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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 곡선부의 안전 등급화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l for Classification of Safety in the Curved Section of Road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8 no.4, 2008년, pp.23 - 29  

김경석 (국립공주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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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망률이 높은 도로 곡선부를 대상으로 도로설계요소를 기반으로 안전도 판단지수를 설정하고 이로부터 사고율을 산정하는 모듈과 곡선부와 곡선부 진입전 직선부에서의 속도차를 추정하는 모형을 개발하고 이로부터 곡선부의 안전도를 판단하는 등 두 개의 모듈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두 개의 모듈을 통합한 통합모델을 통해 곡선부의 안전도를 등급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roposes two sub-models and one integrated model for the classification of safety in curve section of road, where the fatal-rate is relatively higher in accidents. The first sub-model calculates the accident-rate by safety-index that is based on the road geometries. The second decid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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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사망률이 높은 곡선부를 대상으로 도로의 설계요소를 바탕으로 측정이 가능한 사고율과 직선부와 녹선부에서의 속도차를 활용히여해당 도로의 안전도를 평가할 수 있는 모듈을 작성히고, 이들을 통합히여 히니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도로 곡선 부의 안전도를 등급화히는 방법을 제시히는 것으로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도로 곡선부의 설계단계 혹은 운영 중인 도로의 개선과정에서 안전도를 예측할 수 있는 곡선부 안전도 등급화 모형을 제시하였다. 안전도 판단지수와 사고율, 최대 속도차와 사고율의 회 귀 모형 의 결정계 수(7『)은 각각 0.
  • 이러한 기존연구와 차별성 확보를 위해 본 연구는 곡선 부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과 도로기하구조에서 도출한 사고율 기반의 안전도 뿐 아니라, 곡선부와 곡선부 진입전 직선 부에서의 속도차를 기반으로 한 안전도를 평가하는 통합모델을 제시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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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정규 (1985) 고속도로 기하구조가 교통사고발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 건설교통부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3. 국토연구원 (2005) 국가기간교통망의 유고 대응전략 연구 

  4. 김경석, 진광성 (1996) 도로기하구조와 안전성의 상호관계분석 연 구. 연구보고서, 국토연구원 

  5. 김태완 (1996) 도로의 기하요소가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석사 학위논문, 서울대학교 

  6.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1995) 사망사고에서의 도로환경 요인분석 에 관한 연구 

  7. 도로교통(안전관리) 공단 전국 시도 및 도로별 사고잦은 곳 현황 

  8. 도로교통공단 (2007) 2006년 교통사고통계 

  9. 소방방재청 홈페이지 http://www.nema.go.kr/ 

  10. 정준화, 유수현, 윤여환 (2000) 곡선부에서 주행하는 차량의 행태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0권, 제1-D호 

  11. 최재성 (1998) 도로선형에 대한 설계일관성 평가모형의 개발. 대한교통학회논문집, 대한교통학회, 제16권, 제4호 

  1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89) 교통사고와 도로의 기하구조조건과의 관계 

  13. Lamm, R., B. Psarianos, and T. Mailaender (1999) Highway Design and Traffic Safety Engineering Handbook. McGraw Hill 

  14. Lamm, R., E. M. Choueiri, J. C. Hayward, and A. Paluri (1988) Possible Design Procedure to Promote Design Consistency in Highway Geometric Design on Two Lane Rural Roads, TRR 1195 

  15. Mintsis, G. (1988) Speed distributions on road curves,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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