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rrational Belief an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s' Social Anxiety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6 no.2 = no.92, 2008년, pp.103 - 114  

최영숙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김정민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irrational belief an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s' social anxiety. Questionnaires regarding irrational belief, social support, and social anxiety were administered to 566 2nd and 3rd grade middle-school students in Gyeonggi Province. Final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수행상황과 대인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성별에 따라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것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 역시 비합리적 신념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남녀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불안의 각 하위유형과 연관이 있는 비합리적 신념들의 특정 양상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2, 3학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가 사회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예비 조사는 2007년 2월 10일 경기도 소재 1개 중학교 2학년생 10명을 대상으로 문항 내용 이해 정도, 소요 시간, 응답 방식의 문제점 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예비 조사 결과 문항을 이행하고 응답하는 것에 별 어려움이 없음을 확인하고 예비 조사에 사용된 질문지를 수정 없이 그대로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 이러한 점들을 고려할 때 청소년기 사회 불안과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는 성인기와 차이를 보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따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불안과 다양한 사회적 지지원 및 지지 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종합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원 및 지지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불안의 각 하위유형인 수행불안과 대인관계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비합리적 신념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사회불안과 다양한 사회적 지지원 및 지지 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종합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원 및 지지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불안의 각 하위유형인 수행불안과 대인관계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비합리적 신념들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사회적 지지는 우울이나 불안 등 개인의 정신 건강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을 뿐 아니라(Pierce et al., 2000; Rhodes & Lakey, 1999; Turner, 1999), 사회 불안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회피하는 특성상(Rapee, 1995) 사회불안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및 청소년기의 사회불안이 가져오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아동 및 청소년기의 사회불안은 장기적인 다양한 부정적 영향을 가져오기 쉬운데, 구체적으로 우울, 낮은 자존감과 사회적 유능감, 외로움 등과 관련이 있으며, 사회적 상황의 회피, 학교 거부, 물질 남용에까지 이를 수 있다(Costello et al., 2003; Essau et al.
사회불안의 정의는 무엇인가? 사회불안은 사회적 상황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두려움으로 정의된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이러한 사회불안의 평생 유병률은 13.
중학교 2, 3학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비합리적 신념과 사회적 지지가 사회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는데 이 연구의 제한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청소년 초기에 사회불안의 증가가 보고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Wittchen et al., 2001) 연구 대상을 중학교 2, 3학년생 일반 집단으로 선정하였으나 차후 초등학생 및 고등학생 집단을 포괄하는 비교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불안이나 신념과 같은 내재화 개념 측정은 개인의 주관적인 자기보고식 평가가 정확하다는 점을 감안하여(Klein, 1991)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나 자신의 수행에 대한 타인의 평가에 민감한 사회불안의 특성상 실제 사실보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반응을 보고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자기보고식 평가 이외에 타인에 의한 평정 등 객관적이고 다양한 평가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문혜신.오경자(2002). 한국판 아동.청소년용 사회 불안 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1(2), 429-443 

  2.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3. 윤미경(1998).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 존중감의 상관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윤혜정(1993).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관계망지지 지각.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이정윤(1996). 사회불안증에 대한 인지행동치료와 노출치료의 효과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이정윤(1999). 사회불안과 우울의 인지특성: 비합리적신념, 역기능적 태도, 핵심신념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1(2), 199-211 

  7. 이혜진(2001). 비합리적 신념이 대학생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정미정.정현희(2002). 자의식, 자기개념, 비합리적 신념이 대학생의 사회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4(1), 39-53 

  9. 조용래(1998). 역기능적 신념과 부적응적인 자동적 사고가 사회공포증상에 미치는 영향. 서울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0. 조용래.원호택(1999). 사회공포증에 대한 인지적 평가 III: 역기능적 신념검사의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18(1), 141-162 

  11. 최정훈.이정윤(1994). 사회적 불안에서의 비합리적 신념과 상황요인. 한국 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과 심리치료, 6(1), 21-47 

  1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3. Arrindell W. A., Emmelkamp P. M. G., Monsma A., & Brilman, E. (1983). The role of perceived parental rearing practices in the etiology of phobic disorders: a controlled. study.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3, 183-187 

