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 KEDI 학생역량 조사 연구
2018 KEDI Survey Research on Student Competen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권희경
참여연구자 이현주 , 남궁지영 , 박경호 , 최원석 , 길혜지 , 최은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86
과제고유번호 110501373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핵심역량.자기보고식 측정.사회적 바람직성 편향.key competencies.self-reporting methods.social desirability bia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86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핵심역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위해 설계된 5개년 조사 연구 중 3번째로 수행되는 연구이다. 올해 연구에는 전국의 초6, 중3, 고2 학생 약12,560명을 대상으로 핵심역량을 측정하고, 학년・성별・지역규모・학교유형별 비교를 수행하였다. 또한 ’16년~’18년의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비교하고, ’16년 중1, ’17년 중2, ’18년 중3 학년의 역량 수준의 추이를 살펴보았다. 한편, 올해 연구에서는 핵심역량의 자기보고식 측정에 따른 제한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이 중 사회적

Abstract

The study aimed to monitor six types of key competencie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as in the 3rd survey conducted among the five ones planned in 2015. About 12,560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urvey 2018, and their key competencies were compared by grad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23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8
  • Ⅱ 이론적 배경 ... 41
  • 1 자기보고식 측정 오류의 유형 ... 43
  • 2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 52
  • Ⅲ 3차년도 조사 개요 ... 61
  • 1 조사 내용 ... 63
  • 2 조사 대상 ... 71
  • 3 조사 방법 ... 82
  • 4 학생역량지수 산출 ... 85
  • Ⅳ 학생역량 기초 분석 ... 91
  • 1 3차년도 조사 결과 분석 ... 94
  • 2 1~3차년도 동학년 비교 분석 ... 129
  • 3 1~3차년도 동류집단 비교 분석 ... 157
  • Ⅴ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 영향 분석 ... 193
  •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문제 ... 195
  • 2 연구 방법 ... 196
  • 3 분석 결과 ... 206
  • Ⅵ 요약 및 논의・정책적 제언 ... 223
  • 1 요약 및 논의 ... 225
  • 2 정책적 제언 ... 238
  • 참고문헌 ... 246
  • Abstract ... 258
  • 부 록 ... 263
  • 부록 1: 학교조사지 ... 265
  • 부록 2: 학생 설문지 ... 274
  • 부록 3: 언어 수직척도 변환표 ... 303
  • 부록 4: 수리 수직척도 변환표 ... 304
  • 부록 5-1: 3차년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 305
  • 부록 5-2: 1~3차년도 동학년(초등학교 6학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 312
  • 부록 5-3: 1~3차년도 동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 317
  • 부록 5-4: 1~3차년도 동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 322
  • 부록 5-5: 1~3차년도 동류집단(중1,중2,중3) 학생역량 기초분석 결과표 ... 328
  • 부록 6-1: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에 따른 심리적・환경적 특성 차이 분석 결과표 ... 333
  • 부록 6-2: 사회적 바람직성 편향에 따른 문항 응답의 일관성 분석 결과표 ... 342
  • 끝페이지 ... 351

표/그림 (21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