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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및 제품의 품질평가 요인이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여대생을 중심으로 -
Effects of the service and the product quality evaluation factors of internet shopping mall on the satisfaction for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 Focusing on Chinese university women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5, 2014년, pp.655 - 669  

유지헌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  공심 (상명대학교 대학원 생활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ervice and the product evaluation factors of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and to suggest marketing implications for Korean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wanting to expand into the Chinese market.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for college fem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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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패션 인터넷 쇼핑몰 중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대표적인 쇼핑몰 세 개를 선정한 후, 중국 여대생을 대상으로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특성을 파악하고, 서비스 및 제품의 품질평가요인이 이들 세 쇼핑몰의 서비스 및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세 쇼핑몰의 차별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서는 중국 소비자를 타겟으로 인터넷 패션 쇼핑몰을 계획하고 있는 미래의 인터넷 패션 업체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그 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던 중국 여대생을 중심으로 중국으로 진출한 대표적인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 대한 서비스 및 제품 품질 평가요인을 분석한 후, 각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및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및 제품 평가요인이 패션몰에 따라 각기 다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 결과와 차별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향후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패션 비즈니스 업체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보완하여야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중국 온라인 채널로의 사업 확장을 성공시킨 한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패션 쇼핑몰 ‘S’, ‘P’, ‘N’에 대한 중국 여대생의 이용 및 구매행동 특성을 알아보고, 세 쇼핑몰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과 제품 품질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연구문제 3.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평가요인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5. 인터넷 패션 쇼핑몰의 제품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품질 평가 요인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중국 여대생의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 이용 특성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중국 여대생의 한국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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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중국 온라인 해외 직구족의 소비금액은 어떻게 되는가? 최근 한국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는 한류에 영향을 받은 ‘역(逆) 직구족’이 증가하여, 한국의 오픈 마켓에 접속해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상품을 구입하려는 외국인들이 급증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해외 직판시대, 중국에 수출 하지 말고 판매하자’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중국 온라인 해외 직구족은 약 1,800만 명, 소비금액은 352억 달러로 추산되며, 2018년에는 중국 해외 직구족이 3,600만 명, 소비금액이 1,650억 달러에 달해 5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인이 해외 직접구매를 통해 구입하는 품목은 의류, 화장품 그리고 패션잡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14년 한국 내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는가? KOLSA에 의하면, 2014년 한국 내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약 65조 원, 글로벌 e-commerce 시장 규모는 약 1조 5,000억 달러로 추산되는데, 이중 PC 를 통한 e-commerce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http://kostat.go.
중국인이 해외 직접구매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국인이 해외 직접구매를 통해 구입하는 품목은 의류, 화장품 그리고 패션잡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주 구매 연령층은 청장년층인 25~30세이며, 이들의 해외 직구 이유는 신뢰성과 희소성 그리고 저렴한 가격과 같은 본원적인 가치이다(ET뉴스; http://www.ki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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