  14. Beck, A. T., Emery, G., & Greenberg, R. L. (1985). Anxiety disorders and phobias: A cognitive perspective. N.Y.: Basic Books 

  15. Beidel, D. C., Turner, S. M. (1998). Shy children, phobic adult.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6. Beidel, D. C., Turner, S. M., & Morris, T. L. (1995). A new inventory to assess childhood social anxiety and phobia: The Social Phobia and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Psychological Assessment, 7, 73-79 

  17. Beidel, D. C., Ferrell, C., Alfano, C. A., & Yeganeh, R. (2001). The treatment of childhood social anxiety disorder, Social Anxiety Disorder, 24(4), 831-846 

  18. Bruch, M. A. (1989). Familial and developmental antecedents of social phobia: Issues and findings. Clinical Psychology Review, 9, 37-47 

  19. Bruch, M. A., & Heimberg, R. G. (1994).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parental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between generalized and nongeneralized social phobic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8, 155-168 

  20. Bruch, M. A., Heimberg, R. G., Berger, P., & Collins, T. M. (1989). Social phobia and perceptions of early parental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Anxiety Research, 2, 57-65 

  21. Boegels, S.M., van Oosten, A., Muris, P., & Smulders, D. (2001). Familial correlates of social anxie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9, 273-287 

  22. Calsyn, R. J., Winter, J. P., & Burger, G. K.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xiety and social support in adolescents: A test of competing models. Adolescents, 40, 103-113 

  23. Caster, J. B., Inderbitzen, H. M., & Hope, D. (1999). Relationship between youth and parent perceptions of family environment and social anxiety.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3, 237-251 

  24. Clark, D. M., & Stopa, L. (1994). Social phobia and the interpretation of ambiguous and mildly negative social events. Manuscript in preparation 

  25. Clark, D. M., & Wells, A. (1995). A cognitive model of social phobia. In R. G. Heimberg, M. R. Liebowitz, D. A. Hope, & F. R. Schneier (Eds.), Social phobia: Diagnosis, assessment, and treatment (pp. 69-93). N.Y.: Guilford Press 

  26. Costello, E. J., Mustillo, S., Erkanli, A., Keeler, G., & Angold, A. (2003). Prevalence and development of psychiatric disorder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60, 837-844 

  27. Essau, C. A., Conradt, J., & Peterman, F. (2002). Course and outcome of anxiety disorders in adolescent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6, 67-81 

  28. Ginsburg, G. S., La Greca, A. M., & Silverman, W. K. (1998). Social anxiety in children with anxiety disorders: Relation with social and emotional functioning.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6, 175-186 

  29. Glass, C. R., & Furlong, M. (1990). Cognitive assessment of social anxiety: Affective and behavioral correlate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 365-384 

  30. Grossman, P., Wilhelm, F. H., Sparrow, D., & Kawachi, I. (2001). Gender differences in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to speech stress among older social phobics: congruence and incongruence between self-evaluative and cardiovascular reactions. Psychosomatic Medicine, 63(5), 765-777 

  31. Ham, L. S., Hayes, S. A., & Hope, D. A. (2005). Gender differences in social support for socially anxious individuals. Cognitive Behaviour Therapy, 34(4), 201-206. 

  32. Heimberg, R. G., & Becker, R. E. (2002). Cognitive-behavioral group therapy of social phobia: Basic mechanisms and clinical applications. N.Y.: Guilford Press 

  33. Hudson, J. L., & Rapee, R. M. (2000). The origins of social phobia. Behavior Modification, 24, 102-129 

  34. Inderbitzen, H. M., Walters, K. S., & Bukowski, A. L. (1997). The role of social anxiety in. adolescent peer relations: Differences among sociometric status groups and rejected. subgroup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6, 338-348 

  35. Johnson, H. S., Inderbitzen-Nolan, H. M., & Schapman, A. M. (2005). A comparison between socially anxious and depressive symptomatology in youth: a focus on perceived family environment. Anxiety Disorders, 19(4), 423-442 

