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스포츠 관람만족 및 관람몰입이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atisfaction and Absorption of Spectating on Desire of Re-Spectating at the Professional Sporting Ev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7, 2008년, pp.216 - 223  

김홍설 (배재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프로스포츠 관람만족 및 관람몰입이 재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2007년 대전광역시에서 개최된 프로 축구 및 프로야구 경기 직접 관람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다음 유층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최종 605명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설문지였으며,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결과 관람만족의 경우 .889, 관람몰입의 경우 .901, 재관람의사의 경우 .870로 나타남으로써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기법은 상관분석(correlation), 회귀분석(regression)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종합하여 도출시킨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람만족은 재관람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관람몰입은 재관람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atisfaction and absorption of spectating on desire of re-spectating at the professional sporting events. This study set a model of consumer behavior decis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e precedent studies about the determinative factors of ...

주제어

참고문헌 (27)

  1. B. D. McPherson, "Sport Consumption and the Economics of Consumerism. In D. W. Ball, J. W. Loy, (Eds), Sport and Social Order: Contribution to the Sociology of Sport. Reading," MA: Addison-Wesley, 1975. 

  2. 김홍설, 스포츠 팬의 소비자행동 결정 요인,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3. D. J. Jeffrey, "Becoming A Sports Fan: Understanding Cognitive Development and Socialization in the Development of Fan Loyalty," The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1997. 

  4. R. E. Green, "An Examination of Factors Related to Consumer Behavior Influencing Attendance at Professional Sporting Events," The Doctoral Dissertation,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1995. 

  5. K. L. Wakefield and H. J. Sloan, "The Effects of Team Loyalty and Selected Stadium Factors on Spectator Attendance,"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9, No.2, pp.153-172, 1995. 

  6. G. S. Kenyon, "The Significance of Physical Activity as a Function of Age, Sex, and Socio-economic Status of Northen U. S. Adults," International Review of Sport Sociology, Vol.1, 1966. 

  7. J. A. Scofield, "Performance and Attendance at Professional Team Sports," Journal of Sport Behavior, Vol.6, No.4, p.196, 1983. 

  8. H. Hansen and R. Gautheir, "Marketing Objectives of Professional and University Sports Organizations,"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ol.6, No.1, pp.27-37, 1992. 

  9. T. N. Greenstein and J. P. Marcum, "Factors Affecting Attendance of Major League Baseball: Team Performance," Review of Sport and Leisure, Vol.6, No.2, p.21, 1981. 

  10. M. H. Medoff, "On Monopolistic Exploitation in Professional Baseball," Quarterly Review of Economics and Business, Vol.16, No.2, p.113, 1976. 

  11. J. C. Evagelopoulos, "An Analysis of the Psycho-geographic Characteristics and Situational Factors that Influence the Behavior of Sport Consumers in Greeces," The Doctoral Dissertation, The Ohio State University, 1993. 

  12. 하지원, 스포츠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의사결정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13. 이종영, 정철수, 진성태, 이한규, 김병현, "1986년 아시안 게임 및 1988년 서울올림픽 게임 한국 메달리스트들의 사회환경 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과학연구원, 1989. 

  14. 이귀숙, 여대생의 스포츠 사회화 주관자와 성 역할 모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15. 김성영, 대학생의 사회계층적 배경과 스포츠 참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16. 임번장, "청소년기의 스포츠 참여에 대한 경로분석적 연구", 연구논총, 서울올림픽 스포츠과학 학술대회 조직위원회, 1986. 

  17. 김기웅, "사회체육 진흥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조사 연구", 학술진흥재단, 1987. 

  18. 서희진, 스포츠 수용자의 소비행동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19. 최창호, 경기장 관람시설과 관중반응의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과 석사학위논문, 1998. 

  20. 김용만, "프로스포츠 경기장 시설과 스포츠 소비자의 반복구매와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36권, 제1호, pp.359-367, 1997. 

  21. 김용만, 전태준, "프로축구 관중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인 요인 분석", 제34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pp.372-378, 1996. 

  22. M. J. Allen and W. M. Yen, Introduction to Measurement Theory, Monterey, CA: Brooks/Cole, 1979. 

  23. 김용만, 정정희, 이계석, "프로축구 경기장의 물리적 환경과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5호, 2007. 

  24. 양병화, 다변량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학지사, 1998. 

  25. M. J. Bitner,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pp.56-71, 1992. 

  26. 김용만, 허진, 이계석, "프로축구 관중의 관람동기가 관람만족, 신뢰, 몰입 및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6호, pp.725-737, 2005. 

  27. 신좌중, 합기도 참여요인이 수련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