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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지, v.6 no.1, 2009년, pp.41 - 43
박태순 (게임물등급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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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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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온라인게임 중 주요 장르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구체적인 분석대상으로는 온라인게임인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스페셜포스를 선택하였다. 이들은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온라인게임 중 주요 장르인 RTS, RPG, FPS에서 원형을 선도하고 있다고 할만한 대표적인 게임이다. 연구문제는 이들 세 게임의 의미생성방식에 대한 탐구로 구성되었다. | |
게임에서의 텍스트를 추출하고 이를 분석하는 대상은 어떤 것인가? | 기본적으로 그레마스의 구조생성기호학을 활용하여 텍스트를 분석하고자 하였는데, 연구방법론에서는 현상학, 해석에서는 정신분석학의 이론에서도 도움을 받았다. 구체적인 분석대상으로는 온라인게임인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스페셜포스를 선택하였다. 연구문제는 이들 세 게임의 의미생성방식에 대한 탐구로 구성되었다. | |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스페셜포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각 게임의 차이, 나아가 게임 장르간의 차이는 주로 심층 수준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보인다. 이들 게임의 주요 공통점이자, 다른 매체와의 차이점은 행동자 모델에서 두드러지는데, 바로 이용자가 스스로 주체의 위치를 점하게 되는 것이다. 상호작용성으로 대변되는 게임의 특성은 이용자의 텍스트로의 적극적인 개입을 할 수 있게끔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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