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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서교사 자격 제도 및 직무에 대한 반성적 고찰
A Reflective Inquiry of the Qualification System and Jobs for the Teacher Libraria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3 no.4, 2012년, pp.161 - 180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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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학교도서관 기준에서는 사서와 교사의 자격을 갖춘 학교사서를 학교도서관에 배치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교수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하여 보조직원의 지원을 받도록 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사서와 사서교사의 자격 요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교도서관에 둘 수 있는 인적자원은 교사의 자격 요건을 갖추지 않은 사서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사서교사와 사서의 직무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도서관 기준과 학교도서관 관련법에서 정한 자격 요건이 상충하기 때문에, 사서직의 전문성과 사회적 위상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가 배치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은 학교도서관 교육 기능의 불완전성, 교육 서비스의 불공평성을 극복해야 한다는 절심함을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서교사의 교육주제 전문사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격 제도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도서관에 두는 인적자원의 유형을 사서교사와 준전문가 그리고 자원봉사자로 구분함으로써 자격에 대한 올바른 사회적 인식의 토대를 형성하여야 한다. 특히 '경영자, 교수자, 정보서비스, 리더, 협동, 파트너'의 틀 안에서 자격 유형별 직무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standard for the school library suggests that school librarians qualified for librarian and teacher should run the school library. And library assistants should support the teacher librarian to carry out a role as a teacher. Despite the difference of requirements, librarians with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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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우선 국제 학교도서관 기준과 사서교사 자격 제도가 잘 갖추어진 미국과 호주의 학교도서관 기준에 나타난 학교도서관 경영 인력의 자격 제도와 직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이를 위해서는 경영에 참여하는 인적자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사명을 이해하고 자신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격과 직무를 부여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사서교사 자격 제도의 가치와 직무를 국제 기준 및 미국과 호주 학교도서관 기준 과의 비교를 통해서 진단하고, 사서교사 자격 제도 및 직무 강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서 사서교사를 포함한 사서직의 사회적 책무성과 전문성에 대한 반성적 사고 기회를 갖고, 향후 『학교도서관진흥법시행령』 개정과 학교도서관 관련 정책의 실천과제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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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이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교 교육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사회기관이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가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개인과 집단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교 공동체이다.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무엇인가? 따라서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가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개인과 집단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교 공동체이다. IFLA/UNESCO(2002)의 학교도서관 지침 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사명을 ‘정 보와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생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평생 학습능력과 상상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명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학교도서관의 인적자원은 사서 자격은 물론 교육이론과 학습 방법에 대한 추가 교육을 받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공무원법 (법률 제1463)에서 정한 사서교사의 자격 기준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사서와 교사의 이중 자격을 갖춘 사서교사 자격 기준이 마련된 것은 1964년에 전부 개정된 교육공무원법 (법률 제1463)이다. 이법에서 정한 사서교사의 자격 기준은 “1. 대학 졸업자로서 재학 중 도서관학과를 전공하고 소정의 교직과정을 이수한 자, 2. 중등학교 준교사 이상의 자격증 소지자로서 소정의 사서교사 양성 강습을 받은 자”로 되어있었다. 그리고 1978년에 시행된 교원자격검정령시행규칙 (문교 부령 제422호)에서 실기교사(사서)의 자격증 표시과목이 신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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