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요소에서 POP와 오브제 연출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국내, 외 패션 란제리 매장을 중심으로 Research of POP and characteristic variation with an objet production in display element;Focused on the local and foreign fashion lingerie stores원문보기
Rapid change of the era has caused change to consumption. New concept of consumer means not consumer who is simply provided a product, but a consumer who lays emphasis on value. That is to say, it indicates a consumer who values both on service and information as well as a product itself when they p...
Rapid change of the era has caused change to consumption. New concept of consumer means not consumer who is simply provided a product, but a consumer who lays emphasis on value. That is to say, it indicates a consumer who values both on service and information as well as a product itself when they purchas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hanges of POPs and objets at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lingerie shops in different periods, and to encourage the effective introduction of POPs and objets for display at fashion lingerie shops in the future. I have used 100 pictures of 6 domestic brands and 80 of 6 foreign brands to analyze, and the periods were divided into 2000-2003, 2004-2007, and after 2008. The result of analyzing is as follows. First, give much information and great satisfaction to customers through the various types of POP, which convey the image and the concept of the products. If current POP was used only for sales, there ! should be various kinds and types of POPs to present not only basic information of products but also the value beyond it. Second, advance the products value by the presentation of diverse object. Furniture, fixtures, Lighting, Gift Box, Poster and mannequins should be used not to show simple props and presentation of product in the past, but to show brand images and Design concept of products.
Rapid change of the era has caused change to consumption. New concept of consumer means not consumer who is simply provided a product, but a consumer who lays emphasis on value. That is to say, it indicates a consumer who values both on service and information as well as a product itself when they purchas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changes of POPs and objets at domestic and foreign fashion lingerie shops in different periods, and to encourage the effective introduction of POPs and objets for display at fashion lingerie shops in the future. I have used 100 pictures of 6 domestic brands and 80 of 6 foreign brands to analyze, and the periods were divided into 2000-2003, 2004-2007, and after 2008. The result of analyzing is as follows. First, give much information and great satisfaction to customers through the various types of POP, which convey the image and the concept of the products. If current POP was used only for sales, there ! should be various kinds and types of POPs to present not only basic information of products but also the value beyond it. Second, advance the products value by the presentation of diverse object. Furniture, fixtures, Lighting, Gift Box, Poster and mannequins should be used not to show simple props and presentation of product in the past, but to show brand images and Design concept of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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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패션 란제리 매장과 국외패션 란제리매장에서 POP와 오브제가 시기적으로 어떻게 변화 하였는지 변화 경향을 사진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며, 분석 결과를 근거하여, 향후 패션 란제리 매장에서 POP 와 오브제가 보다. 획기적이며 창의적으로 연출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본 연구는 VMD(Visual Merchandising)의 개념이 도입 된 패션 란제리 매장을 대상으로, 디스플레이 요소 중 POPCPoint Of Puirhase)와 오브제 연출 방법이 시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사진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패션 란제리를 선택한 이유로, 향후 패션 시장에서 란제리와 바디웨어가 각광받는 패션사업으로서, 전망적이라고 생각되며 현재 국내의 수많은 패션 란제리 브랜드와 더불어 수입 란제리 브랜드, 인터넷 홈쇼핑을 통한 국내의 디자이너 란제리 브랜드, 연애인 란제리 브랜드와 같은 많은 경쟁사와 다양한 유통시장, 소비권에 따라 브랜드이미지에 맞추어 다양하고 재미있는 요소의 감각적인 디스플레이 연출이 향후 계속적으로 발전되고 시도될 것이라 생각된다.
