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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서트홀 무대에서 음향지표와 독주 연주와의 상관관계
Connection between Acoustical Parameters and Solo Performance on a Concert Hall Stage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7 no.6, 2008년, pp.296 - 302  

김용희 (한양대학교 건축환경공학과) ,  이창우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 ,  서춘기 (한양대학교 건축환경공학과) ,  전진용 (한양대학교 건축공학부)

초록

본 연구는 무대음향 지표인 ST1을 이용하여 성악 및 기악 연주형태 모두에 대해 독주 연주자의 선호도 모델을 평가하였다. 실험은 오케스트라 쉘이 설치된 팬형상의 다목적홀에서 수행되었다. 다양한 무대 조건을 평가하기 위해 무대 위 15개 지점에서 음향지표의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ST1은 -19.9 dB에서 -11.3 dB의 분포를 보였다. 청감평가를 위해 성악 및 기악 연주자들이 현장 연주평가에 참여하였으며, ST1을 기준으로 선택된 무대 위 5지점에서 연주하면서 그 위치에서의 무대음향을 평가하였다. 연주자의 선호도는 5점 척도의 등급평가법과 평가지점간의 순위결정법을 통해 도출하였다 실험결과, 성악연주자의 선호도 모델은 기악연주자의 선호도 모델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ST1은 무대 위 연주자의 선호도 평가결과와 잘 맞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at the preference model of soloist performers for both vocal and instrumental types in terms of a stage support parameter, ST1. The test was carried out on a stage of a fan-shaped multi-purpose hall with orchestra shell. Objective measurements were carried out at 15 posi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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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홀에 따른 sn 차이보다 무대 위치에 따른 sti이 크기 때문에, 홀간 평균 ST1 을 비교하는 것 못지않게 하나의 홀에서 다양한 지점에 따른 다양한 값의 ST1 의 영향을 평가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皿을 기준으로 무대 위 무대음장 조건이 다른 5지점을 선정하여 현장에서 실시한 청감평가를 통해 선호요인을 분석하고 자 하였으며, 기존에 고려되지 않았던 성악가의 선호모 델을 ST1 등의 평가지표에 적용하여 그 유의성을 알아보 고자 하였다.
  • 또한 홀에 따른 sn 차이보다 무대 위치에 따른 sti이 크기 때문에, 홀간 평균 ST1 을 비교하는 것 못지않게 하나의 홀에서 다양한 지점에 따른 다양한 값의 ST1 의 영향을 평가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皿을 기준으로 무대 위 무대음장 조건이 다른 5지점을 선정하여 현장에서 실시한 청감평가를 통해 선호요인을 분석하고 자 하였으며, 기존에 고려되지 않았던 성악가의 선호모 델을 ST1 등의 평가지표에 적용하여 그 유의성을 알아보 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연주공간에서 다양한 ST1 환경에 따른 연주자의 선호도 평가를 통해 기존 무대음향지표인 ST1 의 유효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기악연주자로부터 도출되었던 ST1 이 성악가의 선호도와도 관련이 있는지 파악하고, 어떤 요소가 전체적인 선호도 형성에 기여하는지 그 선호인자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연주공간에서 다양한 ST1 환경에 따른 연주자의 선호도 평가를 통해 기존 무대음향지표인 ST1 의 유효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기악연주자로부터 도출되었던 ST1 이 성악가의 선호도와도 관련이 있는지 파악하고, 어떤 요소가 전체적인 선호도 형성에 기여하는지 그 선호인자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 무대 측벽과 후벽에 가까운 위치는 기악연주자에게는 선호되지만 성악연주자에게는 선호되지 않음.
  • . 무대 측벽과 후벽에 가까운 위치는 기악연주자에게는 선호되지만 성악연주자에게는 선호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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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 H. Marshall, D. Gottlob, H. Alrutz, "Acoustical conditions preferred for ensemble", J. Acoust. Soc. Am. 64, 1437-1442,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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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 C. Gade,"Investigations of musicians'room acoustic conditions in concert halls. Part I: Method and laboratory experiments", Acta Acustica united with Acustica 65, 193 -203, 1989 

  4. A. C. Gade,"Investigations of musicians'room acoustic conditions in concert halls. Part II: Field experiments and synthesis of results", Acta Acustica united with Acustica 65, 249-262, 1989 

  5. J. H. Rindel, "Design of new ceiling reflectors for improved ensemble in a concert hall", Applied Acoustics 34, 7-17, 1991 

  6. J. O'keefe, "A preliminary study of reflected sound on stages", 15th International Congress on Acoustics, Trondheim, 1995 

  7. J. S. Bradley,"Some effects of orchestra shells", J. Acoust. Soc. Am. 100, 889-898, 1996 

  8. J. Y. Jeon, M. Barron, "Evaluation of Stage Acoustics in Seoul Arts Center Concert Hall by Measuring Stage Support", J. Acoust. Soc. Am. 117(1), 232-239, 2005 

  9. W. Chiang, S.-t. Chen, C.-t. Huang, "Subjective assessment of stage acoustics for solo and chamber music performances", Acta Acustica united with Acustica 89, 848-856, 2003 

  10. 전진용,이창우 "홀의 무대설계를 위한 음향요소연구," 대한건축 학회논문집 계획계, 16(4), 2000 

  11. K. Ueno, H. Tachibana,"Cognitive modeling of musician's perception in concert halls," Acoust. Sci. & Tech., 26(2), 156-16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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