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내 역 인접 소공원의 유형별 이용행태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연구 Analysis of User Behavior for the Revitalization of Small Parks near Stations by the Location Types in Influential Subway Area원문보기
2005년 3월 31 일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도시공원 분류체계에서 소공원과 주제공원을 세분화하여 추가하였으나, 기능, 규모, 유치거리가 명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특히, 조성 과정상의 확실한 설계되어 있지 않으며, 최근 법제화된 '도시공원 , 녹지의 유형별 세부기준 등에 관한 지침'(2007.2)에서도 유형을 공원의 설치위치 빛 성격에 따라 근린, 도심소공원으로 구분하였으나, 유형별 공원의 지정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 보고자 하는 역세권내 위치한 소공원은 설치위치 및 지역의 성격에 따라 그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유형에서의 설치위치 및 지역적 특징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유형별 특성에 따른 공원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유형화를 위한분석기준은 각각의 공원은 인접한 역의 성격과지역의 성격이 다르므로 첫째,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의에서의 지역적 특성과 이용자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로서 근린소공원과 도심소공원의 분류체계에 따라 공원유형분류 한다. 소공원 주변 용도배분비율과 기존의 소공원 설치 당시 공공에서의 설치목적을 각 구청의 담당자의 문의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용자의 거주특성의 경우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거주지와 거주동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각 공원의 주 이용자의 거주특성을 파악하여 최종 대상지 근린소공원 3개소, 도심소공원 3개소를 선정하였다. 둘째, 각 유형 관찰조사를 통하여 이용자들의 이용행태특성을 파악하고, 설문조사를 행하여 유형별 대상지의 이용실태 및 이용특성의 차이점과, 어떤 측면에서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이용실태 및 공원시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공원 환경적 측면의 만족도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다. 셋째, 관찰조사와 설문분석에 따른 결과와 관리 공무원과 공원설계자와의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추후 계획시 고려하여야할 점으로 공원이용 활성화를 위한 시설 및 설계적 측면과 이용행태적 측면, 관리 및 운영적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한다.
2005년 3월 31 일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도시공원 분류체계에서 소공원과 주제공원을 세분화하여 추가하였으나, 기능, 규모, 유치거리가 명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특히, 조성 과정상의 확실한 설계되어 있지 않으며, 최근 법제화된 '도시공원 , 녹지의 유형별 세부기준 등에 관한 지침'(2007.2)에서도 유형을 공원의 설치위치 빛 성격에 따라 근린, 도심소공원으로 구분하였으나, 유형별 공원의 지정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 보고자 하는 역세권내 위치한 소공원은 설치위치 및 지역의 성격에 따라 그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유형에서의 설치위치 및 지역적 특징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유형별 특성에 따른 공원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유형화를 위한분석기준은 각각의 공원은 인접한 역의 성격과지역의 성격이 다르므로 첫째,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의에서의 지역적 특성과 이용자 특성에 따른 유형분류로서 근린소공원과 도심소공원의 분류체계에 따라 공원유형분류 한다. 소공원 주변 용도배분비율과 기존의 소공원 설치 당시 공공에서의 설치목적을 각 구청의 담당자의 문의를 통하여 파악하고, 이용자의 거주특성의 경우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거주지와 거주동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각 공원의 주 이용자의 거주특성을 파악하여 최종 대상지 근린소공원 3개소, 도심소공원 3개소를 선정하였다. 둘째, 각 유형 관찰조사를 통하여 이용자들의 이용행태특성을 파악하고, 설문조사를 행하여 유형별 대상지의 이용실태 및 이용특성의 차이점과, 어떤 측면에서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이용실태 및 공원시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공원 환경적 측면의 만족도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다. 셋째, 관찰조사와 설문분석에 따른 결과와 관리 공무원과 공원설계자와의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추후 계획시 고려하여야할 점으로 공원이용 활성화를 위한 시설 및 설계적 측면과 이용행태적 측면, 관리 및 운영적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한다.
