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tress coping strateg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justment in Korean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1, 2016년, pp.71 - 85  

김정현 (중앙대학교) ,  윤여진 (중앙대학교) ,  정인경 (중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관계를 살펴보고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매개효과로 작용하는지를 검증하고자 실시하였다. 경기도 소재 17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23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대상 중학생들은 학업소진의 하위요인 중 공부에 대한 반감과 냉담 등의 심리적 소진증상을 많이 경험하고 있었다. 학업소진은 학교생활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중 적극적 대처인 문제지향과 사회적지지 추구와는 부적상관관계를, 학교생활적응과 스트레스대처는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학업소진과 스트레스대처 방식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스트레스 대처 중 문제지향과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가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스트레스 대처 중 문제지향 및 사회적지지 추구 대처는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부분적 매개 감소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학업소진을 경감시켜 만족한 학교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학업스트레스 등에 적극적 대처 행동을 실천 할 수 있도록 능동적 대처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도입 등의 체계적인 교육 및 지원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stress coping strateg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justment in Korea adolescents.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a convenience sample drawn from 1,232 students from junior high schools in Kunggi Provin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학업소진에 어떤 방식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부적응에 대한 완충 요인으로서의 대처 효과를 밝힌다면 기술 가정교과를 통한 스트레스 대처 전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업소진과 스트레스 대처 방식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알아볼 뿐 아니라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대처의 매개적 역할을 검증함으로써 학교생활부적응의 예방적 방안 제시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기도 일부 지역에 소재한 중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 및 스트레스 대처 정도를 파악하고, 학업소진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대처란 무엇인가? 스트레스 대처란 스트레스를 경험할 때 개인이 가진 자원을 활용하여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거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인지적, 행동적 반응이라 정의된다(Kim & Chon, 1993; Lazarus & Folkman,1984). 스트레스 대처에는 문제지향적 대처와 사회적 지지추구 대체를 포함하는 적극적 대처와 정서완화적 대처, 소망적사고 대처와 같은 소극적 대처로 구분된다 (Lazarus & Folkman, 1984; 김정희,이장호, 1985).
학교생활적응에 관련하여 스트레스의 원인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학업소진의 정도를 파악하고, 중재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근거는 무엇인가? 그러나 교육부 보고(2014)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학생의 많은 수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어려운 위기학생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학업중단 고등학생의 80%가 학교생활 부적응 때문에 학업을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생활부적응의 이유로 학업관련 요인이라는 응답이 32.3%로 가장 많았는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경쟁적이고 통제적인 학습 환경에서 학업에 대한 지나친 강조와 압력, 그리고 입시위주의 교육과정, 학벌지상주의 등의 풍토에 노출되어 학교생활에 올바르게 적응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렇듯 학업스트레스와 과도한 학업요구에 의해 나타나는 학업소진증상은 학교생활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Chun & Kim, 2011)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학교생활적응을 통해 이 시기에 기대되는 발달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의 원인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학업소진의 정도를 파악하고, 중재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학교생활 부적응은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학교는 청소년들이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학생들은 심리적 불안감이나 부정적 태도가 유발되어 심리적, 인지적 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할 뿐 아니라, 학급 내에서 소외되고 학습활동 수행 능력 저하가 초래될 수 있다. 학교생활 부적응은 개인의 심리사회적 건강과 성장 뿐 아니라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Kim, & Um, 2013; Lim, Kim, Song, Na, & Tan, 2014), 이러한 부적응이 지속될 경우 무단결석, 학교폭력, 가출, 비행 등의 여러 문제행동도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im, Lee, & Lim, 2008; Koo, 2012). 따라서 청소년기에 있어 학교생활은 지적 능력 개발 뿐 아니라 삶의 만족도 및 행복지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 시기 뿐 아니라 성인기 이후의 삶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학교생활은 매우 중요하다(Chang, Song, & Cho,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1)

  1. Aldwin, C., & Revenson, T. (1987). Does coping help? A reexamination of the relation between coping and mental healt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5, 789-813. 

  2. An H. Y., Chung S. H., Park J, H., Kim S. Y., Kim K. M., & Kim K. S. (2012) Novelty-seeking and avoidant coping strategies are associated with academic stress in Korean medical students. Psychiatry Research 200, 464-468. 

  3. Aunola, K., Leskinen, E., & Nurmi, J. E. (2006). Developmental dynamics between mathematical performance, task motivation, and teachers’ goals during the transition to primary school.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1), 21-40. 

  4.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6), 1173-1182. 

  5. Berry, D. & O'Connor, E (2010). Behavioral risk,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ocial skill development across middle childhood. A child-by-environment analysis of change.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31(1). 61-79. 

  6. Cho, J. Y., & Kim, M. S. (2013) Gender differences of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engagement among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Psychology, 18(4), 477-497. 