획기적이며 창의적으로 연출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가설 설정
우리가 미처 체험하지 못했던 어떤 연상 작용이나 기묘한 효과까지도 얻을 수 있는 상징적 기능의 물체를 말한다.9)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오브제는 판매와 구매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시각적 매개체라 할 수 있으며, 제품을 보다 가치 있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지닌 하나의 수단이자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POP(Point Of Purchase) 색상은 단색계열, 유 사색계열, 대비 색 계열로 나누었으며, POP(Point Of Purchase)크기는 윈도우사이즈를 기준으로, 소, 중, 대로 구분하였다. POP(Point Of Purchase)의 형태는 원형, 사각, 자유 형태로 구분하여 평면과 입체로 나누어 분석하였는데, 이것은 POP(Point Of Purchase) 의 형태에 따라 란제리 매장의 디스플레이가 얼마나 과감하고 다양하게 시도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사진은 크게 POP(Point Of Purchase) 와 오브제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진에서 구체적으로 분석한 POP(Point Of Purchase)와 오브제에 대한 체크리스트는 아래의와 같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국외 모두 사진을 토대로 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사진은 연구자 본인이 수집해 온 자료로 일본, 홍콩, 중국의 사진은 현지에 거주하는 지인이 직접 방문하여 촬영한 사진 또는 연구자 본인이 직접 매장방문을 통해 촬영한 사진임을 밝히며, 국내매장 사진도 마찬가지로 연구자 본인이 직접 매장방문을 통해 촬영하였으며, 2000년-2003년의 사진은 지인의 자료 수집을 통한 사진임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의 시기로는 크게 2000년-2003년, 2004년-2007년, 2(X)8 년 이후로 나누었으며 이것은 국내의 패션 란제리 매장에서 본격적으로 VMD(Visual Merchandising)의 개념이 도입되어 디스플레이 연출이 시도된 처음 시기 2000년(비너스)을 기준으로 첫 번째 시기, 2000년-2003년까지로 정했으며, 2004년 초반 국내의 패션란제리 브랜드(에블린, 예스, 마루 CK)시장의 활성화된 시기를 중점적으로 두 번째 시기, 2004년-2007년까지 나누었다. 이후로는, 2007년 국내의 다양한 패션란제리 브랜드(바디팝)의 등장을 시작으로 현재 2008년까지를 세 번째 시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오브제는 POP(Point Of Purchase) 와 마찬가지로, 크게 색상, 크기, 종류 3가지로 구분하였으며, 색상은 단색계열, 유 사색계열, 대비색계열로 나누었고, 크기는 윈도우 사이즈를 기준으로 하여 소, 중, 대로 구분하였다.
오브제의 종류로는 크게 마네킹, 소도구, 조명 등 3가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마네킹의 경우 토르소와 상, 하반신 마네킹, 두상 마네킹, 두상 없는 마네킹으로 구분하였다.
이후로는, 2007년 국내의 다양한 패션란제리 브랜드(바디팝)의 등장을 시작으로 현재 2008년까지를 세 번째 시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체크리스트의 기준은 윈도우 디스플레이 요소에서 가장 트랜드에 민감하고 교체가 편리한 COORDINATE TOOL에 속하는 POP와 오브제를 기준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쉽게 인식되는 사항으로 색상과 크기 형태를 구체적인 요소로 뽑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패션 란제리를 선택한 이유로, 향후 패션 시장에서 란제리와 바디웨어가 각광받는 패션사업으로서, 전망적이라고 생각되며 현재 국내의 수많은 패션 란제리 브랜드와 더불어 수입 란제리 브랜드, 인터넷 홈쇼핑을 통한 국내의 디자이너 란제리 브랜드, 연애인 란제리 브랜드와 같은 많은 경쟁사와 다양한 유통시장, 소비권에 따라 브랜드이미지에 맞추어 다양하고 재미있는 요소의 감각적인 디스플레이 연출이 향후 계속적으로 발전되고 시도될 것이라 생각된다. 연구의 범위는 크게 국내와 국외로 나누었으며, 국외사례로는 일본, 중국, 홍콩의 패션 란제리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분석 자료로, 국내 사진 100장, 국외 사진 80장을 사용했으며, 국외 사진에서 일본브랜드 2곳(WACOAL, BROS), 중국브랜드 2곳(파코, 미라클), 홍콩브랜드 2곳(eweis, 에메필)으로 총 6개의 브랜드가 분석대상이 되었고, 국내로는 예스, 비너스, 바디팝, 마루, CK, 에블린으로, 국외 6개 브랜드 사례와 국내 6개 브랜드 사례로, 총 12개의 브랜드 사례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크게 국내와 국외로 나누었으며, 국외사례로는 일본, 중국, 홍콩의 패션 란제리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다. 총 분석 자료로, 국내 사진 100장, 국외 사진 80장을 사용했으며, 국외 사진에서 일본브랜드 2곳(WACOAL, BROS), 중국브랜드 2곳(파코, 미라클), 홍콩브랜드 2곳(eweis, 에메필)으로 총 6개의 브랜드가 분석대상이 되었고, 국내로는 예스, 비너스, 바디팝, 마루, CK, 에블린으로, 국외 6개 브랜드 사례와 국내 6개 브랜드 사례로, 총 12개의 브랜드 사례로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브랜드는 아래의<표 1>과 같다.
