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프랜차이징 연구요소 및 연구방향
Research Framework for International Franchising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18 no.4, 2008년, pp.61 - 118  

김주영 (서강대 경영전문대학) ,  임영균 (광운대 경영학부) ,  심재덕 (한국생산성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외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에 대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제프랜차이징연구의 전체적인 연구체계를 세워보고, 연구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연구요인들을 확인하여 각 연구요소별로 이루어지는 연구주제와 내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연구주제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주요한 연구요소들은 국제프랜차이징의 동기 및 환경 요소과 진출의사결정, 국제프랜차이징의 진입양식 및 발전전략, 국제프랜차이징의 운영전략 및 국제프랜차이징의 성과이다. 이외에도 국제프랜차이징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대리인이론, 자원기반이론, 거래비용이론, 조직학습이론 및 해외진출이론들을 설명하였다. 또한 국제프랜차이징연구에서 보다 중점적으로 개발해야 할 질적, 양적 방법론을 소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국내연구의 동향을 정리하여 추후의 연구방향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construct research framework for international franchising based on existing literature and to identify research components in the framework. Franchise can be defined as management styles that allow franchisee use various management assets of franchisor in order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의 정의는?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에게 프랜차이저의 상호, 상품, 서비스마크, 노하우, 기타 운영방식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기업방식을 허가하여 부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Stern and El-Ansary 1977). 즉, 프랜차이즈(Franchise)는 프랜차이저(Franchisor)와 프랜차이지(Franchisee)가 상호간에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프랜차이저는 상품의 판매권, 경영기술의 제공, 상호사용권, 각종 판매촉진 등의 영업활동을 해주고, 프랜차이지는 그 대가로서 일정한 로열티를 내고 판매에만 전념하는 영업형태라고 하겠다.
어떤 점에서 프랜차이징이 수출, 라이센싱, 직접투자와 같은 해외진출 전략대안의 하나로 볼 수 있는가? 개별 기업차원에서의 프랜차이즈 해외진출의 의의는 기업이 활용가능한 다양한 성장전략의 하나라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우선, 개별 기업차원에서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은 기업이 자신의 성장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해외시장에서 획득하는 수단이 된다. 이러한 점에서 프랜차이징은 수출, 라이센싱, 직접투자와 같은 해외진출 전략대안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프랜차이즈는 어떤 형태인가? 프랜차이즈는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에게 프랜차이저의 상호, 상품, 서비스마크, 노하우, 기타 운영방식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기업방식을 허가하여 부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Stern and El-Ansary 1977). 즉, 프랜차이즈(Franchise)는 프랜차이저(Franchisor)와 프랜차이지(Franchisee)가 상호간에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프랜차이저는 상품의 판매권, 경영기술의 제공, 상호사용권, 각종 판매촉진 등의 영업활동을 해주고, 프랜차이지는 그 대가로서 일정한 로열티를 내고 판매에만 전념하는 영업형태라고 하겠다. 여기서 프랜차이저는 상호 및 상표, 경험, 노하우, 인지도를 갖고 이를 제공하는 회사 혹은 사람을 말하는데 우리말로는 본부, 본사 혹은 가맹본부, 가맹사업자, 체인회사로 표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