The government is planning to link a small park with the soon to be ready subway line 9 as a part of Seoul's policy, "The standard or plan for making a water-friendly space by water use" (2007). However, the specified concepts and instructions of the small parks need further work. Therefore, the pol...
The government is planning to link a small park with the soon to be ready subway line 9 as a part of Seoul's policy, "The standard or plan for making a water-friendly space by water use" (2007). However, the specified concepts and instructions of the small parks need further work. Therefore, the policy is expected to expand to neighboring small parks near the subway station, but these are not supported by research or data which suggests the needs or actual user behavior and utilization of small parks. our country added the specified concept of small parks and theme parks to the classification of urban parks in the Urban Park Act Revision (2005.3.31), but the concept of small parks is not clearly settled in the law in the scopes of its function, scale, promotion nor particularly defined plans for small park projects. This study examines as small park near a subway station. The characteristics of there region and users vary from the characteristics of the station and region. In the "directions for concrete standards under the types of urban parks and green zones" (2007.2) the types of small parks are classified by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Therefore, this study classifies the subject of neighboring small parks near subway stations as the neighborhood and small urban parks according to the Urban Park Act. The study was paralleled with observation and questionnaires on the analysis of the neighborhood and small urban parks. The actual conditions of park utilization and user behavioral characteristics were deducted by observation, while the questionnaire determined actual user utilizatio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level as well as the small park environment. This study largely focused on three aspects: park facility, design of this sentence isn't even complete. The second aspect isn't finished and the third isn't here.
The government is planning to link a small park with the soon to be ready subway line 9 as a part of Seoul's policy, "The standard or plan for making a water-friendly space by water use" (2007). However, the specified concepts and instructions of the small parks need further work. Therefore, the policy is expected to expand to neighboring small parks near the subway station, but these are not supported by research or data which suggests the needs or actual user behavior and utilization of small parks. our country added the specified concept of small parks and theme parks to the classification of urban parks in the Urban Park Act Revision (2005.3.31), but the concept of small parks is not clearly settled in the law in the scopes of its function, scale, promotion nor particularly defined plans for small park projects. This study examines as small park near a subway station. The characteristics of there region and users vary from the characteristics of the station and region. In the "directions for concrete standards under the types of urban parks and green zones" (2007.2) the types of small parks are classified by "regional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Therefore, this study classifies the subject of neighboring small parks near subway stations as the neighborhood and small urban parks according to the Urban Park Act. The study was paralleled with observation and questionnaires on the analysis of the neighborhood and small urban parks. The actual conditions of park utilization and user behavioral characteristics were deducted by observation, while the questionnaire determined actual user utilizatio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level as well as the small park environment. This study largely focused on three aspects: park facility, design of this sentence isn't even complete. The second aspect isn't finished and the third isn't 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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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관련된 역 인접 소공원의 경우, 공원 설치 시 환경개선을 목적으로 계획되고 있으나, 이용자 및 관찰자 측면에서의 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역세권 주변의 환경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현재 계획되고 있는 역 인접 소공원이라는 공원유형별 이용자들의 행태분석을 통하여 역 주변의 공원계획이 공원의 주변 환경에 대한 개선효과뿐 아니라 토지이용의 효율성 측면에서의 공원의 실질적인 이용률도 높일 수 있도록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처럼 도시공원의 적합지는 다양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접근성과 이용자 수 그리고 공원의 활용도 측면에서 효율성이 뛰어난 역세권내 소공원을 대상으로 하여, 이용자 측면에서의 행태분석을 통한 역세권 내 공원입지의 중요성을 밝히고 아울러 지속적인 공원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2) 에서도 소공원의 유형을 공원의 설치위치 및 성격에 따라 근린 소공원과 도심소공원으로 구분하였으나, 유형별 공원의 지정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 보고자 하는 역세권 내 위치한 소공원은 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설치위치 및 지역의 성격에 따라 그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므로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유형에서의 설치위치 및 지역적 특징을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유형별 특성에 따른 공원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역세권과 연계된 역 인접 소공원계획은 즉, 지하철역 출구에 인접되어 있거나 역사 근처 인접되어 있는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의 양적 증대뿐 아니라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는 공원분포의 불균형을 해결하고 도시경관의 향상, 다양한 형태의 공원조성 등 도시공원의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틀림없다. 이에 본 연구는 역세권 내 위치한 역 인접 소공원의 유형별 이용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서울시에서 계획되고 있는 소공원의 계획 및 설계 시 이용자 측면의 고려와 각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한 유형별 분석의 결과로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분석결과에 의하여 역 인접 소공원의 유형별 시설 및 설계적 측면과 이용행태적 측면 그리고 관리 및 운영적 측면에서 공원이용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제안 방법
관찰 조사는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로 얻은 물리적 환경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기 이전 대상지의 물리적 환경과 이용자들의 이용실태와 이용행태를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2007년 4월 26일~5월 15일까지 3명의 조사원이 총 20일간 대상지별로 주중 2회 주말 1회로 조사하였으며, 시간대는 오전 8:00~오후 1:00, 오후 3:00~6:00에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예비조사를 거쳤으며, 본 조사는 5월 11일부터 5월 20일 중 맑은 날씨를 보인 8일간 진행되었다 주중 2회 주말 1회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율은 100%이다.
