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자 청소년의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 2년 추후연구 -
The Effects of a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Program for Social Anxiety in Female Adolesc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2 = no.92, 2008년, pp.13 - 24  

김정민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develop a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program for social anxiety in Korean adolescents and to examine its efficacy through pre-, post- and 2-year follow-up tests. The program included cognitive restructuring, exposure training and social skills training. K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과 추후 3개월, 1년, 2년 후에도 각각 그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사회불안의 두 모형을 기초로 청소년기 사회불안의 주요 관련 요인들(부정적 사고 및 기대, 사회적 기술 결핍)을 다루기 위해 인지적 재구성, 노출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을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 청소년기의 사회불안은 심리사회적 발달 과정에 심각한 장애를 가져옴으로써 향후 장기적 부적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후 사후 검사 및 일련의 추후검사를 통해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과 추후 3개월, 1년, 2년 후에도 각각 그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사회불안의 두 모형을 기초로 청소년기 사회불안의 주요 관련 요인들(부정적 사고 및 기대, 사회적 기술 결핍)을 다루기 위해 인지적 재구성, 노출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을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특히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인지적 재구성 훈련을 실시하여 그 적합성 및 효과를 타진해 보고자 하였다.
  • 본 프로그램은 학교 장면에서 실시되는 것이므로 프로그램 실시 전 교장, 교감, 학생부 주임교사에게 프로그램의 취지와 개요를 소개하고 진행사항을 알려 협조를 구하였다. 또한 선정된 학생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우려가 있어 프로그램 명을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으로 하여 홍보하였다.
  • 사후검사는 치료 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종료 직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내용과 절차로 실시되었다. 추후검사는 프로그램 종료 3개월 후, 1년 후, 2년 후 치료집단 학생들의 적응 상태를 확인하고 상담 효과의 지속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통제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따로 추후검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사회불안의 두 모형을 기초로 청소년기 사회불안의 주요 관련 요인들(부정적 사고 및 기대, 사회적 기술 결핍)을 다루기 위해 인지적 재구성, 노출 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을 통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특히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인지적 재구성 훈련을 실시하여 그 적합성 및 효과를 타진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및 청소년기 사회불안장애는 어떤 요인과 관계가 있는가? 이러한 아동 및 청소년기 사회불안장애는 학업 성취 부진, 낮은 자존감, 외로움과도 관계가 있으며(Van Ameringen et al., 2003; Woodward & Fergusson, 2001) 이후 다른 주요 우울장애, 물질 남용, 자살 시도와도 연관이 있다(Costello et al., 2004; Stein et al.
사회불안 아동 및 청소년이 두려워하는 사회적 상황은 무엇인가? 사회불안 아동 및 청소년들은 거의 매일 이러한 고통스러운 사회적 상황들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Beidel, 1991). 특히 이들에게 가장 두려운 사회적 상황은 “또래들 앞에서 말하기”이며(Hofmann et al., 1999) 이 밖에 수업 중 큰 소리로 읽기, 음악 또는 체육 활동 수행하기, 또래 간 대화 시작하기와 끼어들기, 성인에게 말하기, 칠판에 나가 쓰기 등이 있다(Beidel et al., 1999).
사회불안의 기제를 인지적 모형과 행동적 모형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사회불안의 기제는 크게 인지적 모형과 행동적 모형으로 나누어 설명된다. 인지적 모형에 따르면 자신과 자신의 사회적 수행에 대해 왜곡된 판단을 내리는 인지 과정으로 인해 사회불안이 야기된다고 본다(Beck et al., 1985; Clark & Wells, 1995; Rapee & Heimberg, 1997; Spence et al., 1999). 즉, 자신과 자신의 수행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와 기대가 불안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불안의 경험은 사회적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적절한 사회적 수행을 방해한다(Cartwright-Hatton et al., 2003). 한편 행동적 모형에 따르면 사회적 기술 결핍으로 인해 사회적 상황에 실패함으로써 불안이 야기되며 이어 자신과 자신의 사회적 수행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리게 된다고 본다(Beidel et al., 2000; Turner et al., 1994). 나아가 또 다른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는 행동은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기회를 얻지 못하게 함으로써 사회불안을 악화시키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김정민(2006). 청소년의 사회불안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상담학회지, 7(2), 541-556 

  2. 문경주.오경자.문혜신(2002). 한국판 아동, 청소년용 자동적 사고척도(K-CATS)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4), 955-963 

