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다양한 예술작품을 전시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배치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디스플레이와 콘텐츠간의 1:1 혹은 N:1 배치가 아니라 1:N 혹은 N:N의 배치에서는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멀티 디스플레이에서 공간적, 시간적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복합적인 계획이 요구된다. 콘텐츠 배치를 위해 기존에는 미디어서버 솔루션을 활용하거나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제작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는데 콘텐츠를 재 배치 하거나 수정보완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 만 아니라 수정 하는 과정 또한 쉽지 않아 많은 아티스트들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를 배치하는 부분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배치 방식에 대한 연구부터 기존 방식을 개선시킨 콘텐츠 배치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체계적인 콘텐츠 배치 유형에 대한 분석이나 이를 실제 전시공간에서 쉽게 활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접근 또한 부재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 분석된 콘텐츠 배치 유형을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 활동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각 유형별로 인터페이스를 설계에 필요한 요구사항들을 정리하였다. 콘텐츠 배치 시 가장 크게 구분되는 공간적(spatial)배치와 시간적(temporal)배치 유형을 중심으로 각 유형별 인터페이스의 요구사항들을 도출하였으며 이와 같이 정리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에 관한 내용들은 향후 인터페이스 설계와 통합적인 콘텐츠 배치 시스템 개발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다양한 예술작품을 전시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배치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디스플레이와 콘텐츠간의 1:1 혹은 N:1 배치가 아니라 1:N 혹은 N:N의 배치에서는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멀티 디스플레이에서 공간적, 시간적 배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복합적인 계획이 요구된다. 콘텐츠 배치를 위해 기존에는 미디어서버 솔루션을 활용하거나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하는 멀티미디어제작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는데 콘텐츠를 재 배치 하거나 수정보완 시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 만 아니라 수정 하는 과정 또한 쉽지 않아 많은 아티스트들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를 배치하는 부분에 있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배치 방식에 대한 연구부터 기존 방식을 개선시킨 콘텐츠 배치 소프트웨어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체계적인 콘텐츠 배치 유형에 대한 분석이나 이를 실제 전시공간에서 쉽게 활용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접근 또한 부재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 분석된 콘텐츠 배치 유형을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 활동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각 유형별로 인터페이스를 설계에 필요한 요구사항들을 정리하였다. 콘텐츠 배치 시 가장 크게 구분되는 공간적(spatial)배치와 시간적(temporal)배치 유형을 중심으로 각 유형별 인터페이스의 요구사항들을 도출하였으며 이와 같이 정리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에 관한 내용들은 향후 인터페이스 설계와 통합적인 콘텐츠 배치 시스템 개발을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In order to display various art works such as media art in a multi-display environmen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ontents arrangement. The advantage of having a 1: N or N: N layout instead of a 1: 1 or N: 1 layout between display and content, but a more complex scheme of how to do spatial and tem...
In order to display various art works such as media art in a multi-display environmen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ontents arrangement. The advantage of having a 1: N or N: N layout instead of a 1: 1 or N: 1 layout between display and content, but a more complex scheme of how to do spatial and temporal layout in multi-display Is required. In order to distribute contents, existing media server solution or programming-based multimedia production software is used. However, it takes much time to rearrange or modify the contents, and it is not easy to modify the contents.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place content in the environment.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various approaches are needed from research on content placement method to development of content placement software that improves the existing method. However, analysis on systematic content placement type supporting it, or interface There is also no access to. In this study, we have summarized the requirements for designing the interface for each type with the aim of making it possible to utilize previously analyzed content layout types in various display activities such as media art in multi - display environment. The requirements of each type of interface were derived based on spatial arrangement and temporal layout type which are most distinguished when content is placed. The contents of the interface requirements are summarized as follows: We expect to be a cornerstone for system development.
In order to display various art works such as media art in a multi-display environmen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contents arrangement. The advantage of having a 1: N or N: N layout instead of a 1: 1 or N: 1 layout between display and content, but a more complex scheme of how to do spatial and temporal layout in multi-display Is required. In order to distribute contents, existing media server solution or programming-based multimedia production software is used. However, it takes much time to rearrange or modify the contents, and it is not easy to modify the contents.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place content in the environment.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various approaches are needed from research on content placement method to development of content placement software that improves the existing method. However, analysis on systematic content placement type supporting it, or interface There is also no access to. In this study, we have summarized the requirements for designing the interface for each type with the aim of making it possible to utilize previously analyzed content layout types in various display activities such as media art in multi - display environment. The requirements of each type of interface were derived based on spatial arrangement and temporal layout type which are most distinguished when content is placed. The contents of the interface requirements are summarized as follows: We expect to be a cornerstone for system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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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체계화된 콘텐츠 배치 유형 적용 시 인터페이스 설계에 필요한 요구사항들을 분석 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논문은,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 공간배치 유형을 체계화 한 김효용, 임순범(2017)의 후속연구로 본 연구에서는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아티스트들이 손쉽게 콘텐츠를 배치하면서 작품을 완성시켜 나갈 수 있도록 기 분석된 콘텐츠 배치 유형을 중심으로 콘텐츠 배치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설계 이전의 요구사항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인터페이스 설계와 콘텐츠 배치 시스템이 개발된다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아티스트들이 보다 손쉽게 콘텐츠를 배치하고 완성도 높은 작품을 제작할 것으로 기대 할 수 있다.
