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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에 대한 담화분석;그레마스의 구조생성기호학을 중심으로
Discoursive Analysis of Starcraft;Focused on Greimas's Semiotic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7, 2008년, pp.135 - 145  

박태순 (호남대학교 게임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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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마스기호학은 언어텍스트뿐만 아니라 비언어텍스트의 분석에 유용한 것으로서, 특히 담화구조와 관련된 이론을 통하여 스타크래프트의 멀티플레이를 분석해보았다. 스타크래프트의 담화는 그것이 완성되어 주어진 담화가 아니라는 점에서 다른 매체의 담화와는 두드러지게 다른 특성들을 보여주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담화를 생산해가고 있는 주체와 반주체라는 존재였다. 이들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며 능동적으로 발화자, 피발화자의 위치를 교차시키며 역동적인 담화를 생성해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ied to analyze Starcraft's multiplay by using especially Greimas's theory of discourse. Greimas's theory of semiotics is known as a useful tool of analyzing non-verbal text as well as verbal text. The discourse of Starcraft is continuously made by subject and anti-subject. This charac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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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심층적인 의미의 뼈대가 먼저 형성된 후 그 의미는 점차 살이붙어가면서 담화로 형성되었다. 담화에서 의 주요 요소인 구상화, 주제화, 연기자화, 시간화, 공간화가 어떻게이루어지는가를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컴퓨터게임이 다른 서사들과의 차이점을 보이는 가장 큰 이유로, 그것이 완성되어 제공되는 담화가 아니라는 점을 찾을수 있었다.
  • 본고는 이러한 측면에서 스타크래프트가 함축하고있는 이야기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단지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서 유닛들을 조종해가는 단순해 보이는게임에서도 그 내적인 서사를 찾을 수 있었다.
  • 컴퓨터게임, 특히 스타크래프트가 우리에게 어떤 방식으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에 대해 찾아보는 것이 본고의 목적이었다. 단선적인 배경스토리나 스태이지의 배경 이야기가 아닌 스타크래프트가 내면적으로 제공하며, 또 우리가 만들어가는 이야기의 방식과 내용을 추구하려던 것이었는데, 그레마스의 기호학은 그 설명력에서 상당한 유용함이 있었다고 판단되며, 바로 그러한 점이 본고의 주요 의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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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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