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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2 no.11 = no.278, 2008년, pp.930 - 936
이호건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손민혁 (인제대학교 수송기계부품 기술혁신센터(TIC)) , 서영욱 (인제대학교 수송기계부품 기술혁신센터(TIC)) , 부광석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 김흥섭 (인제대학교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This paper studies the effect of pad at initial stage and wear during braking on the dynamic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Wear is influenced by variable factor (contact pressure, sliding speed, radius, temperature) during dynamic braking and variation in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Many rese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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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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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퀼 소음이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소음은 주파수에 따라 저더(Judder), 그론(Groan), 스퀼(Squeal) 소음 등으로 구분한다. 스퀼 소음은 1kHz~16kHz의 주파수 범 위를 가지고 있는 소음으로써 제동 성능에는 영항을 주지 않지만, 사용자의 불쾌감을 유발시키는 요인이다. 스퀼 소음 현상은 제동 말기의 저 속상태에서 회전체와 마찰재사이의 마찰력이 진동계에 유입되어 발생하는 동적 불안정 현상(일종의 자려진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 |
브레이크 소음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소음은 주파수에 따라 저더(Judder), 그론(Groan), 스퀼(Squeal) 소음 등으로 구분한다. 스퀼 소음은 1kHz~16kHz의 주파수 범 위를 가지고 있는 소음으로써 제동 성능에는 영항을 주지 않지만, 사용자의 불쾌감을 유발시키는 요인이다. | |
제동 횟수에 따라 마모 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마모 모델을 통해 복소 고유치 해석을 수행한 결과는? | 첫째로, 마찰재의 마모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지배적인 영향을 받고 그 형태는 압력분포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접촉압력분포는 마찰재의 마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실험 결과와도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로, 제안된 마모모델에 의해 예측된 마모량이 실제 실험에서 구한 결과와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로, 제동과정에서 마모가 진행됨에 따라 스퀼소음 주파수가 변화됨을 알 수 있었으며, 마모를 적용한 복소 고유치해석의 불안정 주파수의 예측결과와 유사하여 마모모델의 타당성을 확인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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