9). 그러나 이러한 권역구분방법은 교통이나 지역계획에서 필요한 넓은 지역을 대상으로 한 권역설정방법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보행권내의 접근성, 이용가능, 활동의 집중도 등에 의거하여 역의 영향권을 세분하였다. 즉, 인접 영향권 즉 역세력권, 직접 영향권, 간접 영향권 즉 역 주변 생활권으로 나눈다.
한다. 둘째, 각 유형별로 관찰조사를 통하여 이용자들의 이용행태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형별 대상지의 이용실태 및 이용특성이 유형별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측면에서의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용측면에서의 이용실태 및 공원시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공원 환경적 측면의 만족도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다. 셋째, 관찰조사와 설문에 따른 결과와 관리 공무원과 공원설계자와의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추후 계획 시 고려하여야할 점으로 공원이용을 활성화 하기위한 시설 및 설계의 개선과 이용행태에 대한 고려, 관리 운영개선에서 시사점을 도줄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소공원에 대한 관심과 이용자를 위한 고려 및 계획을 확충하게 된 1996년을 기점으로 1997년 이후 기 조성되어 역세권 내 지하철역에 인접 조성된 소공원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각각의 공원은 인접한 역의 성격과 지역의 성격이 다르므로 첫째,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의에서의 지역적 특성과 이용자 특성에 따른 유형 분류로서 근린소공원과 도심소공원의 분류체계에 따라 공원 유형 분류를 한다. 둘째, 각 유형별로 관찰조사를 통하여 이용자들의 이용행태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형별 대상지의 이용실태 및 이용특성이 유형별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측면에서의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용측면에서의 이용실태 및 공원시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공원 환경적 측면의 만족도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다.
설문조사는 예비조사를 거쳤으며, 본 조사는 5월 11일부터 5월 20일 중 맑은 날씨를 보인 8일간 진행되었다 주중 2회 주말 1회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율은 100%이다. 인터뷰 조사는 6개 대상지 중 1개 대상지를 설계한 업체 관계자 1명과 인터뷰하였으며, 각 구청의 물을 이용한 친수 공간 담당 공무원들 총 2명을 대상으로 하여 향후 역세권내 소공원의 조성 방향 및 관리 방안에 대해 직접 방문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처리를 위하여 통계프로그램인 SPSS 10.
57%로 상업비율이 높게 분석되었다” 둘째, 설치 목적 분석 결과 사당, 연신내, 여의나루 소공원의 경우 도심소공원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구파발, 사가정, 장승배기 소공원은 근린소공원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셋째, 각 역세권내에 위치한 지하철 역 인접 소공원의 이용자 거주지역 특성의 경우는 5월 10일~25일중 비교적 맑은 날씨를 보인 5일간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 사이에 주중 2회 주말 1회로 무작위추출 9)의 방식으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거주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각 공원의 주 이용자 거주 특성을 파악하였다. 유치거리는 도시공원법의 근린분구를 기준으로 한 어린이공원의 유치거리 250m내에 거주하는 이용자와 그 외 기타지역 거주자로 분류하였다.
