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육CEO의 직무별 정보활용 역량 진단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n Assessment Tool of Educational CEO's Information Competency based on Job Categori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2 no.2, 2008년, pp.173 - 182  

서순식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장윤정 (연세대학교) ,  김현덕 (PSI 컨설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원은 정보화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신의 직무와 직급에 따라 정보활용 역량을 지속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교원이 정보활용 역량 구축을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화 연수과정을 선택하는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표준화된 정보활용능력 기준제시가 필요하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정보활용능력 평가와 기준들은 정보통신기술의 소양 수준을 측정하는데 머물고 있어 교원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능력의 충족 정도를 진단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단위 학교의 관리자로서 교육 정보화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함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교육CEO의 정보활용 역량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CEO가 수행하는 직무(job), 임무(duty), 과업(task)을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CEO의 직무를 (1)학교 발전의 비전제시, (2)교수 학습 지원, (3)조직과 자원의 관리, (4)대외협력의 4가지 영역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4가지 직무영역을 기준으로 선행 연구 결과를 유목화 하여 임무, 과업을 도출하였고, 직무에 따른 임무, 과업별로 관련된 ISST 요소를 결합하여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CEO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능력 수준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63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s should actively maintain and improve their ICT competency in today's ever changing information society. A standardized system should now be developed to assist educators when choosing courses to improve their ICT competency. Previous ICT competency studies have only measured one's current 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교원 정보활용능력에 관한 연구 중 교육CEO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2001년 실시된 "국민 ICT 활용 능력 기준 및 교육과정개발연구”를 제외하고는 관련 선행연구를 찾기가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지적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정보통신기술 소양 중심의 기준을 탈피하여, 교육CEO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통신 활용 능력을 분석 .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CEO의 직무별 정보활용 역량을 각자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문항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CEO의 직무(job), 임무(duty), 과업(task)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와 관련된 ISST 요소를 결합하여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구성한다.
  •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 역량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도. 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과업은 한 개의 직무를 체계적인 방법에 따라 작은 단위로 나눈 단위로서 자체로 독립될 수도 있고 측정이 가능한 행동의 범위이다(2). 직무분석의 목적은 교육과 훈련, 고용 및 배치, 작업방법의 개선 등의 기초 자료를 획득하기 위한 것으로[2] 본 연구에서는 교육CEO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정보활용 역량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CEO가 수행하는 직무, 임무, 과업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국내·외 国무분석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 직무분석의 목적은 교육과 훈련, 고용 및 배치, 작업방법의 개선 등의 기초 자료를 획득하기 위한 것으로[2] 본 연구에서는 교육CEO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정보활용 역량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CEO가 수행하는 직무, 임무, 과업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국내·외 国무분석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된 교장의 직무영 역은 ①수업과 교육과정, ②교직원 인사, ③학생 인사, ④ 재정과 사무 관리, ⑤시설과 건물 관리, ⑥지역사회와 대외관계로 정리된다[5, 8, 11], 영국은 국가 차원의 교장연수원 (National College for School Leadership) 을 설치하고 교장 자켝 (National Professional Qualification for Headship) 취득 과정을 두어 교장 후보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는데 [1], 양성과정에 나타난 교장의 직무 영역은 ①학교발전 방향 및 비전 설정, ②교수와 학습의 지원, ③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 관리, ④물적 자원의 관리, ⑤조직 관리와 지역 사회 협력으로 구분된다.
  • 어렵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곤 하였다. 연구는 학교CEO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행하는 직무에서 IC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도출하는 것으로 학교CEO의 직무, 임무, 과업을 분석한 후 각 과업에 해당하는 ISST 요소를 조합하였다.<표 3>에서<표 6>은 교육CEO 의 4가지 직무에 따른 임무와 과업을 제시하고 연관된 ISST를 제시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