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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유통 적포도주 일반분석 및 소비자 기호도 조사
Chemical Analysis and Sensory Evaluation of Commercial Red Win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식품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v.40 no.4 = no.200, 2008년, pp.430 - 435  

유기선 (충북대학교 식품공학과) ,  김지선 (충북대학교 식품공학과) ,  김청 (충북대학교 식품공학과) ,  문진석 (충북대학교 식품공학과) ,  김명동 (강원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  한남수 (충북대학교 식품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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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의 포도주 기호도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2007년 6월부터 8월까지 3개월간 충북 청주 및 경기도 부천에서 25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적포도주 상품 6종에 대해 5점 시험법(1점, 매우 싫다; 5점, 매우 좋다)으로 기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향기와 색 선호도에 있어 B 포도주가 각각 3.95(좋아한다), 3.95(좋아한다)로 기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단맛, 신맛 그리고 떫은맛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B와 D 포도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인 기호 조사 결과에서는 전체 참여자들의 45%가 B 포도주를 가장 선호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 참여자의 25%가 D 포도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기호도가 높은 B 포도주의 성분분석 결과, ethanol 함량은 10%, brix는 9.4, 총당 함량은 3.7%, pH는 3.5, 총 산함량은 5.74 mg/mL이었으며 향기는 체리 또는 딸기의 과일향이었고, 색도 분석 결과 L 값은 $12.04{\pm}0.01$, a 값은 $33.90{\pm}0.19$, b 값은 $8.22{\pm}0.00$로 나타났다. 세부항목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당도가 높은 포도주일수록 선호하였으며 떫은맛은 반대로 낮을수록 선호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연령대와 소비량에 따라 변화하는 양상도 함께 보여 더욱 체계적인 조사가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포도주 선택 기준에 대한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1%가 단맛을 최우선 하는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디음으로 14%가 적정 가격이라 응답했으며 8%가 구매 편의성이라 응답하였다. 본 조사는 국내 소비자들의 적포도주 기호도를 조사한 첫 보고로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소비자 기호 특성에 대한 정보는 장차 국내 포도주의 품질 향상과 소비자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nsory characteristics of imported (two dry, two sweet, and one medium dry wines) and domestic (one sweet wine) red wine were evaluated by 250 panels. The preferences of aroma, color, sweetness, tartness, astringency, and overall acceptability were determined by 5-point just-about-right sca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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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포도주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소비자에게 있어 2~5%의 당도를 선호하는 반면 너무 강한 단맛에 대해서는 더 이상 선호도를 보여주지 않는 결과이다. 본 결과는 Fig. 2에서 관찰된 것처럼 포도주 소비량이 증가할수록 소비자의 기호도가 변화하는 현상과 일치하는 결과로서 포도주 생산자에게는 소비자의 기호도 변화 예측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 국내외 포도주 상품을 선발하여 그 일반 성분을 조사하고 소비자들을 연령 및 포도주 소비량 별로 분류하여 포도주에 대한 색, 단맛, 신맛, 떫은맛, 향기에 대한 기호를 조사하였고 그 특성을 고찰하여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가 국내 포도주의 품질 향상과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가설 설정

  • 05, Duncan's multiple range test). 2)Means are not significantly different (p>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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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orea Alcohol and Liquor Industry Association. Market Trend of 2004's. Available from: http//www.kalia.or.kr/ Jan. 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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