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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hode에 따른 소형 PEM 연료전지의 성능 변화
Performance of the Small PEMFC according to Cathod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19 no.4, 2008년, pp.283 - 290  

이세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강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박민수 (서울대학교 차세대 기계항공시스템 창의설계 인력양성사업단) ,  주종남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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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experiments with an air-breathing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for mobile devices were carried out according to cathode conditions. These conditions are defined by the cathode flow field plate type (the channel type, the open type) and the cathode surface direction. 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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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연대류 방식 소형 연료전지의 캐소드 유로판 형태 및 방향에 따른 성능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성능 극대화를 위한 캐소드 조건을 찾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캐소드면의 대류 조건에 따라 자연대류 방식의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성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연대류 방식의 연료전지는 주변 대기에서 산소를 직접 공급받기 때문에, 대류 조건에 따라 성능 차이를 보인다.

가설 설정

  • 1) 공기는 이상 기체이다.
  • 3) 연료전지 표면은 no slip condition이다.
  • 4) 난류는 발생하지 않는다.
  • 해석한 모델은 실제의 6셀 스택과 같은 크기로 모델링(modeling)되었다. 스택으로부터 아주 멀리 떨어진 곳에서 발생하는 유동은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스택 주변 400 mm x 400 mm x 400 mm 공간의 유동에 대해서만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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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대류 방식의 연료전지는 어떻게 전기를 발생시키는가? 이러한 장치들로 인해 시스템 전체의 부피가 커지고, 전력 소비도 발생한다8). 반면 자연대류 방식의 연료전지는 별도의 공기 공급 장치가 필요 없고 대기 중의 산소를 사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자연대류 방식을 사용하면 시스템을 간단히 구성할 수 있어 휴대용기기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수소 연료전지 중 휴대용 기기에 적합한 특성을 지니는 전지는 무엇이 있는가?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의 형태나 반응 방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분류되다. 이 중 직접 메탄올 방식 연료전지(DMFC)와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가 휴대용 기기에 적합한 작은 부피, 간결한 시스템, 높은 전력 밀도, 낮은 동작 온도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3). 하지만, 소형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의 경우 수소 발생장치인 개질기(reformer)에서 발생된 일산화탄소에 의한 피 독현상 때문에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소형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는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는가? 이 중 직접 메탄올 방식 연료전지(DMFC)와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가 휴대용 기기에 적합한 작은 부피, 간결한 시스템, 높은 전력 밀도, 낮은 동작 온도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3). 하지만, 소형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의 경우 수소 발생장치인 개질기(reformer)에서 발생된 일산화탄소에 의한 피 독현상 때문에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이전 연구들에서는 직접 메탄올 방식을 주로 사용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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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 Agnolucci, 'Economics and market prospects of portable fuel cells', Int. J. of Hydrogen Energy, Vol. 32, Issue 17, 2007, pp. 4319-4328 

  2. C. K. Dyer, 'Fuel cells for portable applications', J. of Power Sources, Vol. 106, Issue 1-2, 2002, pp. 31-34 

  3. 이현숙, 배병찬, 이재영, 임태훈, 하흥용, "직접메탄올 연료전지의 장기운전 특성 분석 및 성능향상 연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논문집, Vol. 16, No. 1, 2005, pp. 31-39 

  4. S. Gottesfeld, 'Fuel cell techno-personal mile stones 1984-2006', J. of Power Sources, Vol. 171, Issue 1, 2007, pp. 37-45 

  5. J. H. Gil, C. R. Chung, and J. H. Jang, 'Hydrogen Generator', KIPO Patent 10-2007-0004663, 2007 

  6. S. D. Knights, K. M. Colbow, J. St-Pierre, and D. P. Wilkinson, 'Aging mechanisms and lifetime of PEFC and DMFC', J. of Power Sources, Vol. 127, Issue 1-2, 2004, pp. 127-134 

  7. 천광우, 박창권, 이호열, 오병수, "소면적 PEM연료전지 성능개선 연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논문집, Vol. 15, No. 4, 2004, pp. 291-300 

  8. 이현근, 오병수, 정귀성, "PEM 연료전지 자동차 적용을 위한 성능실험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 학회논문집, Vol. 11, No. 3, 2000, pp. 137-147 

  9. Y. Tabe, S. K. Park, K. Kikuta, T. Chikahisa, and Y. Hishinuma, 'Effect of cathode separator structure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free-breathing PEMFCs', J. of Power sources, Vol. 162, Issue 1, 2006, pp. 5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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