성능/효과
2000년-2003년 오브제 연출의 특성은 전체적으로 많은 제품을 윈도우에서 보여주는 방식으로 색상은 대부분 단색계열로 마네킹 색상과 유사한 색상의 소도구로 연출되는 것이 일반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마네킹의 경우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토르소를 사용하였으나, 브랜드 이미지에 맞춰 실물 마네킹이 사용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도구는, 제품을 진열하고 보여주기 위한 방법으로 제품 거치에 편리한 아크릴박스, 유 상품 박스가 주로 사용되거나,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시즌을 나타내는 연출은, 대부분의 매장에서 마네킹을 중점으로, 제품과 시즌 소도구를 함께 연출하며 기본적인 조명을 사용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POP의 크기는 윈도우 사이즈를 기본으로 하여 중간 사이즈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윈도우에 부착되거나 매장 내 행인 되는 방법으로 연출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POP의 크기는 윈도우 사이즈를 기본으로 하여 커지고, 단순히 제품에 대한 가격 및 정보뿐 아니라, 광고 효과를 위한 목적으로 제품에 대한 기능성 및 디자인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패션 란제리 매장의 디스플레이 분석 결과, 2000년대 초반에는 전체적으로 단순히 제품의 가격과 정보기재의 수단으로 활용되는 단조로운 단색계열의 평면 POP가 대부분의 매장에서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도구의 종류로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아크릴 박스, 유 상품 박스가 제품연출로 사용되다가 2000년대 중반에 이르러 다양한 소품으로 제품연출이 기능해졌고, 2(X)0년대 중반을 지나 후반으로 갈수록 소도구의 재료와 종류가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는데, 기존의 아크릴 박스에서 벗어나 제품을 자유롭게 거치할 수 있는 집기와 가구가 사용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마네킹의 경우, 기존의 경직된 포즈의 일반적인 마네킹에서 역동적인 포즈와 다양한 색상, 브랜드의 개성을 살린 재미있는 마네킹으로 교체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마네킹의 경우, 기존의 경직된 포즈의 일반적인 마네킹에서 역동적인 포즈와 다양한 색상, 브랜드의 개성을 살린 재미있는 마네킹으로 교체되는 경향을 보였다. 국외(일본, 중국, 홍콩) 패션 란제리 매장의 디스플레이 분석 결과로는, 2000년대 초반, 제품과 대비되는 강렬한 색상의 원형, 사각, 평면 POP에서 200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매장 내 색상과 유사한 POP로 변화되고, 형태도 자유롭게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네킹 연출법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토르소 연출법에서 실물 마네킹, 야광 조명 마네킹으로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출하며, 기존조명에서 벗어난 연출조명을 사용하므로, 제품, 소도구, 마네킹의 조화는 브랜드 인식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며,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사례와 국외사례를 비교한 결과, 국외사례에서 보다 다양한 조명 연출로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네킹의 포즈는 조금 딱딱하나 반추상, 재미있는 표정으로 시선을 유도하고 있으며 2008년도에 들어서는 마네킹의 포즈가 더욱 다양해지고 역동적으로 변화되었다. 