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학업스트레스와 자아존중감이 안전생활 실천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cademic Stress and Self-Esteem on Practice of Life Safety Behaviors in School-Age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713 - 2725  

채명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양한 요인들이 발달과정에 있는 아동이 안전생활 실천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데 영향을 주므로,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안전생활 실천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서울, 경상도,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소재의 초등학교 5, 6학년 510명을 대상으로 2013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안전생활 실천행동 영향요인은 안전교육 도움정도(${\beta}=.254$, p<.001), 학업스트레스(${\beta}=-.222$, p<.001), 학년(${\beta}=.201$, p<.001), 성별(${\beta}=-.180$, p<.001)로 나타났고, 이 변수들의 설명력은 23.9%였다. 그러므로, 학령기 아동의 안전생활 실천행동을 고취시키기 위해 학업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기 위한 효율적인 관리와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a variety of factors affects children in the development process in order to act practice of life safety behaviors aggressively,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stress, self-esteem and practice of life safety behaviors of school-age children.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자아존중감, 안전생활 실천행동 정도를 파악하고, 안전생활 실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아동의 안전생활 실천행동을 고취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심각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통계 결과는 무엇인가? 한국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육과 과도한 경쟁 풍토를 조장함으로써 학생들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부모의 도를 넘은 학업요구로 인해 학업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4]. 2012년 통계청의 청소년 통계결과에 따르면, ‘학교생활(62.1%)’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가장 많이 고민하는 문제는 ‘공부(32.9%)’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느끼는 학업스트레스가 매우 크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5]. 그러나, 최근에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5, 6학년의 경우에도 부모나 친구, 교사, 학교 등 다른 부분에 비해 학업 관련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6,7],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들도 선행학습이나 사교육의 영향으로 학업스트레스가 높아진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8,9].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인한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현대사회는 나날이 편리해지고 있지만 그러한 발전과 편리함은 현대인의 생명과 안전을 끊임없이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가장 최근 일어난 세월호 대참사는 편리한 생활 속에 물질적 풍요에 치중하여 소홀하고 무뎌진 안전의식의 부재 때문이며, 국내 사회에 만연해 있는 안전 불감증의 집약적인 결과라 할 수 있다.
한국 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한국사회의 높은 교육열은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육과 과도한 경쟁 풍토를 조장함으로써 학생들은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부모의 도를 넘은 학업요구로 인해 학업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4]. 2012년 통계청의 청소년 통계결과에 따르면, ‘학교생활(6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M. S. Lee, K. O. Park, "School safety education factors predicting injury prevalence among Korean adolesc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21, No.2, pp.147-165, 2004. 

  2. Statistics Korea. 2012 annual report on the causes of death statistics.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2/index.board? bmoderead&aSeq308559(accessed November, 19, 2013). 

  3. M. O. Chae, "A structural model for the practice of life safety behavior in school-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4, No.2, pp.119-128, 2014.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4.44.2.119 

  4. Y. S. Kim, J. Y.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eavy academic demand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cademic burnout",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10, No.3, pp.115-126, 2012. 

  5. Statistics Korea. 2012 annual report on the youth statistics. Available From: http://kosis.kr/wnsearch/totalSearch.jsp(accessed November, 19, 2013). 

  6. J. H. Ko, M. J. Kim,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elementary students: The role of defense mechanism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22, No.4, pp.161-183, 2009. 

  7. H. Y. Min, "School age boys and girls' stress in daily stress types and theirs influences on depression", Family and culture, Vol.21, No.3, pp.109-127, 2009. 

  8. H. J. Lee, E. H. Jung, "The predictive model of elementary students' academic stress using data mining",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21, No.1, pp.195-211, 2012. 

  9. H. J. Hwang, "A study on the stress and its relative effects of variables among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19, No.1, pp.193-216, 2006 

  10. I. T. Kim, D. U. Lee, I. G. Lee, N. J. Sung, K. H. Park, "Life style, school record and stress in the twelfth grade male students of a high school in Pohang province", Dongguk Journal Medicine, Vol.9, No.2, pp.61-74, 2002. 

  11. Y. H. Kim, M. S. Yoo, "Moderating effect of social relationship on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health", Korean Hom Management Association, Vol.28, No.5, pp.225-234, 2010. 

  12. J. N. Byeon, Y. T. Cho, "School smoking rate as a social factor affecting the adolescent smoking in Korea : Multi-level analysi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27, No.4, pp.7-16, 2010. 

  13. S. Coopersmith,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 H. Freeman, 1967. 

  14. A. Tesser, Self-esteem. in M. B. Brewer & M. Hewstone (Eds.), Motivation and emotion, Malden, MA: Blackwell, 2004. 

  15. M. Mann, C. M. H. Hosman, H. P. Schaalma, N. K. de Vries, "Self-esteem in a broad-spectrum approach for mental health promotion", Health Education Research, Vol.19, No.4, pp. 357-372, 2004. DOI: http://dx.doi.org/10.1093/her/cyg041 

  16. M. R. Heo, S. W.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locus of control and environment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19, No.4, pp.79-102, 2013. 