첫째, 소공원의 설치 위치 즉 주변 환경적인 여건을 살펴보기 위하여 주변용도의 배분 비율을 살펴보았다” 둘째, 소공원의 이용목적은 기존의 소공원 설치 당시 공공에서의 설치목적을 고려하고자 각 구청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파악하였다. 셋째, 이용자 거주지역 특성은 공원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중 2회 주말 1회로 설문을 행하여 거주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각 공원 주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셋째, 각 역세권내에 위치한 지하철 역 인접 소공원의 이용자 거주지역 특성의 경우는 5월 10일~25일중 비교적 맑은 날씨를 보인 5일간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 사이에 주중 2회 주말 1회로 무작위추출 9)의 방식으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거주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각 공원의 주 이용자 거주 특성을 파악하였다. 유치거리는 도시공원법의 근린분구를 기준으로 한 어린이공원의 유치거리 250m내에 거주하는 이용자와 그 외 기타지역 거주자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용도배분비율과 동일한 결과로 사당, 연신내, 여의나루 소공원이 도심소공원의 성격을 띠고 있고.
그러나 역세권 내 소공원의 경우, 기본적으로 역세권과 관련되어진 소공원이지만 역세권은 그 주변의 지역적 특성과 이용자 특성이 역의 성격과 지역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정의에서의 지역적 특성과 이용자 특성에 따른 유형 분류의 틀로서 근린소공원과 도심소공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즉, 유형화를 위한 분석기준은 표 2와 같이 법제상에서의 개념인 설치위치, 이용목적, 이용자특성을 고려하여 3가지의 분석기준을 사용하였다. 첫째, 소공원의 설치 위치 즉 주변 환경적인 여건을 살펴보기 위하여 주변용도의 배분 비율을 살펴보았다” 둘째, 소공원의 이용목적은 기존의 소공원 설치 당시 공공에서의 설치목적을 고려하고자 각 구청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파악하였다.
즉, 유형화를 위한 분석기준은 표 2와 같이 법제상에서의 개념인 설치위치, 이용목적, 이용자특성을 고려하여 3가지의 분석기준을 사용하였다. 첫째, 소공원의 설치 위치 즉 주변 환경적인 여건을 살펴보기 위하여 주변용도의 배분 비율을 살펴보았다” 둘째, 소공원의 이용목적은 기존의 소공원 설치 당시 공공에서의 설치목적을 고려하고자 각 구청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파악하였다. 셋째, 이용자 거주지역 특성은 공원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중 2회 주말 1회로 설문을 행하여 거주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각 공원 주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중 응암역과 대방역은 복합적인 시설배치 및 규모측면에서 이용행태 및 시설별 중요도 및 만족도를 분석하기에 한계가 있어 제하였다. 따라서 복합적 시설 및 다양한 시설배치가 되어 있는 곳 6개소를 본 연구의 최종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이에 따라 서울시 지하철 1~8호선을 중심으로 역세권 직접 영향권 즉 역보행권에 해당되는 역반경 500m 이내의 소공원을 살펴보면 2006년 1월까지 총 137개소이다. 이 중 역세권의 인접 영향권 즉 역세력권의 역 반경 2(福내의 소공원 17개소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행하여 지하철역 출구에 인접되어 있거나 역사 근처 인접되어 있는 소공원은 8개소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는 예비조사를 거쳤으며, 본 조사는 5월 11일부터 5월 20일 중 맑은 날씨를 보인 8일간 진행되었다 주중 2회 주말 1회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율은 100%이다. 