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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효과 영상제작에서 카메라 추적과 영상합성 기술의 활용
Using Camera Tracking and Image Composition Technique in Visual Effect Imaginary Produ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6, 2011년, pp.135 - 143  

김명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유정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홍현기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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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등에서 컴퓨터그래픽 기술은 전체 흐름의 중심을 차지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며, 미국 등에서 개발된 첨단 영상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콘텐츠 산업을 견인하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영상 콘텐츠의 제작 과정에서 연구개발을 병행하기 어려운 열악한 상황이고 해외 상용 툴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노동 집약적인 제작 파이프라인(pipeline)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개발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연구 결과물을 기술하였으며, 개발된 시각효과 기술을 바탕으로 시범 콘텐츠("The Sixty-miles-an-hour man")의 제작 과정을 정리하였다. 특히 정확한 카메라 모션추적 및 자연스러운 영상합성이 이루어지도록 실제의 동적 환경에서의 다양한 촬영 및 기술적 요소를 고려하였다. 또한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기술 개발자와 콘텐츠 제작자간의 상호이해와 협력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제작현장에서 핵심 기술 요소의 도출 등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제작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요소기술을 도출해 제작환경의 구조개선 및 확장 가능성 등에 대한 고려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ual effect production by computer graphics techniques has become more important in these days. However, there are three problems in the domestic contents production environments. First of all, most Korean film companies have insufficient generally potential to maintain and support their R&D (Re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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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과정을 통해 현장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하여 기술의 추가 개발 및 최적화 등이 진행되었으며, 기술의 완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한 여건상 연구개발에 직접 투자하기 힘든 국내현실과 해외상용기술 의존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방안을 모색하였다. 향후 이러한 연구는 디지털콘텐츠의 제작에 있어 비용절감과 함께 시각효과의 질적 성장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기여는 물론, 이후 효율적인 제작 파이프라인 구축에 활용될 수 있다.
  • 영화나 CF, 방송 콘텐츠 등의 CG 합성 장면에서 현실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랜더링 등의 CG 요소에서 품질을 높이는 것 뿐 아니라 실사 영상 촬영시 카메라 움직임을 역동적으로 연출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동적인 환경에 CG/실사 합성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하여 CG로봇과 실사 배우가 호흡을 맞추는 시범콘텐츠를 제작 하였으며 제작된 콘텐츠는 2010년 SIGGRAPH 아시아 에이메이션 페스티벌에 상영되어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 디지털 시각효과는 디지털 컴퓨팅 성능의 향상으로 인해 영상 표현의 기존 한계를 극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급성장을 가능하게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콘텐츠의 제작 과정에서 시각효과 제작상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예술과 공학의 접목을 통해 해결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리고 기획단계에서부터 기술적용 및 영상제작에 이르기까지 개발 기술을 검증하는 절차와 실무적용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실험단편영화를 통해 입증하는 과정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은 제작 프로세서상의 비효율성 개선을 목표로 개발 기술을 콘텐츠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시각효과 제작 가이드 제시를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 영상 합성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후반 작업의 형상화와 규격화의 필요성을 규정하고, 실제 기술개발 및 시범콘텐츠 제작의 효율성과 편이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어 검증을 시도하였다.
  • 영상 합성과정에서 반드시 수반되는 카메라 추적 및 합성 과정의 비효율적인 수작업 공정을 개선하고, 연출자가 카메라 모션추적 및 합성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장면을 구성할 수 있도록 표현의 범위를 확대시키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본장에서는 연구결과가 시범 콘텐츠 제작에 직접 활용된 배경을 설명하고 개발기술의 우수성을 상용툴과의 비교를 통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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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효과(visual effect)는 무엇인가? 시각효과(visual effect)는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할수 없는 영상을 표현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작가의 상상력을 영상에 담아내기 위해 다양한 기법들이 연구 되었으며, 동 시대의 첨단 과학 기술과 결합이 되어 왔다.
Boujou, PFtrack, Syntheyes 등의 매치무빙 SW는 어떤 상황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는가? 이들 매치무빙 SW들은 동영상만을 입력으로 촬영시 카메라 내부변수, 카메라 외부변수, 배경의 3차원 포인트 등을 출력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용 SW들은 모두 정적인 배경화면이 연속적으로 보이는 상황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며 아래 [그림 1]과 같이 동적인 전경 객체(사람)이 배경 화면 전체를 가리며 지나가는 상황에서는 카메라 모션이 끊어지거나 제대로 예측되지 않는다.
카메라 보정(calibration)은 어떤 과정인가? 촬영된 영상 시퀀스로부터 카메라 내부변수(focal length, principal point, skew)와 외부변수(translation, rotation)를 추출하는 과정을 카메라 보정(calibration)이라 하며, 카메라 내부변수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움직임 변수인 외부변수만을 추출하는 과정을 카메라 추적이라고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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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 Pollefeys, L. Van Gool, M. Vergauwen, F. Verbiest, K. Cornelis, J. Tops, and R. Koch, "Visual Modeling with a Hand-held amera,"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59, No.3, pp.207-232, 2004. 

  2. www.vicon.com/boujou 

  3. www.thepixelfarm.co.uk/product.php?productId2 

  4. Z. Zhang. A flexible new technique for camera calibra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pp,1330-1334, 2000. 

  5. R. K. Kumar, A. Ilie, J. Frahm, and M. Pollefeys. Simple Calibration of Non-overlapping Cameras with a Mirror. In Proceedings of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08. 

  6. R. I.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Press, Vol.2, Appendix 6, 2003(11). 

  7. R. I. Hartley and P. Sturm, Triangulation. Technical paper. 

  8. M. Pollefeys, L. Van Gool, M. Vergauwen, F. Verbiest, K. Cornelis, J. Tops, and R. Koch, Visual Modeling with a Hand-held Camera. I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Vol.59, No.3, pp.207-232, 2004. 

  9. http://features.cgsociety.org/story_custom.php?story_id 3934&pag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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