  36. Jones, R. G. (1969). The Irrational Beliefs Test. Wichita, KS: Test Systems, Inc 

  37. Kendler, K. S., Thornton, L. M., & Prescott, C. A. (2001). Gender differences in the rates of exposure to stressful life events and sensitivity to depressogenic effect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58, 587-593 

  38. Kessler, R., McGonagle, K., Zhao, S., Nelson C., Hughes, M., Eshleman, S., Wittchen, H. U., & Kendler, K. S. (1994). Lifetime and 12-month prevalence of DSM-III-R psychiatric disorders in the United State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1, 8-19 

  39. Kraus, C. A., VanDyke-Skiles, M., DeCoteau, T. J., Norton, P. J., Ham, L. S., Moore, E. L., & Hope, D. A. (2001). Social support in individual with social anxiety disorder. Poster presented at the 35th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Behavior Therapy, Philadelphia, PA, USA 

  40. La Greca, A. M., & Stone, W. L. (1993).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revised: Factor structure and concurrent validit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2, 17-27 

  41. Landman-Peeters, K. M. C., Hartman, C. A,, Van der Pompe, G., Den Boer, J. A., Minderaa, R. B.. & Ormel, J. (2005) Gender differences in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problems in parent-offspring communication, and depression and anxiety. Social Science & Medicine, 60, 2549-2559 

  42. Morris, T. L. (2004) Social development. In T. L. Morris, and J.S. March (Eds.), Anxiety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2nd ed, (pp. 141-163). N.Y.: Guilford 

  43. Parker, G. (1979). Reported parental characteristics of agoraphobics and social phobics.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35, 555-560 

  44. Pierce, R., Frone, M., Russell, M., Cooper, M., & Mudar, P. (2000). A longitudinal model of social contact, social support, depression, and alcohol use. Health Psychology, 19(1), 28-38 

  45. Rapee, R. M. (1995). Descriptive psychopathology of social phobia. In R. G. Heimberg, M. R. Liebowitz, D. A. Hope, & F. R. Schneier (Eds.), Social phobia: Diagnosis, assessment and treatment (pp. 41-68). N.Y.: Guilford Press 

  46. Rapee, R. M., & Heimberg, R. G. (1997). A cognitive-behavioral model of anxiety in social phobia.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5, 741-756 

  47. Rhodes, G. L., & Lakey, B. (1999).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disorder: Insights from social psychology. In R. M. Kowalski & M. R. Leary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s (pp. 281-309).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8. Seiffge-Krenke, I. (1995). Stress, coping and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9. Stein, M. B., Chavira, D. A., & Jang, K. L. (2001). Bringing up bashful baby: Developmental pathways to social phobia. The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4, 661-675 

  50. Stopa, L., & Clark, D. M. (2000). Social phobia and the interpretation of social event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38, 273-283 

  51. Taylor. S. E., Cousino Klein, L., Lewis, B. P., Gruenewald, T. L., Gurung, R. A. R., & Updegraff, J. A. (2000). Biobehavioral responses to stress in females: Tend-and-befriend, not fight-or-flight. Psychological Review, 107, 411-429 

  52. Turner, R. J. (1999). Social Support and Coping. In A. V. Horwitz and T. L. Scheid, (Ed), A Handbook for the Study of Mental Health: Social Contexts, Theories, and Systems (pp. 198-210).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53. Van Ameringen, M., Mancini, C., & Farvolden, P. (2003). The impact of anxiety disorders on educational achievement.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17, 561-571 

  54. Wittchen, H. U., & Fehm, L. (2001). Epidemiology, patterns of comorbidity, and associated disabilities of social phobia. The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4, 617-641 

  55. Wade, T. D., & Kendler, K. S. (2000). Absence of interactions between social support and stressful life events in the prediction of major depression and depressive symptomatology in women. Psychological Medicine, 30, 965-974 

  56. Wittchen, H. U., Nelson, C. B., & Lachner, G. (1998). Prevalence of mental disorders and psychosocial impairments in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Psychological Medicine, 28, 109-126 

  57. Wittchen, H. U., Stein, M. B., & Kessler, R. C. (1999). Social fears and social phobia in a community sample of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Prevalence, risk factors and co-morbidity. Psychological Medicine, 29, 309-3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