인터뷰 조사는 6개 대상지 중 1개 대상지를 설계한 업체 관계자 1명과 인터뷰하였으며, 각 구청의 물을 이용한 친수 공간 담당 공무원들 총 2명을 대상으로 하여 향후 역세권내 소공원의 조성 방향 및 관리 방안에 대해 직접 방문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통계처리를 위하여 통계프로그램인 SPSS 10.0을 사용하여 조사표본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신뢰성 분석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중심으로 각 유형별 빈도 분석, 이용실태 파악을 위하여 각 유형별 빈도분석, 이용실태에 관한 항목과 거주지별 이용행태 차이검증을 위하여 교차분석을 통한 독립성 검증, 유형별 공원시설의 중요도 및 만족도 분석을 위하여 평균비교를 통한 중요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유형별 공원 환경의 만족도 분석과 각 대상지별 공원 환경측면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거주지 특성에 따른 이용빈도는 도심소공원에 비해 근린 소공원의 경우 매일 이용빈도가 높게 조사되었으며 예상한 바와 같이 기타 지역 거주자(5.9%)보다 유치거리내 거주자(22.5%) 비율이 높게 나왔다. 따라서 근린소공원은 주거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가족이나 이웃들 간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며, 도심소공원은 이용권즉면에서 근린 소공원에 비해 근거리가 아닌 원거리에서의 다양한 이용계층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이용빈도와 이용목적을 수용할 수 있는 공원시설과 계획이 필요하다고 본다 도심소공원의 경우 특히, 역 주변의 결절점에 위치하여 지하철역 주변의 근린생활권 이용자 및 상업, 업무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타 지역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여타 소공원에 비해 이용권이 비교적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92%, 88.57%로 상업비율이 높게 분석되었다” 둘째, 설치 목적 분석 결과 사당, 연신내, 여의나루 소공원의 경우 도심소공원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구파발, 사가정, 장승배기 소공원은 근린소공원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셋째, 각 역세권내에 위치한 지하철 역 인접 소공원의 이용자 거주지역 특성의 경우는 5월 10일~25일중 비교적 맑은 날씨를 보인 5일간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 사이에 주중 2회 주말 1회로 무작위추출 9)의 방식으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거주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각 공원의 주 이용자 거주 특성을 파악하였다.
32)보다 혼잡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대화장소로의 적합성에서는 근린소공원(3.48) 이, 휴식장소로서의 이용은 도심소공원(3.92)쪽에 더욱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목적에 있어서 근린 . 도심 소공원 모두 약속장소 친구 기다림(32.5%, 29.9%)과 휴식 및 산책(15.2%, 15.9%)이 가장 많았는데, 이외 근린 소공원은 친구/이웃과의 놀이(11.9%)로 이용되며, 도심소공원은 통행목적(9.6%)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원으로의 도달 시간은 근린소공원은 5~3분(50.3%)이 소요되며, 도심소공원은 10~30분(61.2%)으로 도달시간이 다양한 분포로 나타났다 공원의 필요시설은 근린소공원은 휴게시설(31.1%)>조명등(20.5%)> 수목(19.2%)>분수 및 수경시설(9.3%)>음수전(7.3%)>화장실 (6.6%), 도심소공원은 휴게시설(40.1%)>화장실(28%)>수목(8.3%) >분수 수경시설(7%)>조명등(7.6%)>음수전(5.7%) 순으로 나타났다. 공원이용의 문제점은 근린 .
공원이용의 문제점은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그늘의 부족(39.7%, 48.4纺)과 지저분한 환경 (21.2%, 12.7%)으로 분석되었고 공간의 협소함으로 인한 불편함을 나타났다.