  3. 문혜신.오경자(2002). 한국판 아동.청소년용 사회 불안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2), 429-443 

  4. 박난숙(1992). Methyphenidate 치료가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아의 인지, 행동 및 사회, 학습, 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조용래.이경선.황경남(2005). 사회불안장애 청소년에 대한 집단인지행동치료 효과의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1), 243-253 

  6. Albano, A. M., DiBartolo, P. M., Holt, C. S., Heimberg, R. G., & Barlow, D. H. (1995). Cognitive-behavioral group treatment for social phobia in adolescents: A preliminary study.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83, 649-656 

  7.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4th ed.). Washington, DC: APA 

  8. Angold, A, Costello E. J., Burns B. J., Erkanli, A., & Farmer, E. M. Z. (2000). Effectiveness of nonresidential specialty mental health service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 the "real world".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9, 154-160 

  9. Barrett, P. M., Dadds, M. R., & Rapee, R. M. (1996). Family treatment of childhood anxiety: A controlled trial.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4, 333-342 

  10. Beck, A. T., Emery, G., & Greenberg, R. L. (1985). Anxiety disorders and phobias: A cognitive perspective. N.Y.: Basic Books 

  11. Beidel, D. C. (1991). Social phobia and overanxious disorder in school-age children.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30, 545-552 

  12. Beidel, D. C. (1998). Social anxiety disorder: Etiology and clinical presentation. Journal of Clinical Psychiatry, 59, 27-31 

  13. Beidel, D. C., Christ M. G., & Long, P. J. (1991). Somatic complaints in anxious children. J Abnorm Child Psychol, 19, 659-670 

  14. Beidel, D. C., Turner, S. M., & Morris, T. L. (1995). A new inventory to assess childhood social anxiety and phobia: The Social Phobia and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Psychological Assessment, 7, 73-79 

  15. Beidel, D. C., Turner, S. M., & Morris, T. L. (1999). Psychopathology of childhood social phobia. J Am Acad Child Adolescc Psychiatry, 38, 643-650 

  16. Beidel, D. C., Turner, S. M., & Morris, T. L. (2000). Behavioral treatment of childhood social phobia.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8, 1072-1080 

  17. Cartwright-Hatton, S., Hodges, L., & Porter, J. (2003). Social anxiety in childhood: the relationship with self and observer rated social skill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4(5), 737-742 

  18. Chavira, D. A., & Stein, M. B. (2005). Childhood social anxiety disorder: From understanding to treatment.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14, 797-818 

  19. Clark, D. M., & Wells, A. (1995). A cognitive model of social phobia. In R. G. Heimberg, M. R. Liebowitz, D. A. Hope, & F. R. Schneier (Eds.), Social phobia: Diagnosis, assessment, and treatment(pp. 69-93). New York: Guilford Press 

  20. Costello, E. J., Angold, A., & Keeler, G. P. (1999). Adolescent outcomes of childhood disorders: The consequences of severity and impairment.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8, 121-128 

  21. Costello, E. J., Egger, H. L., & Angold, A. (2004). Developmental epidemiology of anxiety disorders. In: Ollendick, T. H., March, J. S. (Eds.), Phobic and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61-91). N.Y.: Oxford University 

  22. Dewit, D. J., Ogborne, A., Offord, D. R., & MacDonald, K. (1999). Antecedents of the risk of recovery from DSM-III-R social phobia. Psychological Medicine, 29, 569-582 

  23. Donovan, C. L., & Spence, S. H. (2000). Prevention of childhood anxiety disorders. Clinical Psychology Review, 20(4), 501-531 

  24. Essau, C. A., Conradt, J., & Peterman, F. (1999). Frequency and comorbidity of social phobia and social fears in adolescents.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37, 831-843 

  25. Friedberg, R. D., & McClure, J. M. (2002). Clinical practice of cognitive 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nuts and bolts. N.Y.: Guilford 

  26. Fresco, D. M., Erwin, B. A., Heimberg, R. G., & Turk, C. L. (2000). Social phobia and specific phobias. In M. G. Gelder, J. Lopez-lbor, & N. C. Andreasen (Eds.), New Oxford textbook of psychiatry(794-807).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27. Gallagher, H. M., Rabian, B. A., & McCloskey, M. S. (2004). A brief group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for social phobia in childhood.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8, 459-479 

  28. Ginsburg, G. S., La Greca, A. M., & Silverman, W. K. (1998). Social anxiety in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s: Relation with social and emotional functioning.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 175-186 

