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학교도서관 기준에서는 사서와 교사의 자격을 갖춘 학교사서를 학교도서관에 배치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교수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하여 보조직원의 지원을 받도록 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사서와 사서교사의 자격 요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교도서관에 둘 수 있는 인적자원은 교사의 자격 요건을 갖추지 않은 사서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사서교사와 사서의 직무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도서관 기준과 학교도서관 관련법에서 정한 자격 요건이 상충하기 때문에, 사서직의 전문성과 사회적 위상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가 배치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은 학교도서관 교육 기능의 불완전성, 교육 서비스의 불공평성을 극복해야 한다는 절심함을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서교사의 교육주제 전문사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격 제도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도서관에 두는 인적자원의 유형을 사서교사와 준전문가 그리고 자원봉사자로 구분함으로써 자격에 대한 올바른 사회적 인식의 토대를 형성하여야 한다. 특히 '경영자, 교수자, 정보서비스, 리더, 협동, 파트너'의 틀 안에서 자격 유형별 직무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국제 학교도서관 기준에서는 사서와 교사의 자격을 갖춘 학교사서를 학교도서관에 배치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교수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하여 보조직원의 지원을 받도록 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사서와 사서교사의 자격 요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학교도서관에 둘 수 있는 인적자원은 교사의 자격 요건을 갖추지 않은 사서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사서교사와 사서의 직무가 명확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도서관 기준과 학교도서관 관련법에서 정한 자격 요건이 상충하기 때문에, 사서직의 전문성과 사회적 위상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가 배치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은 학교도서관 교육 기능의 불완전성, 교육 서비스의 불공평성을 극복해야 한다는 절심함을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서교사의 교육주제 전문사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격 제도를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도서관에 두는 인적자원의 유형을 사서교사와 준전문가 그리고 자원봉사자로 구분함으로써 자격에 대한 올바른 사회적 인식의 토대를 형성하여야 한다. 특히 '경영자, 교수자, 정보서비스, 리더, 협동, 파트너'의 틀 안에서 자격 유형별 직무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The international standard for the school library suggests that school librarians qualified for librarian and teacher should run the school library. And library assistants should support the teacher librarian to carry out a role as a teacher. Despite the difference of requirements, librarians withou...
The international standard for the school library suggests that school librarians qualified for librarian and teacher should run the school library. And library assistants should support the teacher librarian to carry out a role as a teacher. Despite the difference of requirements, librarians without teachers' license are under the human resources for school library administration. Furthermore, the job description between the school librarian and librarian is not well-defined in Korea. The different requirements in the library standards and the school library related laws have led to weaken professionalism and social status of librarianship. The condition that teacher librarians are not in the school library have brought the pressure to overcome imperfect functions of the school library and unfairness of educational services.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eacher librarians' qualification system to improve their identity as educational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We ought to also build proper foundations of social recognition about librarianship through classifying the types of human resources in the school library into the teacher librarian, library paraprofessional and volunteers. Especially we should hold the job analysis based on administrator, teacher, service, leader, collaboration, and partner.
The international standard for the school library suggests that school librarians qualified for librarian and teacher should run the school library. And library assistants should support the teacher librarian to carry out a role as a teacher. Despite the difference of requirements, librarians without teachers' license are under the human resources for school library administration. Furthermore, the job description between the school librarian and librarian is not well-defined in Korea. The different requirements in the library standards and the school library related laws have led to weaken professionalism and social status of librarianship. The condition that teacher librarians are not in the school library have brought the pressure to overcome imperfect functions of the school library and unfairness of educational services.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eacher librarians' qualification system to improve their identity as educational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We ought to also build proper foundations of social recognition about librarianship through classifying the types of human resources in the school library into the teacher librarian, library paraprofessional and volunteers. Especially we should hold the job analysis based on administrator, teacher, service, leader, collaboration, and partn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우선 국제 학교도서관 기준과 사서교사 자격 제도가 잘 갖추어진 미국과 호주의 학교도서관 기준에 나타난 학교도서관 경영 인력의 자격 제도와 직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에 참여하는 인적자원으로 하여금 조직의 사명을 이해하고 자신의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격과 직무를 부여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사서교사 자격 제도의 가치와 직무를 국제 기준 및 미국과 호주 학교도서관 기준 과의 비교를 통해서 진단하고, 사서교사 자격 제도 및 직무 강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서 사서교사를 포함한 사서직의 사회적 책무성과 전문성에 대한 반성적 사고 기회를 갖고, 향후 『학교도서관진흥법시행령』 개정과 학교도서관 관련 정책의 실천과제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우선 국제 학교도서관 기준과 사서교사 자격 제도가 잘 갖추어진 미국과 호주의 학교도서관 기준에 나타난 학교도서관 경영 인력의 자격 제도와 직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내 도서관 기준과 교육 및 도서관 관련법은 물론 사서교사와 함께 비교과 교사 군에 속해있는 보건교사와 영양교사의 직무를 담고 있는 학교보건법시행령 (대통령령 제24026호) 과 학교급식법시행령 (대통령령 제22843호) 등을 함께 비교 분석하였다.
