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의 정보이용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Methods and Tool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5 no.3 = no.69, 2008년, pp.83 - 97  

함명식 (국립서울맹학교)

초록

본고는 사서교사가 정보이용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수적인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사서교사의 정보이용교육에서 중요한 영역이 평가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사서교사의 교육 활동은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다만, 초 중등학교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에 평가 영역이 제시되어 있을 뿐이다. 이에, 사서교사가 실시하는 정보이용교육을 위한 수행평가 방법 및 도구의 개발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평가 방법과 도구는 평가이론과 목표준거에 입각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본고의 최종적인 목적은 현장 사서교사들이 수행평가이론과 목표준거를 바탕으로 정보이용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 도구, 사례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presents the methods and tool develop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as final stage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The evaluation is an important part in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f teacher-librarians in the school libraries. But until now, there is li...

주제어

참고문헌 (26)

  1. 강승호 외 4인. 1998.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2. 권영례. 1994. "교과교육론". 서울: 양서원 

  3. 고승덕. 1997.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 서울: 학문사 

  4. 김회수. 1995.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서울:교육과학사 

  5. 교육인적자원부. 1997. "제7차 교육 과정" 

  6. 교육인적자원부. 1998. "수행평가의 이해". 서울: 신일문화사 

  7. 교육인적자원부. 2000.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 문서번호: 교과81160-559(2000.8.1) 

  8. 교육인적자원부. 2001. 초.중등학교 정보와 도서관 교육과정. 문서번호 교과81160-1007(2001.11.16) 

  9. 국회. 2007. 학교도서관진흥법 

  10. 박인학: 2002.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서울: 대왕사 

  11. 변창진. 1997. "교육 평가". 서울: 학지사 

  12.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1996. "주관식 평가 문항 개발의 실제-고등학교". 서울: 동연구원 

  13. 서울특별시교육청. 1995. 정보와 매체 교육 과정 편성 

  14. 임형. 1996. 주관식 평가 문항의 발전 과제 "교육 월보". 4: 33-37 

  15. 조주환. 2000. "과학교육학". 서울: 조선대학교 출판부 

  16. 조희영, 최경희. 2002. "과학교육총론". 서울: 교육과학사 

  17. 최현섭 외 6인. 2002. "국어교육학개론". 서울: 삼지원 

  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평가기준 및 도구개발 연구. 연구 보고 RRE 98-3-1 

  19. 함명식 외. 2001. "정보와 도서관"(교과서). 서울: (주)대한 교과서 

  20. 함명식 외. 1995. "정보와 매체"(교과서). 서울: (주)대한 교과서 

  21. 함명식. 2003. 서울맹학교 정보와 도서관 수행평가 예시 자료 

  22. 함명식 외. 2003. "정보와 도서관 교과교육학" 대구: 태일사 

  23. Hibbard, K. M. 2000. Performance-based learning and assessment in middle school science. Larchmont, NY: Eye On Education 

  24. Hopkins, K. D. 1998.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8th ed. Boston: Allyn and Bacon 

  25. Tyler, Ralph W. 1969. Basic Principles of C Curriculumm and Instruc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재인용: 이성호 1997. "교육과정과 평가". 서울: 양서원 

  26. Ausubel, D. P. 1963.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Iearning. NY: Grune & & Stratto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