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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교육에서 만화읽기와 토론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
Studies on Necessary of Reading Comics and Discussions in Cartoon Educ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4, 2008년, pp.15 - 35  

장진영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초록

이글은 만화교육에서 인문학적 관점이 강조된 만화읽기와 토론의 의미를 여러 각도에서 살펴봄으로써 그 필요성을 강조하는 연구이다. 서론에선 먼저 기왕의 만화교육이 기능교육에 치우쳐 만화가 사람에게 갖는 의미작용에 대한 연구가 소홀히 함으로써 만화산업의 흐름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문화적 측면과 학문적 측면이 보완된 만화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주목해야할 만화교육방법으로 만화읽기와 토론을 제시한다. 본론에선 만화읽기와 토론이 강조될 이유로 여섯 가지 범주에서 문화적 의미와 학문적 의미를 짚어보았다. 구체적으론 만화읽기와 만화창작의 상호연관성, 만화에 대한 사회적 편견 극복과제, 만화의 미적특성에 대한 연구, 문화민주화정책과 만화교육의 역할, 한국사회에서 '탈식민'이란 극복과제, '대중성'확보의 내용적 시각정립 등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study about importance of reading comics and discussions highlighted o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as a proper way of education. In introduction, we broght in the issues about failure of the past cartoon education in responding adequately to the flow of current comic book industry, as it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동의 영역이 대중예술에서 가장 고상한 미적 가치를 보여주는 이유는? 이 중 ‘감동’의 영역은 대중예술에서 가장 고상한 미적 가치를 보여준다. 왜냐하면 ‘감동’은 미적대상의 가치상승을 꾀할 때 나타나는 반응이기 때문이다. 이런 ‘감동’이란 미적 성격은 고급예술에서 추구하는 가치와 별로 다를 게 없다.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만화는 커다란 범주에서 인문학에 속한다. 인문학은 인간과 인간의 문화에 대한 학문이며 철학, 종교, 역사, 문화인류학, 예술 등이 그에 속한다.7)
기능교육에 치우친 만화교육이 만화가 독자들에게 미치는 문화적 측면과 의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적 측면을 소홀히 함으로써 도리어 문화산업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고 보는 이유는? 이렇듯 기능교육에 치우친 만화교육은 만화가 독자들에게 미치는 문화적 측면과 의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적 측면을 소홀히 함으로써 도리어 문화산업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만화는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거나 심금을 울리는 무엇이 있어야하는데, 이를 기능습득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도리어 원하던 낯선 세계를잘 보여준다거나, 다양한 체험과 사람의 이해를 통해 삶에 대한 성찰을 할 때 가능할 것인데, 이것이 만화가 갖는 문화적 측면이다. 또 이런 문화적 체험의 성질과 효과가 갖는 사회적 의미를 가려냄으로 보다 나은 문화적 체험이 가능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학문적 측면의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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