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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DHD아동의 부모를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ADHD아동의 ADHD증상에 대한 효과
Group-Counseling Programs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2 = no.92, 2008년, pp.43 - 55  

한선화 (인하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  현온강 (인하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group-counseling programs for parents of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on parenting stress, parenting competence, and symptoms related to ADHD. For this study, 9 parents of children with ADHD were selected as an experimental group t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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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ADHD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의 감소와 양육효능감의 증진과 아동의 ADHD증상의 개선에 효과성을 나타내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ADHD아동의 부모가 자녀를 수용하는 과정과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해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양육기술을 훈련하는 과정으로 되어있으며 여기에서 주요한 전략은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역기능적인 사고를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에 두었다.
  • 본 연구는 ADHD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양육효능감을 증진시키고, 아동의 ADHD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부모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ADHD자녀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양육행동을 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양육행동을 경험하고 양육신념을 형성하게하는 부모 집단상담프로그램에 부모가 참여함으로써 양육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얻게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구조화된 부모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임상 현장에서 ADHD아동 부모가 양육에서의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프로그램은 ADHD아동의 부모의 양육행동을 개선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을 위해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하고 양육효능감을 향상시켜 ADHD아동의 ADHD증상의 중재에 도움이 되고자 개발하였다. 선행된 국내연구들에서 ADHD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행동수정 기술훈련이나 부모의 정서 표현과 공감하기를 주요기법으로 내용이 주를 이루었다.
  • 나. 자녀의 ADHD 증상 수용: 자녀의 정상발달 행동특성과 ADHD 증상적인 행동특성을 구별하고 자녀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자녀의 나쁜 의도와 상관없이 행해질 수 있음을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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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며, 충동적이고 활동이 과다 하여 학업이나 또래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아동들에게 어떤 진단명을 붙이는가?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며, 충동적이고 활동이 과다 하여 학업이나 또래관계에서 문제가 되는 아동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적지 않다. 의학분야에서는 이와 같은 아동의 부주의, 과잉활동, 충동행동 등의 특성에 대해 DSM-Ⅳ의 기준에 의거하여 ADHD라는 진단명을 붙인다(Mash & Wolfe, 1999).
부모가 자녀양육에 대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할수록 아동에게 어떤 행동을 하는가? 부모의 양육은 자녀의 지적발달, 신체적, 심리적 건강에 있어 중요한 요소(신숙재, 1997)라 할 수 있으며 부모의 양육행동은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상관이 있다. 즉, 부모가 자녀양육에 대해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할수록 아동에게 강압적이고 거부적인 행동과 같은 바람직하지 못한 양육행동을 보이게 된다(박응임, 1995; 신숙재, 1997; 안지영, 2001; 이현주, 1999; Abidin, 1990; Crinic & Acevedo, 1995;). 따라서 아동에 대해 부모가 바람직한 양육행동을 하도록 이끌기 위해서 부모가 양육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돕는 것은 중요하다.
높은 양육효능감이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관련된 또 하나의 중요한 변수로서 양육효능감을 든다. 부모로서의 효능감이 높은 부모는 양육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때 적절한 대처행동을 시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신숙재, 1997), 아동의 기질이 까다로울지라도 아동과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위하여 자원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Teti & Gelfand, 1991). 즉, 양육 효능감이 높은 어머니는 자녀의 발달에 보다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양육행동을 보이게 된다(김미숙, 2005; 문혁준, 1999; 최기원, 2004). ADHD아동처럼 아동의 의도와 상관없이 기질적 특성으로 인하여 문제행동을 보일 경우에는 부모가 이 행동에 대해 얼마나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느냐에 따라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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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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