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그림 반응특성
Relationship of Academic Stress in Middle School and PITR Response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2 = no.92, 2008년, pp.71 - 81  

정의숙 (서남중학교) ,  김갑숙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미술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hecks if the PITR (Person in the Rain) test can diagnose the stress caused by school-work for middle school students, in that the PITR responses correlates with the degree of stress. The subjects in the study are 483 middle school thirdgraders from 8 middle schools in Daegu city. Rese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중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학업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 그림반응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 중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는 학업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 그림에 나타난 반응 특성과의 관계 연구를 통해 학업스트레스와 빗속의 사람 반응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고, 미술치료의 임상장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가 학업스트레스를 나타내는 진단 도구로서의 활용가능성이 있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를 진단해볼 수 있는 자료로서 그림검사 중의 하나인 빗속의 사람그림(PITR) 검사가 학업스트레스를 진단하는 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학업스트레스의 수준에 따른 빗속의 사람그림(PITR) 반응특성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는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자원을 알아보는 것으로 Lack(1996)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이 검사에 사용된 도구로는 도화지(A4) 1장, 연필, 지우개 등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이 받는 스트레스는 무엇으로부터 받는 것인가? 6%가 학업과 관련된 갈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었다. 한미현과 유안진(1996)의 연구에 의하면 중학생이 받는 스트레스는 부모님으로부터, 가정으로부터, 친구로부터, 학업으로부터, 교사나 학교로부터, 환경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였다. 여러 가지 스트레스 요인 중 학업문제가 가장 많은 스트레스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보고한 이유미(1995)를 비롯하여 박중기(1995), 남용기(2001), 김봉진(2002), 변옥순(2005) 등의 연구에서도 학업에 대한 문제가 학생들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임을 밝혀주고 있다.
Machover(1949)는 투사기법이 무엇을 발견하는데 효율적이라 하였나? 투사검사 중 그림검사는 그림을 그릴 때 자신의 내재화된 경험을 투사하므로 평소에는 의식화되지 않았던 심리적인 특성이 드러나게 된다. Machover(1949)는 투사기법은 직접적이고 언어적 의사소통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자기표현에 대한 무의식적 요소를 발견하는데 효율적이라고 하였다(Brooke, 2004 재인용).
투사기법으로서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는 어떤 가치가 있는가? 이러한 측면에서 상담 및 심리치료와 예술치료에서 환경적 스트레스와 대처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미술치료의 투사 검사법 중의 하나인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PITR)가 적용되고 있다. 투사기법으로서의 PITR은 내담자가 의식을 우회 시키거나 무의식적인 방어를 추정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데에 가치가 있으며(Leifer et al., 1991), 빗속에 서 있는 사람을 그리도록 함으로써 그 사람이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양과 스트레스의 대처자원 등의 정보를 추정해 낼 수 있는 측정도구로서 외국의 선행연구(Lack, 1996)에서도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받은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강승호.정은주(1999).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적 및 정신건강 간의 관계 연구. 교육심리연구, 13(4), 405-424 

  2. 권난희(2006). 중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와 학교생활화 반응특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권혁호(2003). 청소년의 스트레스 경험과 대처에 관한 종단적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갑숙.전영숙(2005). 여고생의 신경증과 동적가족화의 관계. 미술치료연구, 12(4), 1-17 

  5. 김동연.공마리아.최외선(2002). HTP와 KHTP 심리진단법. 대구: 동아문화사 

  6. 김봉진(2002). 중학생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수준과 건강행위 실천정도. 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수주(2001). 중 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수현.김갑숙(2006). 성별에 따른 중학생 16PF 성격특성과 인물화 성격 요인과의 관계. 미술치료연구, 14(3), 509-532 

  9. 김순란.최외선(2004).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빗속의 아이'그림 반응특성에 관한 연구. 미술치료연구, 11(2), 185-210 

  10. 김희선(2006). 청소년의 우울과 빗속의 사람그림 상관관계.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남용기(2001). 중학생의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대한심신스트레스학회(1997). 스트레스 과학의 이해. 서울: 신광출판사 

  13. 박영숙(1994). 심리평가의 실제. 서울: 도서출판 하나의학사 

  14. 박중기(1998). 중학생의 스트레스요인과 대처방법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변옥순(2005). 중학생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 양식에 관한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손무경(2004). PITR을 통한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처행동 측정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신정자(2006). 중학생이 지각하는 학교생활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심영훈(1998). 중학생의 스트레스 원인과 그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오미향.천성문(1994).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 요인 및 증상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15집, 63-96 

  20. 이미경(2006).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빗속의 아이' 그림 반응특성 연구. 영남대학교 환경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이유미(1995).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인지적 평가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이화진(2005). 중학생의 스트레스 수준과 스트레스 대처유형 및 학교 적응도와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정아람(2006).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 우울을 측정하기 위한 빗속의 사람 그림의 반응특성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정태식(2005). 학습전략훈련이 초등학생의 학업불안과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중앙일보(2007) 1월 31일 

  26. 조강래(2007). 고 3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원에 다른 학업스트레스 증상과 대처방식-일반계 고등학생 남녀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최외선.정현희(2004). 동적가족화와 심리진단. 대구: 중문출판사 

  28. 최진승(1987). 중학생의 불안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분석과 시험의 인지적 방해 감소방안.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13. 9-40 

  29. 최진승(1988) 일반불안, 시험불안, 학업불안, 수학불안과 수학성적과의 공접 및 인과관계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0. 한미현.유안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의 행동문제, 아동학회지17(1). 173-188 

  31. Brooke, S.(2004). Tools of the trade- A therapist's guide to art therapy assessments. Charles C Thomas, Publisher 

  32. Lack, H, S,(1996). The Person-In-The-Rain projective drawing as a measure of children's coping capacity: A concurrent validity study using Rorschach, psychiatric, and life history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lifornia School of Psychology Alameda 

  33. Leifer, M., Shapiro, J. P., Martone, M. W., & Kassem, L.(1991). Rorschach assessment of psychological functioning in sexually abused girl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6(1), 14-28 

  34. Machover, K.(1948). Personality projection in the drawing of the Human Figure. Springfield, IL: Charles C Thomas, Publishe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