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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두유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화재감식
Fire Identification based on Physical Properties of Bean Oil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2 no.3, 2008년, pp.246 - 251  

진복권 (인천계양소방서 예방안전과) ,  정수일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일반적으로 유류화재의 경우 상온 상압 하에서 그 물리적 성질과 에너지 특성이 유사한 양상을 나타내나 식용유에 의한 화재발생은 그 특성이 매우 특이하여 취급자의 무지로 인한 화재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용유에 대한 에너지 특성과 그 물적 성질을 고찰한 연후 실제 연소실험을 통하여 식용유에 대한 물리적 성질을 검증하였다. 뿐만 아니라 실제 화재사례를 통하여 식용유에 의한 화재원인을 감식하였고 식용유화재 방지를 위한 대응방안을 고찰하여 제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il Fire easily generates fire in the pressure of the atmosphere and below the normal temperature. Because these discharge flammable gas and ignite within the combustibles limit in conditioning to be assisted air and an invariable density. But Kitchen Fire shows very specific properties of matter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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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튀김기 자체의 기계적인 식별이 종료되면 가열기내의 배선용 차단기의 작동유무둥 전기적 요인을 감식하여 간다. 그리고 관계자의 취급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많은 만큼 관계인의 진술을 확보하여 둔다. 발화원인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경우 이와 같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한다.
  • 확인한다. 그리고 튀김기기의 자동온도 조절장치가 부착 되었는지 부착 되었으면 작동에는 이상이 없었는가를 확인 한다. 튀김기 자체의 기계적인 식별이 종료되면 가열기내의 배선용 차단기의 작동유무둥 전기적 요인을 감식하여 간다.
  • 이러한 통계는 식용유로 인한 화재가 물적 피해는 물론 그에 따른 인명손실도 계속 증가 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이에 대한 대처가 시급히 요구된다 할 수 있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일반 유류화재와는 다른 특이한 물적 성질과 에너지 조성조건을 지닌 식용유의 연소특성을 이론적으로 살펴본 연후 실험을 통하여 그 가연조건을 증명해 보고자 하였으며 식용유에 의한 화재현장을 탐방하여 그 원인을 감식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특이한 물적 조성과 에너지 특성을 지닌 식용유 화재에 대한 대처방안도 결론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일반 유류화재와는 다른 특이한 물적 성질과 에너지 조성조건을 지닌 식용유의 연소특성을 이론적으로 살펴본 연후 실험을 통하여 그 가연조건을 증명해 보고자 하였으며 식용유에 의한 화재현장을 탐방하여 그 원인을 감식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특이한 물적 조성과 에너지 특성을 지닌 식용유 화재에 대한 대처방안도 결론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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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영수, "화재원론", 동화기연, pp.126-127(2002) 

  2. 인천광역시 소방방재본부, "화재원인 조사기법", 반도 인쇄, pp.278-279(2003) 

  3. 하동명, "연소공학", 도서출판 의제, pp.73-88(2001) 

  4. NFPA, "NFPA 921 Guide for Fire and Investigations", (2004) 

  5. NFPA, "User,s Manual for NFPA 921, Second Edition", pp.22-28(2004) 

  6. Quintiere, James G., "Principles of Fire Behavior", Pre-Publication copy courtesy of Delmar Perblishers, (1999) 

  7. Smith, Roderick A., "Engineering for Crowed Safety", London UK.(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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