and six.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18(3), 99-114. 

  49. Shin, Y. J., Seo, Y. K., & Ahn, S. W. (2006). A study of phonological awareness ability depending on level of children's language competence.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15(4), 91-113. 

  50. Smith-Lock, K. M. (1995). Morphological usage and awarenes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Annals of Dyslexia, 45(1), 161-185. 

  51. Snowling, M. (1998). Dyslexia as a phonological deficit: Evidence and implications.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Review, 3(1), 4-11. 

  52. Snowling, M., Bishop, D. V. M., & Stothard, S. E. (2000). Is preschool language impairment a risk factor for dyslexia in adolescence?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1(5), 587-600. 

  53. Speidel, G. E. (1993). Phonological short-term memory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learning to speak: A bilingual case study. First Language, 13(37), 69-91. 

  54. Stanovich, K. E. (1992). Speculations on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early reading acquisition. In P. B. Gough, L. C. Ehri, & R. Treiman (Eds.), Reading acquisition (pp. 307-342). Hillsdale, NJ: Erlbaum. 

  55. Stark, R. E., & Heinz, J. M.(1996). Vowel perception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language impairment.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arch, 39(4), 860-869. 

  56. Swan, D., & Goswami, U. (1997). Phonological awareness deficits in developmental dyslexia and the phonological representations hypothesi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66(1), 18-41. 

  57. Tunmer, W. E., & Grieve, R. (1984). Syntactic awareness in children. In W. E. Tunmer, C. Pratt, & M. L. Herriman (Eds.), Metalintuistic awareness in children (pp. 92-104). Berlin, Germany: Springer-Verlag. 

  58. Tunmer, W. E., & Herriman, M. L. (1984). The development of metalinguistic awareness: A conceptual overview. In W. E. Tunmer, C. Pratt, & M. L. Herriman (Eds.), Metalintuistic awareness in children (pp. 12-35). Berlin, Germany: Springer-Verlag. 

  59. Tunmer, W. E., Herriman, M.. L., & Nesdale, A. R. (1988). Metalinguistic abilities and beginning reading. Reading Research Quarterly, 23(2), 134-158. 

  60. Wagner, R. K., & Torgesen, J. K. (1987). The nature of phonological processing and its causal role in the acquisition of reading skills. Psychological Bulletin, 101(2), 192-212. 

  61. Wagner, R. K., Torgesen, J. K., & Rashotte, C. A. (1994). Development of reading-related phonological processing abilities: New evidence of bidirectional causality from a latent variable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73-87. 

  62. Yang, Y., & Pae, S. (2018). Korean first graders' word decoding skills, phonological awareness, rapid automatized naming, and letter knowledge with/without developmental dyslexia.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0(2), 51-60. 

  63. Yim, D., Kim, S., Yoo, J., Lee, Y., Lee, S., & Chung, H. (2017). Diagnostic accuracy of working memory tasks depending on scoring unit and condition in preschool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2(3), 485-499. 

  64. Yim, D., Kim, S. Y., & Yang, Y. (2015). Factor analysis of working memory tasks based on information processing characteristics: Predictive factors of receptive vocabulary and quick incidental learning in children with typically developing and receptive vocabulary delay.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0(2), 304-318. 

  65. Yim, D. S., Yang, Y. H., Jo, Y. J., Lee, J. Y., & Seong, J. M. (2015). Grammatical meta-linguistic awareness and executive functioning skills in preschool-age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24(4), 345-359. 

  66. Yopp, H. K. (1988).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phonemic awareness tests. Reading Research Quarterly, 23(2), 159-177. 

  67. Ziegler, J. C., & Goswami, U. (2005). Reading acquisition, developmental dyslexia, and skilled reading across languages: A psycholinguistic grain size theory. Psychological Bulletin, 131(1), 3-2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