공원시설 선호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지역성이 반영된 시설에 특히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린 소공원인 장승배기역은 장승 및 전통담장, 도심 소공원 인연 신내역은 공원에서 조성된 파발벽화, 여의나루역은 한강 생태계를 모티브로한 벽화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시설로는 근린 . 도심 소공원 모두 장식벽천 및 분수 및 수경시설을 선호하였는데, 이는 지하철역에서 발생하는 지하수를 이용하여 벽천 및 분수를 가동하여 수경공간을 조성한 것으로 아이디어를 통하여 공원의 디자인과 기능성을 접목시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높인 좋은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5%) 비율이 높게 나왔다. 따라서 근린소공원은 주거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가족이나 이웃들 간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며, 도심소공원은 이용권즉면에서 근린 소공원에 비해 근거리가 아닌 원거리에서의 다양한 이용계층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양한 이용빈도와 이용목적을 수용할 수 있는 공원시설과 계획이 필요하다고 본다 도심소공원의 경우 특히, 역 주변의 결절점에 위치하여 지하철역 주변의 근린생활권 이용자 및 상업, 업무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타 지역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여타 소공원에 비해 이용권이 비교적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설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연신내 파발제가 공원설계에서 지역성을 반영하기 위한 모티브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행사가 가능한 장소로 이용될 수 있어서, 공원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즉, 지역 이미지의 형상화를 통한 환경시설물에 적용하여 지역의 상징성을 표현하고 특성 있는 공원으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는 공간을 조성 설계하여 이용자들에게 정체성을 인식시키고 활력 있는 공원 환경을 조성한 사례로서 이와 같은 지역성을 담은 물리적인 요소에 의한 설계방향은 지역의 문화적 가치향상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서울시 역세권 내 위치한 지하철 역 인접 소공원 6개소 중 근린소공원은 3개소 도심소공원은 3개소로 분류되었다. 법제상 분류체계에 따라 근린소공원은 다시 도시형과 전원형으로, 도심 소공원은 광장형과 녹지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본연구에서의 최종대상지는 이 중 근린 소공원 중 도시형 3개소 도심 소공원중 광장형 2개소 녹지형 1개소로 분류되어졌다.
물리적 - 기능적 측면에서의 만족도는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접근성(4.17, 4.00)은 지하철역에 인접해 있다는 특성상 접근성 면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었고, 관리 상태 (3.25. 3.32) 와 주변 환경의 질(3.42’ 3.38)적인 면에서도 만족하고 있었다. 소음 정도 (2.
분류되었다. 법제상 분류체계에 따라 근린소공원은 다시 도시형과 전원형으로, 도심 소공원은 광장형과 녹지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본연구에서의 최종대상지는 이 중 근린 소공원 중 도시형 3개소 도심 소공원중 광장형 2개소 녹지형 1개소로 분류되어졌다.
분석 결과 첫째, 용도배분비율은 사가정역, 장승배기역 주변에서 주거 비율이 각각 전체의 89.5%, 88.67%로 높게 분석되었고, 사당역, 연신내역, 여의나루역 주변은 상업비율이 각각 전체의 84.7%, 60.92%, 88.57%로 상업비율이 높게 분석되었다” 둘째, 설치 목적 분석 결과 사당, 연신내, 여의나루 소공원의 경우 도심소공원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구파발, 사가정, 장승배기 소공원은 근린소공원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셋째, 각 역세권내에 위치한 지하철 역 인접 소공원의 이용자 거주지역 특성의 경우는 5월 10일~25일중 비교적 맑은 날씨를 보인 5일간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 사이에 주중 2회 주말 1회로 무작위추출 9)의 방식으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거주지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각 공원의 주 이용자 거주 특성을 파악하였다.
유치거리는 도시공원법의 근린분구를 기준으로 한 어린이공원의 유치거리 250m내에 거주하는 이용자와 그 외 기타지역 거주자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용도배분비율과 동일한 결과로 사당, 연신내, 여의나루 소공원이 도심소공원의 성격을 띠고 있고. 구파발, 사가정, 장승배기 소공원은 근린 소공원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연신내역의 물빛공원의 경우. 설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연신내 파발제가 공원설계에서 지역성을 반영하기 위한 모티브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행사가 가능한 장소로 이용될 수 있어서, 공원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둘째, 역 인접 소공원의 입지여건상 대부분 간선도로변에 위치하여 소음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소음을 차단시켜줄 수 있는 시설로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이용자들의 만족도나 중요도가 높게 인식되고 있었던 벽천이나 분수 등의 수경 요소를 도입하여 물소리를 이용하여 소음을 경감시키거나 수목 식재를 통해 수림 조성으로 소음을 경감시키는 방법 등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지역성이 반영된 시설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今 그 지역의 특성에 따른 지역성을 반영한 디자인으로 공원 이용 활성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38)적인 면에서도 만족하고 있었다. 소음 정도 (2.44, 2.42)는 역세권 인접이라는 특성상 공원이 간선도로변에 위치함에 따라 소음에 대해서는 불만족으로 분석되었으며, 그늘의 양(2, 86, 2.64) 의 경우도 각 시설별 수목의 만족도를 살펴보았을 때와 마찬가지로 수목의 부족과 파고라/정자 등의 부족으로 대체적으로 불만족 사항으로 나타났으며, 도심 소공원은 특히 공원면적(2.71)이 불만족 사항으로 분석되었다.
