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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판 소주 제품들의 관능적 특성 및 소비자 기호도
Sensory Characteristics and Consumer Liking of Commercial Sojues Marketed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식품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v.40 no.2 = no.198, 2008년, pp.160 - 165  

지주희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이혜성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이진원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  서동순 ((주)두산 기술연구소) ,  김희섭 (수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광옥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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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사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시판소주 제품들의 관능적 특성을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서울에 거주하는 20대 남녀 224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검사를 수행하여 브랜드 노출 효과가 주어졌을 때 소비자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소주의 묘사분석 결과, 향미 및 감각특성 13가지가 개발되었으며, 7가지 시판소주 제품 간의 모든 특성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소비자 기호도 평가 결과, 브랜드 비노출 그룹의 경우 시료 간에 유의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브랜드 노출그룹의 경우에는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고, 이들 중 서울지역에서 주로 판매되는 JIC와 DOC의 기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시판소주의 기호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맛에 의한 영향보다 브랜드 효과 등 비관능적 요소의 영향이 큰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sensory profiles of commercial sojues using a standardized sensory evaluation procedure,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nsory characteristics and brands on consumer liking for soju. Descriptive analysis and consumer taste testing were conducted for seven com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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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희석식 소주가 증류식 소주보다 대중적이고 판매량도 훨씬 많은 것에 비하여 희석식 소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된 과학적 평가 방법과 절차를 확립하여 7가지의 시판 희석식 소주제품들의 관능적 특성을 비교, 평가하고 이들 제품들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를 브랜드 노출 그룹과 비노출 그룹으로 나누어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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