  29. Hayward, C., Varady, S., Albano, A. M., Thienemann, M., Henderson, L., & Schatzberg, A. F. (2000).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for social phobia in female adolescents: Results of a pilot trial.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9, 721-726 

  30. Hofmann, S. G., Albano, A. M., Heimberg, R. G., Tracey, S., Chorpita, B. F., & Barlow, D. H. (1999). Subtypes of social phobia in adolescents. Depress Anxiety, 9, 15-18 

  31. Kendall, P. C., Flannery-Schroeder, E., Panichelli- Mindel, S. M., Southam-Gerow, M., Henin, A., & Warman, M. (1997). Therapy for youths with anxiety disorders: A second randomized clinical trial.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 366-380 

  32. Klein, R. G. (1991). Parent-child agreement in clinical assessment of anxiety and other psychopathology: A review.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5, 187-198 

  33. La Greca, A. M., & Stone, W. L. (1993).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revised: Factor structure and concurrent validit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2, 17-27 

  34. Leary, M. R. (1983). A brief version of th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scale.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9, 371-375 

  35. Masia, C. L., Klein, R. G., Storch, E. A., & Corda, B. (2001). School-based behavioral treatment for social anxiety disorder in adolescents: Results of a pilot study.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 780-786 

  36. Matson, J. L., Rotatori, A. F., & Helsel W. J. (1983). Development of rating scale to measure social skills in children: The Matson evaluation of social skills with youngsters(MESSY).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21, 335-340 

  37. Morris, T. L., & Masia, C. L. (1998).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social phobia and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Concurrent validity and normative data.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452-458 

  38. Muris, P., Merckelbach, H., & Damsma, E. (2000). Threat perception bias in nonreferred, socially anxious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 348-359. 

  39. Nauta, M. H., Scholing, A., & Emmelkamp, P. M. (2003).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s in a clinical setting: no additional effect of a cognitive parent train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2, 1270-1278 

  40. Rapee, R. M., & Heimberg, R. G. (1997).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anxiety in social phobia.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5, 741-756 

  41. Schniering. C. A., & Rapee, R. M. (2002). Development & validation of a measure of children's automatic thoughts: The children's automatic thoughts scale.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Behavioral Assessment Section, 40, 1091-1109 

  42. Spence, S. H., Donovan, C., & Brechman-Toussaint, M. (1999). Social skills, social outcomes, and cognitive features of childhood social phobia.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8, 211-221 

  43. Spence, S. H., Donovan, C., & Brechman-Toussaint, M. (2000). The treatment of childhood social phobia: The effectiveness of a social skills training-based,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with and without parental involve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1, 713-726 

  44. Stein, M. B., Chavira, D. A., & Jang, K. L. (2001). Bringing up bashful baby: Developmental pathways to social phobia. The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4, 661-675 

  45. Stein, M. B., Fuetsch, M., Muller, N., Hofler, M., Lieb, R., & Wittchen, H. U. (2001). Social anxiety disorder and the risk of depression. Arch Gen Psychiatry, 58, 251-256 

  46. Turner, S. M., Beidel, D. C., Cooley, M. R., Woody, S. R., & Messer, S. C. (1994). A multicomponent behavioral treatment for social phobia: Social effectiveness therapy.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32, 381-390 

  47. Van Ameringen, M., Mancini, C., & Farvolden, P. (2003). The impact of anxiety disorders on educational achievement.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7, 561-571 

  48. Verhulst, F. C., van der Ende, J., Ferdinand, R. F., & Kasius, M. C. (1997). The prevalence of DSM- III-R diagnoses in a national sample of Dutch adolescent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4, 329-336 

  49. Wittchen, H. U., & Fehm, L. (2001). Epidemiology, patterns of comorbidity, and associated disabilities of social phobia. The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4, 617-641 

  50. Wittchen, H. U., Nelson, C. B., & Lachner, G. (1998). Prevalence of mental disorders and psychosocial impairments i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Psychological Medicine, 28, 109-126 

  51. Wittchen, H. U., Stein, M. B., & Kessler, R. C. (1999). Social fears and social phobia in a community sample of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Prevalence, risk factors and co-morbidity. Psychological Medicine, 29, 309-323 

  52. Woodward, L. J., & Fergusson, D. M. (2001). Life course outcomes of young people with anxiety disorders in adolesc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 1086-10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