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은 정보화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신의 직무와 직급에 따라 정보활용 역량을 지속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교원이 정보활용 역량 구축을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화 연수과정을 선택하는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표준화된 정보활용능력 기준제시가 필요하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정보활용능력 평가와 기준들은 정보통신기술의 소양 수준을 측정하는데 머물고 있어 교원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능력의 충족 정도를 진단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단위 학교의 관리자로서 교육 정보화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함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교육CEO의 정보활용 역량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CEO가 수행하는 직무(job), 임무(duty), 과업(task)을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CEO의 직무를 (1)학교 발전의 비전제시, (2)교수 학습 지원, (3)조직과 자원의 관리, (4)대외협력의 4가지 영역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4가지 직무영역을 기준으로 선행 연구 결과를 유목화 하여 임무, 과업을 도출하였고, 직무에 따른 임무, 과업별로 관련된 ISST 요소를 결합하여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CEO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능력 수준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63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교원은 정보화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자신의 직무와 직급에 따라 정보활용 역량을 지속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교원이 정보활용 역량 구축을 위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화 연수과정을 선택하는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표준화된 정보활용능력 기준제시가 필요하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정보활용능력 평가와 기준들은 정보통신기술의 소양 수준을 측정하는데 머물고 있어 교원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능력의 충족 정도를 진단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단위 학교의 관리자로서 교육 정보화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함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교육CEO의 정보활용 역량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CEO가 수행하는 직무(job), 임무(duty), 과업(task)을 선행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CEO의 직무를 (1)학교 발전의 비전제시, (2)교수 학습 지원, (3)조직과 자원의 관리, (4)대외협력의 4가지 영역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4가지 직무영역을 기준으로 선행 연구 결과를 유목화 하여 임무, 과업을 도출하였고, 직무에 따른 임무, 과업별로 관련된 ISST 요소를 결합하여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CEO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능력 수준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63개 문항을 개발하였다.
Teachers should actively maintain and improve their ICT competency in today's ever changing information society. A standardized system should now be developed to assist educators when choosing courses to improve their ICT competency. Previous ICT competency studies have only measured one's current I...
Teachers should actively maintain and improve their ICT competency in today's ever changing information society. A standardized system should now be developed to assist educators when choosing courses to improve their ICT competency. Previous ICT competency studies have only measured one's current ICT abilities rather than analyzing the skills necessary for educators to be successful in the educational system. This study developed an assessment tool to measure the ICT competency levels of CEOs who have the potential to be the decision makers in ICT education. In order to accomplish this, the jobs, duties, and tasks of educational CEOs were analyzed against the ICT Skills Standards for Teachers to determine which ICT skills are required by educational CEOs. Sixty-three questions were extracted from this analysis, guiding educational CEOs in the determination of their own ICT skills level.
Teachers should actively maintain and improve their ICT competency in today's ever changing information society. A standardized system should now be developed to assist educators when choosing courses to improve their ICT competency. Previous ICT competency studies have only measured one's current ICT abilities rather than analyzing the skills necessary for educators to be successful in the educational system. This study developed an assessment tool to measure the ICT competency levels of CEOs who have the potential to be the decision makers in ICT education. In order to accomplish this, the jobs, duties, and tasks of educational CEOs were analyzed against the ICT Skills Standards for Teachers to determine which ICT skills are required by educational CEOs. Sixty-three questions were extracted from this analysis, guiding educational CEOs in the determination of their own ICT skills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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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교원 정보활용능력에 관한 연구 중 교육CEO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2001년 실시된 "국민 ICT 활용 능력 기준 및 교육과정개발연구”를 제외하고는 관련 선행연구를 찾기가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지적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정보통신기술 소양 중심의 기준을 탈피하여, 교육CEO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통신 활용 능력을 분석 .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CEO의 직무별 정보활용 역량을 각자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문항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CEO의 직무(job), 임무(duty), 과업(task)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와 관련된 ISST 요소를 결합하여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구성한다.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활용 역량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도. 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과업은 한 개의 직무를 체계적인 방법에 따라 작은 단위로 나눈 단위로서 자체로 독립될 수도 있고 측정이 가능한 행동의 범위이다(2). 직무분석의 목적은 교육과 훈련, 고용 및 배치, 작업방법의 개선 등의 기초 자료를 획득하기 위한 것으로[2] 본 연구에서는 교육CEO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정보활용 역량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CEO가 수행하는 직무, 임무, 과업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국내·외 国무분석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직무분석의 목적은 교육과 훈련, 고용 및 배치, 작업방법의 개선 등의 기초 자료를 획득하기 위한 것으로[2] 본 연구에서는 교육CEO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어떠한 정보활용 역량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CEO가 수행하는 직무, 임무, 과업을 도출하기 위해 우선 국내·외 国무분석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해 분석된 교장의 직무영 역은 ①수업과 교육과정, ②교직원 인사, ③학생 인사, ④ 재정과 사무 관리, ⑤시설과 건물 관리, ⑥지역사회와 대외관계로 정리된다[5, 8, 11], 영국은 국가 차원의 교장연수원 (National College for School Leadership) 을 설치하고 교장 자켝 (National Professional Qualification for Headship) 취득 과정을 두어 교장 후보자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는데 [1], 양성과정에 나타난 교장의 직무 영역은 ①학교발전 방향 및 비전 설정, ②교수와 학습의 지원, ③인적, 물적 자원의 효율적 관리, ④물적 자원의 관리, ⑤조직 관리와 지역 사회 협력으로 구분된다.