  17. Y. M. Park, "Relationship of academic achievement, self-Esteem, parental educational level and occupational aspir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ol.10, No.1, pp.95-108, 2011. 

  18. S. S. Kwon, "Development and effect evaluation of safety education program for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18, No.2, pp.45-61, 2005. 

  19. B. H. Cho,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scale and daily hassles coping behaviors scal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15, No.3, pp.5-21, 2006. 

  20. M. Rosenberg,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1. S. H. Kim, J. H. Lee, "Test of a hypothetical model for health promoting behavior in school-aged childre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4, No.1, pp.22-34, 2008. 

  22. S. J. Kim,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afety education program for injury preven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6, No.1, pp.20-29, 2010. DOI: http://dx.doi.org/10.4094/jkachn.2010.16.1.20 

  23. J. Y. Ahn, M. K. Oh, J. S. Kim, "The effect of maternal learning involvement behavior perceived by children to their academic stress and moderating effect of optimism and peer support, The Korean Journal Child Education, Vol.21, No.3, pp.241-253, 2012. 

  24. Y. J. Kim, J. Y. Lee, J. Y. Jang, "The cluster of academic stress, defense mechanism, and their differences in mental health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Vol.11, No.1, pp.3-11, 2013. 

  25. H. W. Chang, J. H. Kim, S. Y. Auh, I. K. Jung, "An influence of academic stress on the life-style behaviors and mental health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ol.24, No.3, pp.27-72, 2012. 

  26. E. M. Lee, T. C. Yeo, "The mediating effect of children's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self-encouragement and school life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ol.12, No.3, pp.385-398, 2013. 

  27. K. N. Park, "Differences and effect of after-school class experiences on elementary students' sociality and self-esteem",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12, No.5, pp.45-56,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5.45 

  28. C. H. Cooley, Human nature and social order, New York: Scribner, 1902. 

  29. G. Mead, Mind, self and socie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34. 

  30. J. N. Lee, M. A. Jung, J. W. Park, "Effects of school safety education on safety behavior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2, No.4, pp.506-513, 2006. 

  31. D. Y. Jung, S. H. Lee, "Influences of safety-practice and cognitive failure on safety accident among middl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8, pp.3665-3671,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8.3665 

  32. H. S. Park, M. S. Jung, Y. S. Kim, "General status of primary schools' education for prevention of safety accidents, safety control and students' perceptions on safe life", Nursing Science of Kyungpook, Vol.4, No.1, pp.67-80, 2000. 

  33. C. R. Nho, S.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y-related stress, perceived school grad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middle school students-mediating effects of personal factors and social support on self-esteem, depression, and anxi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Vol.39, No.1, pp.39-68, 2012. 

  34. K. S. Moon, "Mediating roles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suicidal impulse in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7, No.5, pp.143-157, 2006. 

  35. R. Agnew, "Building on the foundation of general strain theory: Specifying the types of strain most likely to lead to crime and delinquency",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and Delinquency, Vol.38, No.4, pp. 319-361, 2001. DOI: http://dx.doi.org/10.1177/0022427801038004001 

  36. Y. J. Moon, H. S. Jwa,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psychological health in adolescents-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Vol.38, No.1, pp.353-379, 2008. 

  37. H. J. Chae, K. H. Park, "The relation of Children's body image and self-esteem, stress and maladjustment",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Vol.4, No.1, pp.137-151, 2000. 

  38. J. Y. Lee, K. A. Lee, "Individual and familial factors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Vol.16, No.2, pp.261-276, 2004. 

  39. S. Harter, Cause and consequences of low self-esteem in children and adolescents. In R. F. Baumeister(Ed), self-esteem: the puzzle of low self-regard, NY: Plenum Press, 1993. DOI: http://dx.doi.org/10.1007/978-1-4684-8956-9_5 

  40. C. A. Anderson, "Attributional style, depression, and loneliness: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American and Chinese student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letin, Vol.25, No.1, pp.482-499, 1999. DOI: http://dx.doi.org/10.1177/0146167299025004007 

  41. P. N. Park, "A study of primary school students' practicing safety procedure during their school lif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16, No.2, pp.85-95, 2003. 

  42. Y. Kim, H. J. Hwang, "Influence of child's stress on problem behavior: centered on the resilience mediator effect according to ag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1, No.1, pp.217-243, 2014. 

  43. M. S. Lee,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safety concerns affecting students' safety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22, No.4, pp.41-56, 2005. 

  44. E. S. Sim, "Safety-awareness, safety-practice and accident occurrence among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Vol.18, No.2, pp.258-275, 2004. 

  45. H. Weber, Stress. In R. Fernandez-Ballesteros(Ed.), Encyclopedia of Psychological assessment,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03. DOI: http://dx.doi.org/10.4135/9780857025753.n194 

  46. Y. M. Lee, "Safety-practice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elementary students in a rural area",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0, No.5, pp.1115-1125, 2009. DOI: http://dx.doi.org/10.5762/KAIS.2009.10.5.1115 

  47. M. Rosenberg, Self concep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In Leaky, R. L(Eds.), The development of the self, New York: New York Academic Press, 19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