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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와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관한 연구 - 종합몰과 오픈마켓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Internet Shopping Mall Imag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s - Comparison Between Meta-Mall and Open-Market -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4, 2008년, pp.785 - 796  

박진제 (부산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의류학과) ,  이진화 (부산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en-Market internet shopping malls has rapidly been growing over the past few years. Thus, this study compares Meta-Mall and Open-Market, as well as evaluates image factors of the internet shopping mall in order to verify different levels of influ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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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선행연구 (박철, 2000; 전종근, 홍성태, 2003)에서 소비자만족은 궁극적으로 쇼핑몰 재방문빈도와 재방문의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종합몰과 오픈마켓을 비교대상으로 쇼핑몰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쇼핑몰의 유형별 비교 연구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시장세분화전략을 수립하고 틈새시장을 개발하는데 실무적으로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최근 이 주량(2006)이 오픈마켓에 대한 구매자 만족과 선호의 영향요인을 제시한 연구가 있을 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시장에서 소비자의 쇼핑몰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종합몰과 오픈마켓을 비교 대상으로 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종합몰과 오픈마켓을 비교대상으로 하여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국내 유통시장에서 인터넷 쇼핑몰은 할인점, 백화점에 이어 세 번째의 유통업태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몇년간은 오픈마켓이 인터넷 쇼핑몰시장에서 시장점유율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종합몰과 오픈마켓을 비교대상으로 하여 인터넷 쇼핑몰이미지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1) 인터넷 쇼핑몰(종합몰, 오픈마켓)의 이미지는 소비자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제품구색 및 정보서비스는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사이트 디자인은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편리성은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제품/정보 신뢰성은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고객서비스는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2) 인터넷 쇼핑몰(종합몰, 오픈마켓)에서의 소비자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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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오픈마켓의 선두주자는 어떤 기업인가? 국내 오픈마켓의 선두주자는 옥션과 G마켓이며 이 두 기업은 전체 인터넷 쇼핑몰 시장에서도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오픈마켓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거대시장으로 성장하자 기존의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대형 인터넷 종합 쇼핑몰들도 오픈마켓으로 시장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오픈마켓이란 무엇인가? 김성철(2007)에 의하면 즉 오픈마켓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일종이다. 오픈마켓이란 일정한 수수료를 내는 개인 판매자들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상에서 자유롭게 점포를 개설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올해 인터넷 종합쇼핑몰의 시장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2008년의 시장규모는 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쇼핑몰에 비해 판매자들에 대한 진입 장벽이 낮아 수많은 개인 판매자들 간 경쟁이 촉발되어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능하다.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인터넷 쇼핑은 크게 두가지 형태로 발전해 왔는데 그 두 가지 형태는 무엇인가? 김치헌, 김준석(2004)에 따르면 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인터넷 쇼핑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발전해 왔다. 하나는 e-bay 형태의 경매방식으로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참여하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형식이고, 또 다른 하나는 1990년대 초기 Amazon.com 스타일의 직접판매방식으로 시장개설자가 직접 판매자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두 가지 방식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최근의 시장동향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확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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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권영국 (2005)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에 대한 통합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김성철 (2007) 오픈마켓이란?.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index2.html 

  3. 김치헌, 김준석 (2004) e-마켓플레이스는 확장될 것인가?: 성공요인과 장애 해결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s, 6(1), 67-84. 

  4. 김효석, 김창수 (1997) 전자쇼핑몰의 특성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30. 

  5. 박기남 (2001)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몰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각된 서비스요인에 관한 비교분석 연구. 광고학연구, 12(1), 151-172. 

  6. 박철 (2000) 인터넷 정보탐색 가치가 인터넷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쇼핑몰 방문빈도와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15(1), 143-162. 

  7. 윤성준, 김주호, 백미영 (2003) 웹사이트 신뢰도, 만족도, 친숙도가 구매의향에 미치는 상호조절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5(3), 106-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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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이문규 (2002) e-SERVQUAL: 인터넷 서비스 품질의 소비자 평가 측정 도구. 마케팅연구, 17(1), 73-95. 

  10. 이인수 (2005) 온라인 쇼핑몰에 따른 고객이용만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11. 이주량 (2006) 오픈마켓에 대한 구매자 만족과 선호의 영향요인 이해: 오픈마켓과 종합인터넷 쇼핑몰의 비교연구. 경영정보학연구, 16(4), 4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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