어렵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곤 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CEO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수행하는 직무에서 IC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도출하는 것으로 학교CEO의 직무, 임무, 과업을 분석한 후 각 과업에 해당하는 ISST 요소를 조합하였다.<표 3>에서<표 6>은 교육CEO 의 4가지 직무에 따른 임무와 과업을 제시하고 연관된 ISST를 제시한 것이다.
제안 방법
있다. 우선 정보활용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로서, 현행 교원 정보활용능력 평가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고, 시 . 도 교육청 담당자와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등을 실시한 연구이다[3, 7], 교원 정보 활용 능력 평가는 ICT 활용 능력을 함양하고, 학교 현장에 보급된 교육정보화 관련 기자재의 활용 능력을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1999년부터 각 시 .
이를 위해 교육CEO의 직무(job), 임무(duty), 과업(task)을 도출하고 각각의 직무와 관련된 ISST 요소를 결합하여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구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CEO가.
학습 지원, 조직과 자원의 관리, 대외협력 4가지로 도출하였다( 참조).
1차 구성된 교육CEO 직무분석 결과를 교육공학자 2인 및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중등표원 1인과의 집단토론을 통해 항목을 조정하였다 X 추정된 결과를 반영한 2차 결과물 도출 후 교육공학자 2인과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교원 1 인의 재검토를 통해 최종적인 교육CEO의 직무, 임무, 과업을 도출하였다( 참조).
이를 통해 1차적으로 도출된 교육 CEO의 직무분석 (job analysis) 결과를 직무분석컨설턴트 1인과 교육공학자 2인, 중등교원 1인 등이 전문가 검토를 수행하였다. 2회에 걸친 전문가 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구성된 교육CEO의 직무분석 결과를 각 직무, 임무, 과업별로 ISST와 결합하였다. 또한 직무별 ISST를 한눈에 파악하고 내용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이원분류표로 구성하였다.
2회에 걸친 전문가 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구성된 교육CEO의 직무분석 결과를 각 직무, 임무, 과업별로 ISST와 결합하였다. 또한 직무별 ISST를 한눈에 파악하고 내용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이원분류표로 구성하였다. 직무-ISST 이원분류표 역시 2회에 걸쳐 연구팀의 자체 검토를 실시하고,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교육공학자 2인, 컴퓨터 교육학 전공자 1인을 중심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또한 직무별 ISST를 한눈에 파악하고 내용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이원분류표로 구성하였다. 직무-ISST 이원분류표 역시 2회에 걸쳐 연구팀의 자체 검토를 실시하고,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교육공학자 2인, 컴퓨터 교육학 전공자 1인을 중심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수정된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바탕으로 정보화역량 진단 문항을 도출하였고 3회에 걸친 연구팀 자체 검토와 2회의 전문가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교육공학자 2인, 컴퓨터 교육 전공자 1인으로 구성) 검토를 통해 수정 .
직무-ISST 이원분류표 역시 2회에 걸쳐 연구팀의 자체 검토를 실시하고,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교육공학자 2인, 컴퓨터 교육학 전공자 1인을 중심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수정된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바탕으로 정보화역량 진단 문항을 도출하였고 3회에 걸친 연구팀 자체 검토와 2회의 전문가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교육공학자 2인, 컴퓨터 교육 전공자 1인으로 구성) 검토를 통해 수정 . 보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네 가지 접근에서 도출된 교장의 역할 및 임무를 상호 비교 검토함으로써 교육 CEO의 직무 영역을 학교발전의 비전 제시, 교수 . 학습 지원, 조직과 자원의 관리, 대외협력 4가지로 도출하였다(<표 1> 참조).
<표 1>에서 정의되어진 4가지 직무영역을 기준으로 선행 연구결과를 유목화 하여 교육CEO의 직무를 임무, 과업으로 세분하였다. 1차 구성된 교육CEO 직무분석 결과를 교육공학자 2인 및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중등표원 1인과의 집단토론을 통해 항목을 조정하였다 X 추정된 결과를 반영한 2차 결과물 도출 후 교육공학자 2인과 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교원 1 인의 재검토를 통해 최종적인 교육CEO의 직무, 임무, 과업을 도출하였다(<표 2> 참조).
