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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요소에서 POP와 오브제 연출특성 변화에 관한 연구;국내, 외 패션 란제리 매장을 중심으로
Research of POP and characteristic variation with an objet production in display element;Focused on the local and foreign fashion lingerie stor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7 no.4 = no.69, 2008년, pp.23 - 31  

라선문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  한혜련 (한성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change of the era has caused change to consumption. New concept of consumer means not consumer who is simply provided a product, but a consumer who lays emphasis on value. That is to say, it indicates a consumer who values both on service and information as well as a product itself when they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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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패션 란제리 매장과 국외패션 란제리매장에서 POP와 오브제가 시기적으로 어떻게 변화 하였는지 변화 경향을 사진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며, 분석 결과를 근거하여, 향후 패션 란제리 매장에서 POP 와 오브제가 보다. 획기적이며 창의적으로 연출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 본 연구는 VMD(Visual Merchandising)의 개념이 도입 된 패션 란제리 매장을 대상으로, 디스플레이 요소 중 POPCPoint Of Puirhase)와 오브제 연출 방법이 시기적으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사진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패션 란제리를 선택한 이유로, 향후 패션 시장에서 란제리와 바디웨어가 각광받는 패션사업으로서, 전망적이라고 생각되며 현재 국내의 수많은 패션 란제리 브랜드와 더불어 수입 란제리 브랜드, 인터넷 홈쇼핑을 통한 국내의 디자이너 란제리 브랜드, 연애인 란제리 브랜드와 같은 많은 경쟁사와 다양한 유통시장, 소비권에 따라 브랜드이미지에 맞추어 다양하고 재미있는 요소의 감각적인 디스플레이 연출이 향후 계속적으로 발전되고 시도될 것이라 생각된다.
  • 획기적이며 창의적으로 연출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가설 설정

  • 우리가 미처 체험하지 못했던 어떤 연상 작용이나 기묘한 효과까지도 얻을 수 있는 상징적 기능의 물체를 말한다.9)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오브제는 판매와 구매를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시각적 매개체라 할 수 있으며, 제품을 보다 가치 있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을 지닌 하나의 수단이자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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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민수, 21세기 디자인 문화탐사, 서울 솥, 1997 

  2. 박영순, 백화점 쇼 윈도우 디스플레이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1998 

  3. 심낙훈, 비주얼머천다이징&디스플레이, 2006 

  4. 이원우, 오브제연출기법에 의한 패션디스플레이의 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석사논문, 2000 

  5. 이영주, VMD에 따른 패션 디스플레이, 2002 

  6. 정운석, 의류매장 VMD구성요인이 브랜드 신뢰 및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 경영 대학원 석사논문, 2005 

  7. cafe.naver.com/daewoodeptv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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