싱글 디스플레이와 하나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초기의 전시 환경에서 다양한 멀티 콘텐츠를 배치시키는 현재의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은 작품의 유형과 연출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아티스트들이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을 구축하고 여기서 다양한 콘텐츠를 배치하면서 창의적인 작품 활동을 추구하고자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콘텐츠 배치가 기술, 연출 측면에서 용이한 사항은 아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의 인터페이스는 그림 1. 과 같이 실제 물리적 전시 공간6) 에 설치되어 있는 멀티 디스플레이들의 레이아웃을 영상을 통해 인식한 후 인식 된 디스플레이들에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배치시키기 위한 것이며 콘텐츠 배치 유형 분석에 따른 각 유형별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실제 콘텐츠 배치 저작도구 개발 시 인터페이스 설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둘째, 기존 방식과는 다른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살펴보면 기존의 영상관련 소프트웨어에서의 타임라인 패널 과는 차이점이 있다.
기존에는 콘텐츠 채널을 중심으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였는데 이는 멀티 디스플레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멀티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콘텐츠들을 배치하는 것을 인터페이스의 중점사항으로 고려하였다.
첫째,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개별 콘텐츠 배치 유형에 따른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들을 분석 할 수 있었다. 유형 분류에서 가장 크게 구분할 수 있는 공간적, 시간적 배치를 비롯하여 콘텐츠 배치 유형 각각에 따른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들을 정리함으로써 각 개별 유형에 필요한 인터페이스 설계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기존 방식과는 다른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살펴보면 기존의 영상관련 소프트웨어에서의 타임라인 패널 과는 차이점이 있다.기존에는 콘텐츠 채널을 중심으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였는데 이는 멀티 디스플레이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첫째,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개별 콘텐츠 배치 유형에 따른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들을 분석 할 수 있었다. 유형 분류에서 가장 크게 구분할 수 있는 공간적, 시간적 배치를 비롯하여 콘텐츠 배치 유형 각각에 따른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들을 정리함으로써 각 개별 유형에 필요한 인터페이스 설계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후속연구
공간적 배치는 디스플레이 화면에 콘텐츠가 어떻게 보여 질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는 표 1.과 같이 가장 단순하게 콘텐츠와 디스플레이가 1:1인 경우부터 가장 복잡한 N:N의 경우 까지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 하나가 전체 멀티 디스플레이의 부분으로 보여 지는 연출(본 연구에서 부분(partition)으로 규정한 배치 방식) 등에 필요한 배치 유형에 효과적인 인터페이스가 요구된다.
본 연구의 후속 연구로는 본 연구를 통해 정리된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들을 인터페이스 설계 시 적용하여 궁극적으로는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 배치 시스템 개발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와 후속 연구를 통해 향후 멀티 디스 플레이 전시 환경에서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 제작에 유용한 솔루션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후속 연구로는 본 연구를 통해 정리된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들을 인터페이스 설계 시 적용하여 궁극적으로는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 배치 시스템 개발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와 후속 연구를 통해 향후 멀티 디스 플레이 전시 환경에서 미디어아트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 제작에 유용한 솔루션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쉽게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콘텐츠들을 배치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하면 간단한 문제인 것 같지만 이러한 저작도구가 개발되기 위해서는 관련 연구들에 있어 많은 진전이 필요하다. 특히, 인터페이스는 직접적으로 아티스트들이 저작도구를 통해 접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 요구사항들을 분석하는 것은 이후의 설계와 시스템 개발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 배치 유형 분석이란?
콘텐츠 배치 유형 분석은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연출 적으로 디스플레이들에 콘텐츠를 배치할 수 있는 모든 방식을 고려하여 이를 유형화 하는 것으로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 하게 되면 인터페이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모델링(modeling)화가 가능하므로 향후 콘텐츠 배치 시스템 개발에 이르는 과정 중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 배치 유형는 크게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콘텐츠 배치 유형은 크게 전시 공간의 물리적 멀티 디스플레이 화면에 콘텐츠를 배치하는데 필요한 공간적(spatial)배치와 시간의 개념을 갖는 시간적(temporal)배치로 구분할 수 있다. 싱글 디스플레이에 콘텐츠를 배치할 때도 공간과 시간의 개념이 있지만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이 되면 디스플레이 들 간의 연계성에 대한 설정으로 콘텐츠 배치 유형을 보다 다양화 할 수 있다.
시간적 배치는 크게 어떻게 나눌 수 있으며 그에 대한 특징은?
순차배치에서 요구되는 사항으로는 순차적으로 등장하는 방식에 대한 고려이다. 순차배치의 등장 유형 방식은 타이핑(typing), 쉬프트(shift), 플로우(flow)로 나눌 수가 있다. 병렬배치는 멀티 디스플레이들에 여러 콘텐츠들이 동시에 배치에 되는 경우로써 동시에 배치 될 수 있는 기준을 잡아야 한다는 것이 요구사항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9)
이태승,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를 위한 스케치 기반 인터페이스의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0)
김효용.임순범, 멀티 디스플레이(Multi-Display)환경에서의 콘텐츠 공간배치 유형에 관한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Vol. 13 No. 2(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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