  7. Choi, O. & Lee, W. S. (2014).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justment o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9), 455-463. 

  8. Choi, C. S., & Jo, H. I. (2011). Relations of shame-proneness and guilt-proneness with parenting attitudes, motivations for self-determination and adaptations to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29-48. 

  9. Choi, I. J. (2011). Korean Survey on the Health of Youth and Children in 2010. Seoul: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0. Choi, J. E. & Shin, Y. J. (2003). A study on adolescents’ level of school adjustment by their perceived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and teache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2), 199-210. 

  11. Chang, S. J., Song, So. W., & Cho., M. N. (2011). The effects of mobile phone dependency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ttachment to peer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2), 431-451. 

  12. Chun, H., & Kim, Y. G.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burnou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persistence among students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23(8), 475-491. 

  13. Chun, H., & Kim, Y. G. (2012). The impact of academic burnout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department on academic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sistence among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students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5(2), 77-93. 

  14. Dubow, E. F., & Tisak, J. (1989). The relation between stressful life events and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role of social support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Child Development, 60(6), 1412-1423. 

  15. Folkman, S., & Lazarus, R. S. (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 150-170. 

  16. Forsythy, C. J., & Compas, B. E. (1987). Interactions of cognitive appraisals of stressful events and coping: Testing the goodness of fit hypothesi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1(4), 473-485. 

  17. Ha, J. H. & Jo, H. I.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perfectionism, stress, the way of stress coping, self-efficacy, and College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72(2), 595-611 

  18. Jo H. I., & Lee, H. A. (2010) The mediating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the relationship among perfectionism,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engag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12), 131-154 

  19. Jo, H. J., Lee J. Y. & Jang, J. Y.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cessive academic demands and academic burnout o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4(3), 1605-1621. 

  20. Kang, S. Y. (2010). Influence of Leisure Sports Activity on School Adaptation in adolescents.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4(1), 115-123. 

  21. Kim, D. H., & Kim, J. H. (2011). Social relations and student’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45(4), 128-168. 

  22. Kim, E. J., Cheon, S. M. & Lee, Y. S. (2012). A study for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tudy stress-coping training program for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11(1). 127-148 

  23. Kim, H. J., & Lee, H. K. (2011). The relationship of family strength and school maladjustment perceived by adolescents. Family and Culture, 23(1), 77-104. 

  24. Kim, H. R., & Choi, S, H. (2009).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s and school-related factors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30, 159-182. 

  25. Kim, H. S., Lee, J. H., & Yoon, C. Y. (2012). The effect of a classroom-based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on reduction of test anxiety of middle school 1st grader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0(3), 91-123. 

  26. Kim, J. B., & Kim, N. H. (2014). The effects of teacher perceived student-teacher relationship and changes in student perceived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academic achievement mediated by school happiness and classroom engag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2), 285-315. 

  27. Kim, J. H. (2015).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re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cademic burnout and relational aggression. Journal of Youth Welfare, 17(2), 159-183. 

  28. Kim, J. H., Kim, S. B., & Jung, I. K. (2014). The mediating effect of stress cop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the school adjustment in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4), 241-269. 

  29. Kim, J. H., Ma, Y. Y., Go, M. S., & Jung, I. K. (2013). The effects of coping strategy on academic burnout and school adjustment in Chinese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2), 129-146. 

  30. Kim, K. H., & Chon, K. K. (1993). Development of a life stress and coping scale fo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2(2), 197-217. 

  31. Kim, M. A., Lee, S. M., Shin, H. J., Park, Y. M., & Lee, J. Y.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demand and academic burnout: the role of control.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1), 69-84. 

  32. Kim, M. R., Hong, K. J., & Yang, S. N. (2002). High school students’ stress and their coping style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0(1), 107-125. 

  33. Kim, S. A., Lee, H. S., & Lim, S. K. (2008). Relations of Family System Types, School Adjustment, and Behavior Problems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4), 1-17. 

  34. Kim, S. R., & Hong, S. H. (2011).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academic stress coping train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cademic stress and coping strategy.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10(1), 19-38. 

  35. Kim, Y. C., & Jung, M. S. (2012).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social relationships and self-esteem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3, 51-70. 

  36. Kim, Y. G., & Chun, H. J. (2012). The impact of academic burnout and environmental characteristics of department on academic satisfaction and learning persistence among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students in cyber university. Journal of Foodservices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5(2), 77-95. 

  37. Kim, Y. S., & Um, I. S.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chool adaptation to student’s in DaeGu area. The Korean Association for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23(1), 73-91. 

  38. Koo, M. H. (2012). The relationships among the children's problem behavior, attachment, fears and coping behavior. Journal of the Rights of Children with Disability, 3(2), 29-42. 