기존의 일반적인 마네킹 포즈에서 벗어나 과감한 포즈를 취하고, 두상 없는 마네킹이 대부분 매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도구의 크기도 전체적으로 커지고, 다양한 집기와 가구의 제작으로 윈도우 내 공간적 연출이 대부분의 매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재료에 제한되지 않는 오브제 연출과 직간접적 조명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연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8년의 사진 사례 중 CK의 경우, 브랜드 컨셉과 계절감을 표현하고자 윈도우 내 가든을 표현하는 이색적인 연출을 통해 윈도우 디스플레이에서 오브제와 제품의 조화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네킹 연출법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토르소 연출법에서 실물 마네킹, 야광 조명 마네킹으로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출하며, 기존조명에서 벗어난 연출조명을 사용하므로, 제품, 소도구, 마네킹의 조화는 브랜드 인식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며,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사례와 국외사례를 비교한 결과, 국외사례에서 보다 다양한 조명 연출로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적인 매장 분위기와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조화롭게 연출되어 디스플레이요소들이 통일성 있게 연출되고, POP 와 오브제 연출법에서는 국내와 국외, 모두 시기적으로 비슷한 경향을 보이되 국내의마네킹어I서, 보다 자유롭고 역동적인 포즈와 재미있는 표정 마네킹으로 제품을 연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되었다. 또한, 마네킹의 경우, 기존의 경직된 포즈의 일반적인 마네킹에서 역동적인 포즈와 다양한 색상, 브랜드의 개성을 살린 재미있는 마네킹으로 교체되는 경향을 보였다. 국외(일본, 중국, 홍콩) 패션 란제리 매장의 디스플레이 분석 결과로는, 2000년대 초반, 제품과 대비되는 강렬한 색상의 원형, 사각, 평면 POP에서 200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매장 내 색상과 유사한 POP로 변화되고, 형태도 자유롭게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외(일본, 중국, 홍콩) 패션 란제리 매장의 디스플레이 분석 결과로는, 2000년대 초반, 제품과 대비되는 강렬한 색상의 원형, 사각, 평면 POP에서 2000년대 후반으로 갈수록 매장 내 색상과 유사한 POP로 변화되고, 형태도 자유롭게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네킹 연출법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토르소 연출법에서 실물 마네킹, 야광 조명 마네킹으로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출하며, 기존조명에서 벗어난 연출조명을 사용하므로, 제품, 소도구, 마네킹의 조화는 브랜드 인식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며,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사례와 국외사례를 비교한 결과, 국외사례에서 보다 다양한 조명 연출로 제품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적인 매장 분위기와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가 조화롭게 연출되어 디스플레이요소들이 통일성 있게 연출되고, POP 와 오브제 연출법에서는 국내와 국외, 모두 시기적으로 비슷한 경향을 보이되 국내의마네킹어I서, 보다 자유롭고 역동적인 포즈와 재미있는 표정 마네킹으로 제품을 연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2000년-2003년의 경우 매장 쇼윈도에서 많은 종류의 제품을 마네킹, 소도구 연줄을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소도구로 유 상품 박스, 아크릴박스가 주를 이루었다. 소도구의 크기는 윈도우 사이즈를 기준으로 작고, 기본조명을 제외한 연출조명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래의을 살펴보면 2000년대 초반(2000년-2003년)에는 POP의 일반적인 목적으로 가격, 용도 및 규격, 사용법이 충실하게 적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에 대한 컨셉, 홍보 및 광고에 대한 내용은 100장의 사진에서 각각 16장, 12장으로 분석된 것으로 제품을 추가적으로 설명하거나 광고하는 내용이 기재된 POP는 6개의 매장에서 극히 일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위와를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2000년-2003년 POP연출의 특성은 대부분 단조로운 단색계열을 나타내고 있으며 형태는, 원형 사각의 평면 POP가 주를 이룬다.
