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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스퀼 해석에서 패드 마모의 영향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Pad Wear on Brake Squeal Analysi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2 no.11 = no.278, 2008년, pp.930 - 936  

이호건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손민혁 (인제대학교 수송기계부품 기술혁신센터(TIC)) ,  서영욱 (인제대학교 수송기계부품 기술혁신센터(TIC)) ,  부광석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  김흥섭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effect of pad at initial stage and wear during braking on the dynamic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Wear is influenced by variable factor (contact pressure, sliding speed, radius, temperature) during dynamic braking and variation in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Many resear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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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5) 복소 고유치 해석에서 접촉압력분포는 매우 중요한 인자로 해 석적 또는 실험적 방법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는데, 아직도 실험적 방법을 통한 동적 접촉압력분포를 수치화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지만 면압지를 통해 측정하는 방법(6)이 최근 제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패드의 마모가 진행 되기 전 후의 모델을 FE 모델에 접목시켜 복소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기존에 수행되었던 연구에서는 마찰 재의 마모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마찰재의 표면이 편평한(flat)상태로 가정한 모델로서 해석을 수행하여 마모과정에 따른 영향을 분석할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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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퀼 소음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소음은 주파수에 따라 저더(Judder), 그론(Groan), 스퀼(Squeal) 소음 등으로 구분한다. 스퀼 소음은 1kHz~16kHz의 주파수 범 위를 가지고 있는 소음으로써 제동 성능에는 영항을 주지 않지만, 사용자의 불쾌감을 유발시키는 요인이다. 스퀼 소음 현상은 제동 말기의 저 속상태에서 회전체와 마찰재사이의 마찰력이 진동계에 유입되어 발생하는 동적 불안정 현상(일종의 자려진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브레이크 소음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소음은 주파수에 따라 저더(Judder), 그론(Groan), 스퀼(Squeal) 소음 등으로 구분한다. 스퀼 소음은 1kHz~16kHz의 주파수 범 위를 가지고 있는 소음으로써 제동 성능에는 영항을 주지 않지만, 사용자의 불쾌감을 유발시키는 요인이다.
제동 횟수에 따라 마모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마모 모델을 통해 복소 고유치 해석을 수행한 결과는? 첫째로, 마찰재의 마모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지배적인 영향을 받고 그 형태는 압력분포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접촉압력분포는 마찰재의 마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실험 결과와도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로, 제안된 마모모델에 의해 예측된 마모량이 실제 실험에서 구한 결과와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로, 제동과정에서 마모가 진행됨에 따라 스퀼소음 주파수가 변화됨을 알 수 있었으며, 마모를 적용한 복소 고유치해석의 불안정 주파수의 예측결과와 유사하여 마모모델의 타당성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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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inclair,D., June 1955, "Frictional Vibration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Vol. 22 

  2. Basford,P.R. and Twiss,S.B., Feb.1958, "Properties of Friction Meterials I-Experiments on Variables Affecting Noise," Transactions of the ASME, Vol. 99 

  3. Basford,P.R. and Twiss,S.B., Feb.1958, "Properties of Friction Meterials II-Experiments on Variables Affecting Noise," Transactions of the ASME, Vol. 99 

  4. Liles,G.D.1989. "Analysis of Disc Brake Squeal Using Finite Element Method," SAE Technical Paper 891150 

  5. Mahajan,S.K., Y.K.Hu, and K.Zhang.1999. "Vehicle Disc Brake Squeal Simulations and Experiences," SAE Technical Paper, 1999-01-1738 

  6. Samie,F., and D.C.Sheridan.1990. "Contact Analysis for a Passenger Cars Disc Brakes," SAE Technical Paper 900005 

  7. H.G.Lee, J.H.Kim and H.S.Kim. May.2008 "The Study on the Effect of Pad Topography and Wear on Squeal Noise in Brake System," ASEM08, SPN378 

  8. Abd Rahim Abu Baker and Ouyang, 2006 "A New Prediction Method Methodology Dynamic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In a Disc Brake," Jurnal Teknologi, 45(A) Dis.2006:1-11 

  9. Ju-Pyo Park and Yeon-Sun Choi, Nov. 2003, "Brake Squeal Noise Due to Disk Misalignment," KSME, pp. 1690~1695 

  10. Lim SC. and Ahsby MF,1987, "Wear mechanism maps," Acta metall, Vol. 35, No. 1, pp.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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