시설별 중요도는 근린소공원은 모든 시설에 대하여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는데 특히 수목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도심소공원의 경우는 휴게시설’ 정자/파고라, 분수 및 수경 시설을 제외한 시설에 대하여는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되었다. 시설별 만족도는 근린소공원의 경우, 분수 및 수경시설>정자/파고라>조명등 순으로 만족하며, 만족하지 않는 시설은 장식벽천>휴게시설>수목>포장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도심 소공원의 경우는 정자/파고라>분수 및 수경시설>조명등>휴게시설 순으로 만족하며.
도심 소공원 모두 장식벽천 및 분수 및 수경시설을 선호하였는데, 이는 지하철역에서 발생하는 지하수를 이용하여 벽천 및 분수를 가동하여 수경공간을 조성한 것으로 아이디어를 통하여 공원의 디자인과 기능성을 접목시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높인 좋은 사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시설별 중요도는 근린소공원은 모든 시설에 대하여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는데 특히 수목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도심소공원의 경우는 휴게시설’ 정자/파고라, 분수 및 수경 시설을 제외한 시설에 대하여는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되었다. 시설별 만족도는 근린소공원의 경우, 분수 및 수경시설>정자/파고라>조명등 순으로 만족하며, 만족하지 않는 시설은 장식벽천>휴게시설>수목>포장시설 순으로 나타났다.
사회 . 심리적 만족도에서는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공원이 사색 장소로의 적합성(2.72, 2.89)은 떨어졌고 공원이용시 안전성(3.35, 3.51)은 대체적으로 만족하였으며, 공간의 혼잡성은 도심 소공원(2.83)이 근린소공원(3.32)보다 혼잡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대화장소로의 적합성에서는 근린소공원(3.
이용요일에 있어서 근린소공원은 주로 주말(45.7%)과 주중/ 주말에 무관하게 이용하는 이용자(43%)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도심소공원은 근린소공원에 비해 주로 주중(31.2%)에 이용하며, 이용빈도는 근린소공원은 일주일에 적어도 한번 (32.5%)이나 매일(19.9%)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심 소공원은 한 달에 1~2회(22.3%)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시간에 있어서 근린소공원은 오전시간대(14.
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용자의 거주 지역은 근린소공원은 유치거리내 거주자가 55.6绥 도심 소공원은 기타 지역 거주자가 68.8%로 높게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셋째,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지역성이 반영된 시설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今 그 지역의 특성에 따른 지역성을 반영한 디자인으로 공원 이용 활성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연신내역의 물빛공원의 경우.
