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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보이드를 이용한 대규모 무리의 효율적인 무리짓기
An Efficient Flocking Behaviors for Large Flocks by Using Representative Boid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8 no.3, 2008년, pp.87 - 95  

이재문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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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임의적으로 움직이고 미리 정해진 위치가 없는 보이드들의 효율적인 무리짓기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하나의 보이드에 대하여 근사적으로 kNN을 찾고 행위특성의 값을 계산함으로써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기존의 공간 분할 알고리즘을 개선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은 보이드들의 한 그룹에 대하여 평균 방향과 위치를 갖는 대표 보이드를 정의하여 사용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구현되었으며 기존의 알고리즘과 실험적으로 비교되었다. 실험적 비교 결과로부터 제안하는 알고리즘이 기존의 알고리즘에 비하여 초당 렌더링 프레임 수 관점에서 약 $-5{\sim}130%$까지의 개선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n algorithm for efficient behaviors of boids which freely move and have no predefined position. By finding the kNN and computing the value of behavioral characteristic of a boid approximately, the proposed algorithm improves the conventional spatial partitioning one. To do th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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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임의적으로 움직이는 보이드들에 대한 무리짓기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널리 알려진 공간 분할 무리짓기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것으로 근사적 kNN과 분리 특성에 대한 근사적 값을 계산하여 성능을 개선한다.
  • 본 논문은 공간 분할 무리짓기 알고리즘에서 동일한 셀에 속하는 보이드들에 대한 대표 보이드를 정의하고 이를 사용하므로써 [그림 3]에서 kNN을 찾는 것과 ComputeSteerWithBoid를 효율적으로 계산하도록 하여 공간 분할 무리짓기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선한다. [그림 5]는 [그림 2]에서 보이는 공간 분할 무리짓기에서 부분적으로 대표 보이드를 도입하여 대표 보이드를 표시한 것이다.
  • [그림 3]에서 보이는 공간 분할 무리짓기 알고리즘의 가장 큰 병목요소는 임의의 보이드 b에 대하여 kNN을 찾는 것과 이러한 kNN을 이용하여 정렬벡터, 응집 벡터 및 분리 벡터를 계산하는 ComputeSteerWithBoid이다. 본 논문은 이들에 대한 계산을 근사적으로 함으로써 공간분할 알고리즘의 성능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표 보이드를 정의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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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어진 반경 내에 있는 모든 다른 보이드들을 선택하는 방법은 어떤 단점을 가지고 있나? 후자의 방법을 일반적으로 kNN(k-nearest neighbors)이라 부른다. 전자는 비교적 간단한 알고리즘에 비하여 임의의 보이드들에 대하여 영향을 주는 주변 보이드들의 수가 일정하지 않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후자는 전자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으로 항상 k개의 가장 가까운 이웃 보이드들만 영향을 주도록 제어할 수 있는 반면 k번째 주변에 많은 보이드가 존재하는 경우 이들에 대하여 정확한 식별이 필요하므로 비용이 많이 든다.
무리짓기란 무엇인가? 무리짓기란 메뚜기 떼와 같이 무리를 지어서 다니는 동종의 수많은 보이드(정해진 위치가 없이 자유롭게 움직이는 객체)들의 자동 움직임을 말한다. 이러한 무리의 특징은 무리를 이끄는 우두머리도 없을 뿐만 아니라 어디로 이동할지 예측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무리짓기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무리짓기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각각의 보이드는 무리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가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각각의 보이드는 매 순간마다 자신의 주변을 다시 평가할 뿐, 무리에 대한 정보는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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