위의을 살펴보면 20S년대 초반(2000년-2003년)에는 POP의 일반적인 목적으로 가격, 용도 및 규격, 사용법 기재가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20W년대 중반(2004년-2007년)으로 갈수록 POP내의 기재사항으로 가격, 용도 및 규격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보다 그 외의 제품 컨셉, 홍보 및 광고에 관한 내용 이주로 기재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8년 이후에는 80장의 사진에서 제품에 대한 홍보 및 광고가 모두 기재된 것으로 나타났다.
7>과 같다. 이것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2000년-2003년의 경우 매장 쇼윈도에서 많은 종류의 제품을 마네킹, 소도구 연줄을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소도구로 유 상품 박스, 아크릴박스가 주를 이루었다. 소도구의 크기는 윈도우 사이즈를 기준으로 작고, 기본조명을 제외한 연출조명은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제품의 이미지와 브랜드 컨셉을 읽을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POP를 통하여 고객에게 보다 많은 정보와 만족을 주도록 한다. 이것은 기존의 pop가 판매 목적만을 가진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면, 보다 다양한 형태와 종류의 POP를 통하여 제품에 대한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가치를 시각적으로 드러내야 할 것이며, POP의 형태는 단순 원형, 시-각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형태로 제품의 특징과 이미지를 확실히 살려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둘째, 다양한 오브제 연출을 통하여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이것은 과거의 디스플레이에서 주로 사용되던 단순한 소도구와 제품의 연출에서 벗어나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컨셉이 잘 드러나도록 가구와 집기가 제작되어야 할 것이며, 계절감이 느껴지는 연줄을 통하여 제품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노줄해야 할 것이다.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위에서 언급한 결론을 참고하여 POP와 오브제 연출이 보다 효과적으로 도입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패션 란제리 매장에서 pop 와 오브제 연출이 시기별로 어떤 특성을 보였는지 분석한 결과를 통하여 향후 패션 란제리매장의 디스플레이요소의 POP 와 오브제를 통하여 보다 효과적인 연출이 시도되기를 바란다.
한다. 이것을 더욱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디스플레이를 통하여 고객에게 제품에 관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디스플레이의 다양한 요소가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 매장 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본 연구는, 사진을 토대로 분석하였기에, 정확한 패션 란제리 매장의 디스플레이에 관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위에서 언급한 결론을 참고하여 POP와 오브제 연출이 보다 효과적으로 도입되기를 바란다.
사진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패션 란제리를 선택한 이유로, 향후 패션 시장에서 란제리와 바디웨어가 각광받는 패션사업으로서, 전망적이라고 생각되며 현재 국내의 수많은 패션 란제리 브랜드와 더불어 수입 란제리 브랜드, 인터넷 홈쇼핑을 통한 국내의 디자이너 란제리 브랜드, 연애인 란제리 브랜드와 같은 많은 경쟁사와 다양한 유통시장, 소비권에 따라 브랜드이미지에 맞추어 다양하고 재미있는 요소의 감각적인 디스플레이 연출이 향후 계속적으로 발전되고 시도될 것이라 생각된다. 연구의 범위는 크게 국내와 국외로 나누었으며, 국외사례로는 일본, 중국, 홍콩의 패션 란제리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7)
김민수, 21세기 디자인 문화탐사, 서울 솥, 1997
박영순, 백화점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8
심낙훈, 비주얼머천다이징&디스플레이, 2006
이원우, 오브제연출기법에 의한 패션디스플레이의 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2000
이영주, VMD에 따른 패션 디스플레이, 2002
정운석, 의류매장 VMD구성요인이 브랜드 신뢰 및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 경영 대학원 석사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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