  39. Kwon, I. N., & Park. S. Y. (2013). A study on the implication of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throughout the youth worker's job stress.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1(3), 91-101. 

  40.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41. Lee, G. (2013). Relationship between adjustment to school life and stress coping style in adolescents. J Korean Soc School Health, 26(1), 34-44. 

  42. Lee, H. N. & Lee, S. (2012). The path analysis of emotional support, emotion regulation and self-efficiency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50(2), 65-74. 

  43. Lee, H. S., & Oak, J. W. (2012). Effects of impulsive behavior, self esteem, and depression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1), 438-446. 

  44. Lee, J. W. (2008). The effects of stress-coping training program on the stress-coping ability and state-anxiet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45. Lee, K. S., & Kim, J. H. (2000). The effects of study stress coping training program on the reduction of study stress and the academic achievements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1), 43-59. 

  46. Lee, M. R. (2014).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stress and psychological burnout of suicide prevention counselor.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2), 308-318. 

  47. Lee, O. J. (2003). Eysenck's Personality Dimensions and Stress Coping Styles as predictors of School Adjustment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17(3), 77-85. 

  48. Lee, S. L., & Lee, S. J. (2010).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resilience on Academic Stress and School Life Adapt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30(1), 85-113. 

  49. Lee, Y. B., Lee, S. M., & Lee, J. Y. (2009). Development of Korean academic burnout scale.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15(3), 59-78. 

  50. Lim, H. J. (2012). Adolescents' Daily Stresses and Burned-out : Role of the Grateful Disposi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nam, Korea. 

  51. Lim, J., Kim, K., Song, J., Na, Y., & Tan, M. X. (2014). The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hopes on the school adjustment levels of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1), 29-57 

  52. Lim, K. H. (2010). The Effects of Stress and Ego Resilience on School Adjustment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9(2), 217-233. 

  53. Lotta, T., Jukka, V., & Katariina, S. A. (2012). The role of psychological control, socioeconomic statu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parents' educational aspirations for their adolescent children. Europ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9(6), 695-710. 

  54. Moon, E. S. (2012).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interpersonal and psychological variables influencing early adolesents’ school adjustment behavio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0(4), 483-501. 

  55. Moon, H. Y., & Moon, S.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ceived communication with teachers and school life adaptation i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2), 167-186. 

  56. Oh, M. H., & Cheon, S. M. (1994). Analysis of Academic Stress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15, 63-96. 

  57. Park, H. W., & Jin, M. K. (2015). The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s and stress coping behavior on school life adjustment. Asian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13(3), 77-95. 

  58. Park, I. G., Lee, S. M., Choi, B. Y., Lee, J. Y., & Jin, Y. Y. (2010).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academic burnout.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4(1), 81-93. 

  59. Park, M. H., Kwon, H. Y., & Shin, H. J. (2014). Coping strategies as a mediator between gifted students’ academic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8), 1-25. 

  60. Park, M. S., & Yoo, K. H. (2013). The Relationship among the Child's Stress, Ego-Resilience and School Life Adaptation.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39. 39-68. 

  61. Ro, O. K. (2009). Relationship between the coping style with study stress and the learning motivation. Kyungw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gi, Korea. 

  62. Schaufeli, W. B., Martez, I. M., Marques-Pinto, A. M., Salanova, M. & Bakker, A. B. (2002).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 464-481. 

  63. Seon, K. J.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job-stress and psychological- exhaustion of counselors at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9(7), 157-164. 

  64. Shin, H. J., Choi, H. J., Lee, M. Y., Noh, H. J., Kim, K. H., Jang, Y. J., & Lee, S. M. (2012). The Effects of Coping Strategies on Academic Burnout: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Focused on Suppression Effect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School, 9(2), 289-309. 

  65. Shin, H. S., & Khu, B. Y. (2001). Stress coping and its relationship to adjustment in Korean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9(1), 189-225. 

  66. Shin, H. J., & Yu, K. L. (2014). Connectedness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burnou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 367-396. 

  67. Yoo, A. J., Lee, J. S., & Suh, J. H. (2004). Relation of adolescents’ perception of parenting behavior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Family Relations, 9(3), 161-180. 

  68. Yoo, G, S., & Shin, D. W. (2013). Effects of stress coping styles on academic burnout and employment stres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seling, 14(6), 3849-3869. 

  69. Yoon, Y. J., & Jung, I. K. (2014).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the Academic Burnout of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25(2), 219-232. 

  70. 교육부 (2014). 보도자료:2014년 초,중고, 학업중단 현황 발표. http://www.moe.go.kr/web/100026/ko/board/list.do?bbsId294에서 2014년 9월 4일 인출. 

  71. 김정희, 이장호 (1985).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구성요인 및 우울과의 관계. 행동과학연구, 7(1), 127-13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