교육CEO의 国무별로 도출된 ISST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고 중복을 피하기 위해 직무와 ISST를 결합한 이원분류표를 작성하였고, 1차적으로 도출된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2회에 걸친 연구팀의 자체검토와 1회의 전문가(직무분석 컨설턴트 1인, 교육공학자 2인, 컴퓨터교육 전공자 1인으로 구성) 검토를 통해 수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복된 요소나 주체가 모호한 경우 관련된 요소들을 통합하거나 보완하였다.
직무-ISST 이원분류표를 바탕으로 교육CEO가 학교 현장에서 수행하는 각각의 직무에서 ICT를 어떤 수준으로 활용하고 있는지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문항을 도출하였다. 1차적으로 과업(task)수준에서 86문항을 도출하였으나 중복된 내용을 묻는 문항이 발견되었고, 전체적인 문항수가 지나치게 많아 측정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과업(task)의 상위단계인 임무(duty) 수준에서 ISST 요소와 결합하여 63개의 문항을 도출하였다.
1차적으로 과업(task)수준에서 86문항을 도출하였으나 중복된 내용을 묻는 문항이 발견되었고, 전체적인 문항수가 지나치게 많아 측정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과업(task)의 상위단계인 임무(duty) 수준에서 ISST 요소와 결합하여 63개의 문항을 도출하였다. 3회에 걸친 연구팀의 자체 검토와 2회에 걸친 전문가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교 현장에 맞도록 용어를 수정하였고 문항들이 정보 소양보다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통 '신기술의 활용 정도를 진단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3회에 걸친 연구팀의 자체 검토와 2회에 걸친 전문가 검토를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학교 현장에 맞도록 용어를 수정하였고 문항들이 정보 소양보다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통 '신기술의 활용 정도를 진단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5차에 걸친 검反와 수정을 통하여 도출된 교육CEO 용 최종 문항은<표 8>과 같다.
그리고 일반 교사의정보활용 역량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던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본 연구는 단위학교의 정보화에 대한 의사결정자인 교육CEO가 자신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활용 역량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도록 직무분석 (job analysis)과 ISST를 접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정보활용 역량 자가 진단도구는 교육용 포털 사이트에 탑재되어다수의 교육CEO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지속적으로수정 . 보완함으로써 정보화 환경 변화에 적절하게대응하는 역량진단 도구로 발전될 예정이다.
교육CEO의 직무별 정보활용 역량 진단도구 개발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교육CEO가 수행하고 있는 직무, 임무, 과업에 대한 국내·외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1차적으로 도출된 교육 CEO의 직무분석 (job analysis) 결과를 직무분석컨설턴트 1인과 교육공학자 2인, 중등교원 1인 등이 전문가 검토를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도출하였다. 1차적으로 과업(task)수준에서 86문항을 도출하였으나 중복된 내용을 묻는 문항이 발견되었고, 전체적인 문항수가 지나치게 많아 측정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과업(task)의 상위단계인 임무(duty) 수준에서 ISST 요소와 결합하여 63개의 문항을 도출하였다. 3회에 걸친 연구팀의 자체 검토와 2회에 걸친 전문가 검토를 수행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도출된 정보활용 역량 자가 진단도구는 교육용 포털 사이트에 탑재되어다수의 교육CEO의 현장 적용을 통하여 지속적으로수정 . 보완함으로써 정보화 환경 변화에 적절하게대응하는 역량진단 도구로 발전될 예정이다. 하지만기능 위주로 기술되어 있어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교원들의 다양한 직무와는 연계되지 않는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ISST항목을 사용했다는 한계가 있다.
첫째, 직무분석(job analysis) 및 역량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는 미 래요구역량에 대한 분석 도 시행되어야 한다. IT기술은 빠른 속도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둘째, 정보화 역량을 신장시키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행동특성을 계발하는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개발된 교원정보화 역량 진단 항목에 따라 도출된 수행 수준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처방의 개발이 뒤따를 필요가 있다.
개발된 교원정보화 역량 진단 항목에 따라 도출된 수행 수준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처방의 개발이 뒤따를 필요가 있다. 최종적으로는 본연구에서 개발된 정보활용 역량 자가 진단 도구를 연수 종합정보시스템과 연동하여 교육CEO 스스로 정보 활용 역량을 진단하고, 결과 해석 및 연계되는 연수 과정 선정의 틀을 마련함으로써, 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른 체계적인 연수 일정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자율적 인 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요구된다.
개발된 교원정보화 역량 진단 항목에 따라 도출된 수행 수준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처방의 개발이 뒤따를 필요가 있다. 최종적으로는 본연구에서 개발된 정보활용 역량 자가 진단 도구를 연수 종합정보시스템과 연동하여 교육CEO 스스로 정보 활용 역량을 진단하고, 결과 해석 및 연계되는 연수 과정 선정의 틀을 마련함으로써, 자신의 생애주기에 따른 체계적인 연수 일정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자율적 인 역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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