둘째, 거주지 특성에 따라 근린소공원은 유치거리내 거주자의 이용빈도가 높게 나타나므로 쉽게 주거지에서의 접근할 수 있고 가족이나 이웃들 간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할 것이며, 도심소공원은 불특정 다수의 이용 빈도가 높게 나타나므로 이용권 측면에서 근린소공원과는 다르게 좀 더 넓은 이용권에서의 공원 활용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그러나 동시에 역 인접 소공원은 도심소공원일지라도 지하철역이라는 특성상 그 주변 생활권에 거주하는 주민들도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도심소공원과 근린소공원 모두 공원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 및 자치적으로 공원을 다양하게 이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공원이용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각 연령별로 편중됨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 및 여건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역 인접 소공원의 입지여건상 대부분 간선도로변에 위치하여 소음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소음을 차단시켜줄 수 있는 시설로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이용자들의 만족도나 중요도가 높게 인식되고 있었던 벽천이나 분수 등의 수경 요소를 도입하여 물소리를 이용하여 소음을 경감시키거나 수목 식재를 통해 수림 조성으로 소음을 경감시키는 방법 등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지역성이 반영된 시설에 대해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법적인 개념이나 유형별 개념이 모호하게 설정되어 있어 전체적인 소공원에 대한 지역적 특성과 이용자 특성을 비교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법적인 개념에서 기본적으로 지역적 위치성격이 소공원의 각 유형을 분류하고 있으므로 도시지역 내 소공원의 유형별로 지정 가능한 소공원의 적합지를 판별하는 연구도 필요하다
한다. 또한 역세권내 위치한 역 인접 소공원의 유형별 이용 활성화는 대상지에 발생하는 행태가 설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나, 본 연구에서 나타난 행태 및 공원 환경적인 요구사항을 설계에 반영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공원설계에 대한 세부기준을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이 나타났다.
도심소공원 모두 약속장소 및 휴게장소로 주로 사용되므로 의자/벤치 등 휴게시설의 충분한 확충이 필요하다. 또한,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각 연령별로 편중됨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 및 여건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역 인접 소공원의 입지여건상 대부분 간선도로변에 위치하여 소음이 상대적으로 높으므로 소음을 차단시켜줄 수 있는 시설로 근린 , 도심소공원 모두 이용자들의 만족도나 중요도가 높게 인식되고 있었던 벽천이나 분수 등의 수경 요소를 도입하여 물소리를 이용하여 소음을 경감시키거나 수목 식재를 통해 수림 조성으로 소음을 경감시키는 방법 등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본 연구처럼 역 연접 소공원으로 국한되어 유형별 분류로서의 분석이 아닌, 도시 소공원의 전체적인 법제 상에서 도입된 유형별 개념으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법적인 개념이나 유형별 개념이 모호하게 설정되어 있어 전체적인 소공원에 대한 지역적 특성과 이용자 특성을 비교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각 유형별로 관찰조사를 통하여 이용자들의 이용행태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형별 대상지의 이용실태 및 이용특성이 유형별로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측면에서의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용측면에서의 이용실태 및 공원시설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공원 환경적 측면의 만족도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다. 셋째, 관찰조사와 설문에 따른 결과와 관리 공무원과 공원설계자와의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추후 계획 시 고려하여야할 점으로 공원이용을 활성화 하기위한 시설 및 설계의 개선과 이용행태에 대한 고려, 관리 운영개선에서 시사점을 도줄한다.
이러한 연구의 내용은 점차 많은 연구들이 논의되어 지하철역 인접 소공원의 이용활성화에 반영되며, 향후 조성될 지하철 9호선 역 주변 환경개선의 일환으로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소공원계획과 같은 많은 사업들이 이루어져 시민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가깝게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의 양적 증대 및 공원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시경관 향상에 도모하였으면 한다. 또한 역세권내 위치한 역 인접 소공원의 유형별 이용 활성화는 대상지에 발생하는 행태가 설계에 많은 영향을 미치나, 본 연구에서 나타난 행태 및 공원 환경적인 요구사항을 설계에 반영할 수 있으나, 구체적인 공원설계에 대한 세부기준을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이 나타났다.
따라서 행사가 가능한 장소로 이용될 수 있어서, 공원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즉, 지역 이미지의 형상화를 통한 환경시설물에 적용하여 지역의 상징성을 표현하고 특성 있는 공원으로 새롭게 인식될 수 있는 공간을 조성 설계하여 이용자들에게 정체성을 인식시키고 활력 있는 공원 환경을 조성한 사례로서 이와 같은 지역성을 담은 물리적인 요소에 의한 설계방향은 지역의 문화적 가치향상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근린 .
도심 소공원 모두 30분 이내의 단시간 이용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나, 지역주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모임이나 휴식 및 산책 이외에의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이 거의 전무한 상태로. 향후 지하철역 인접 소공원에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양한 계층의 이용을 도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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