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너그리프(Anaglyph) 3D 입체모션그래픽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 : 카메라 포지셔닝과 색상합성법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oduction Characteristics of Anaglyph Motion Graphic Images by Digital Camera and Color Compositi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4, 2008년, pp.165 - 176  

현승훈 (목원대학교 영화영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화와 TV같은 동영상의 기술발전이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것에 반해 입체영상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은 상영부분에 많이 집중되어 왔다. 이는 입체구현 과정에 대한 무게중심이 디스플레이에 많이 치중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입체구현 기술연구가 다양한 분야로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제작방법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또한 주목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기존의 상업용 영화시장에서 2D로 촬영된 이미지를 후반작업을 통해 3D 입체영화로 전환하는 기술적 시도들과 또한 디지털아트와 게임 그리고 일부의 인터넷 콘텐츠 등에서 입체영상 제작의 대중화를 위한 노력들이 바로 그러한 성과들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도들은 제작과정에 대한 연구의 활성화와 대중적 관심을 끌기에는 아직도 많은 부분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현재 입체영상에 대한 기술연구는 디스플레이 기술뿐만 아니라 동시에 제작과정의 대중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기초교육의 보편화를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 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입체제작기술의 보편화에는 바로 애너그리프와 편광방식이 가장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애너그리프 입체 구현법은 오랜 역사와 함께 제작이 간편하고 또한 저가의 비용으로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러한 디지털합성과정에서 애너그리프 제작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모션그래픽 제작과정에 응용함으로써 디지털입체영상 제작의 대중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uture there would be many kinds of digital images for many industrial markets. 3D stereoscopic images for variable fields; medical operation, film and animation, broadcasting, internet, game, or design for art and architecture. And many people to work about computer programming, and digit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현재 이러한 3D 입체영상 기술에 대한 관심이 주로 재현방법의 기술부분에 집중되어 있고, 또한 입체콘텐츠 제작에 대한 인식의 보편화가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대중화를 위한 제작기술에 대한 연구노력이 현재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차세대 디지털 영상매체로 주목 받고 있는 3D 디지털 입체영상 중에서 가장 쉽게 제작이 가능하고, 기술에 대한 비용집중이 최소화 될 수 있는 디지털 애너그리프(Anaglyph) 그래픽애니메이션2) 제작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3D 입체이미지의 대중화와 최적화된 제작환경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 하지만 최근 디지털 웹아트, 입체건축 디자인 그리고 UCC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입체영상물의 제작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입체영상의 기초교육과 대중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애너그리프 방식이 다시 주목 받기 시작하고 있다3). 따라서 본 논문은 저가의 비용으로 손쉽게 제작 가능한 애너그리프 입체 구현법에 대한 제작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디지털합성에서의 카메라 포지셔닝과 최적화된 색상 차이 값을 이용한 합성방법을 중심으로 실험한 사례를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3D 입체영상제작의 여러 방법 중, 애너그리프 기법의 디지털합성을 중심으로 최적화된 색상재현 실험데이터를 정리해 보았다. 애너그리프 입체영상은 그 동안 구현과정에 있어서 여러 물리적 한계 때문에 다른 방식에 비해 그 연구가 소홀히 취급되어져 왔다.
  • 그렇기 때문에 입체영상제작 전에 촬영과 디지털합성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입체영상 구현에 있어서의 중요한 두 부분을 모션 그래픽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간단한 방법으로 실험해 보았다. 이 실험을 통해 최적화된 색의 조합과 시각적 피로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카메라의 위치설정, 그리고 모션그래픽 오브젝트의 움직임의 범위를 적절하게 설정함으로써 효과적인 애너그리프 입체 영상구현법에 대한 중요데이터를 얻어 낼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시대는 아날로그와 다르게 무엇에서 부터 차이가 존재하는가? 디지털시대는 아날로그와 다르게 기본적으로 지각하는 방식에서부터 그 차이가 존재한다. 디지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분절화이다.
디지털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디지털시대는 아날로그와 다르게 기본적으로 지각하는 방식에서부터 그 차이가 존재한다. 디지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분절화이다. 분절 가능한 신호를 이용하여 디지털은 자유자재로 편집과 전송, 그리고 저장이 가능하게 된다.
3D 입체영상 디스플레이는 영상 촬영 방법에 따라 무엇으로 나누어지는가? 3D 입체영상은 표시방식, 시점, 안경착용여부, 시스템의 구성, 촬영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수 있다. 먼저 입체영상 디스플레이는 영상 촬영 방법에 따라 양안방식으로 촬영된 스테레오스코픽(Stereoscopic)방식과, 여러 대의 카메라 배열을 통하여 촬영된 3차원 입체볼륨 디스플레이방식(Volumetric display)으로 나누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