우선 국제 학교도서관 기준과 사서교사 자격 제도가 잘 갖추어진 미국과 호주의 학교도서관 기준에 나타난 학교도서관 경영 인력의 자격 제도와 직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국내 도서관 기준과 교육 및 도서관 관련법은 물론 사서교사와 함께 비교과 교사 군에 속해있는 보건교사와 영양교사의 직무를 담고 있는 학교보건법시행령 (대통령령 제24026호) 과 학교급식법시행령 (대통령령 제22843호) 등을 함께 비교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이상에서 살펴본 국제 기준, 미국과 호주의 국가 및 주 수준의 기준과 국내 사서교사 자격 및 직무상의 특징을 비교하면, 사서제도 자체의 완전성에도 불구하고 자격 제도의 무력화, 직무의 불명확성 등의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사서교사 자격 제도의 가치와 직무를 국제 기준 및 미국과 호주 학교도서관 기준 과의 비교를 통해서 진단하고, 사서교사 자격 제도 및 직무 강화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서 사서교사를 포함한 사서직의 사회적 책무성과 전문성에 대한 반성적 사고 기회를 갖고, 향후 『학교도서관진흥법시행령』 개정과 학교도서관 관련 정책의 실천과제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이란 무엇인가?
학교도서관은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학교 교육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사회기관이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가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개인과 집단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교 공동체이다.
학교도서관의 사명은 무엇인가?
따라서 학교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가 가장 먼저 이해해야 할 개인과 집단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교 공동체이다. IFLA/UNESCO(2002)의 학교도서관 지침 에서는 학교도서관의 사명을 ‘정 보와 지식기반 사회에서 학생이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정보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평생 학습능력과 상상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명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학교도서관의 인적자원은 사서 자격은 물론 교육이론과 학습 방법에 대한 추가 교육을 받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공무원법 (법률 제1463)에서 정한 사서교사의 자격 기준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사서와 교사의 이중 자격을 갖춘 사서교사 자격 기준이 마련된 것은 1964년에 전부 개정된 교육공무원법 (법률 제1463)이다. 이법에서 정한 사서교사의 자격 기준은 “1. 대학 졸업자로서 재학 중 도서관학과를 전공하고 소정의 교직과정을 이수한 자, 2. 중등학교 준교사 이상의 자격증 소지자로서 소정의 사서교사 양성 강습을 받은 자”로 되어있었다. 그리고 1978년에 시행된 교원자격검정령시행규칙 (문교 부령 제422호)에서 실기교사(사서)의 자격증 표시과목이 신설되었다.
참고문헌 (28)
국가법령정보센터 [online]. [cited 2012.10.17]. .
권은경. 2004. 일본의 도서관법 개정과 사서교사제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95-118.
셰라, J. H. 1984. 도서관학의 사회학적 기반. 윤영 옮김. 서울: 구미무역(주)출판부.
안인자 등. 2003. 학교도서관 사서교사(사서) 직무분석. 서울: 한국디지틀도서관포럼.
엄기형. 2012. 학교도서관과 교육정책: 정책의 제화의 맥락에서 학교도서관진흥법 개정 등 입법전략을 중심으로.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제7차 도서관정보정책포럼. 서울: 대통령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19-47.
여을환. 2012. 학교의 주체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명한 대안을 기대한다. 21세기한국교 육의 위기와 대안: 학교도서관진흥법의 문제와 개정 방안. 서울: 국회의원 이찬열의원실. 45-55.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홍용기. 2001. 인적자원관리. 서울: 형설출판사.
Alaska Library Association(AKLA). 2008. "Library Media Specialist Job Description." Alaska School Library Handbook. [online]. [cited. 2012.10.10]. .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ASL). 2010. Position Statement on Instructional Classification. [online]. [cited 2012.10.11]. .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AASL)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ustralian Education Union(AEU SA Branch). 2004. Staffing of School Library Resource Center Policy. [online]. [cited 2012.10.10]. .
Australian Library and Information Association (ALIA). 2009. Standards of professional excellence for teacher librarians. [online]. [cited 2012.10.2]. .
Australian Library Information Association (ALIA) and Australian School Library Association(ASLA). 2009. Statement on teacher librarian qualification. [online]. [cited 2012.9.17]. .
Australian School Library Association(ASLA). 2005. Standards of professional excellence for teacher librarians. [online]. [cited 2012.10.1]. .
Australian School Library Association(ASLA). 2006. Impact of School Libraries on Student Achievement: a Review of the Research. [online]. [cited 2012.6.10]. .
IFLA/UNESCO. 1998. School Library Manifesto. [online]. [cited 2012.10.1]. .
IFLA/UNESCO. 2002. School Library Guidelines. [online]. [cited 2012.10.5]. .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hip (IASL) 1993.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online]. [cited 2012.10.1]. .
School Library Association of South Australia (ALASA). 2003. Teacher Librarian Role Statement. [online]. [cited 2012.10.21].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