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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서트홀 무대반사판의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ensemble reflector in a concert hall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7 no.5, 2018년, pp.356 - 362  

김민애 (목포대학교 음악과) ,  오양기 (목포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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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방형 평면의 한쪽 끝에 자리잡아 벽체와 천장 등의 1차 혹은 2차반사음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슈박스 콘서트홀의 무대와는 달리, 객석으로 둘러싸인 무대의 빈야드 콘서트홀은 무대 위의 연주자들이 자신이나 다른 연주자들의 연주음 크기나 화음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초기반사음이 절대 부족하다. 무대 주변벽에서의 반사음을 기대할 수 있지만 무대라이저와 그 위의 연주자들에 의해 상당부분 가려지기 때문에 그 효과는 극히 제한적이다. 무대반사판(ensemble reflector)은 무대의 상부에 설치하여 연주자들의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연주음의 앙상블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2,000여석 규모의 커다란, 따라서 높은 천장으로 인해 유효한 초기 천장반사음을 확보하기 힘든 대형 빈야드 콘서트홀에서 적절한 위치와 형태와 면적을 갖는 효율적인 무대반사판을 설계하고 무대서포트에 관한 정량적 지표를 토대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ge in classical shoebox type concert hall is placed and occupy one side of the hall and have much early reflections from surrounded walls and ceiling nearby. On the other hand stage in vinyard terrace concert hall, which is surrounded by terrace seats instead of walls and ceiling, has lack of e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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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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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0석 규모의 빈야드 콘서트홀을 가정하여 무대 반사판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대상 콘서트홀은 무대와 합창단석의 음원 위치를 포함하여 1층 객석(stool seats), 발코니석(balcony seats) 등의 무대 대면방향 좌석과 무대-합창단석 주변의 테라스석(terraceseats)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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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대서포트는 무엇인가? 또한 초기음과 100 ms ~ 1,000 ms 사이에 도달하는 음에너지의 비율은 STlate로 표시하고 잔향감(impression of reverberation)을 나타낸다고 설명하였다. 초기음과 이 두 가지 개념을 아우르는 20 ms ~ 1,000 ms까지의 전체 음에너지의 비율을 무대서포트(support)로 규정하고 있다(Fig. 2).
볼록한 무대 반사판 형태는 어떤 경우일 때 사용할 수 있는가? (선율 위주의 실내악 등 공연을 위해) 무대반사면의 설치 높이가 낮을 경우는 작은 면적의 볼록형 반사판이 적절하고, (스프링클러 분사각도나 파이프오르간의 시야확보를 위해) 무대반사면의 높이가 높아야 할 경우에는 오히려 오목형의 반사판이 적절할 수 있다. 또한 합창단이 있는 공연의 경우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앞뒤 방향으로 볼록한 무대 반사판 형태가 요구되기도 한다.
소규모의 분산형 무대반사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베를린필하모닉홀이나 산토리홀 등의 초기 빈야드 테라스 콘서트홀에서 소규모의 분산형 무대반사판이 설치되었다. 이러한 초기의 무대반사판은 분산된 반사판들의 작은 크기로 인한 반사효율의 문제, 낮은 면밀도에 의한 저주파음 공진의 문제 등을 노출하였다. 그 사례를 베를린 필하모닉 홀[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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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J. Dammerud, "Stage acoustics" Literature review, University of Bath, 1-14 (2006). 

  2. www.music-theory.stallwoodmusic.co.uk, accessed on July 4, 2018. 

  3. A. C. Gade, "Investiction of musicians' room acoustic conditions in concert halls. Part I: Field experiments and synthesis of f results," Acustica 69, 249-262 (1989). 

  4. M. Barron, "The Gulbenkian Grate Hall, Lisbon, II: an acoustic study of a concert hall with variable stage," J. Sound Vib. 59, 481-502 (1978). 

  5. J. H. Rindel, "Design of new ceiling refledctors for improved ensemble in a concert hall," Applied Acoustics 34, 7-17 (1991). 

  6. B. I. Dalenback, M. Kleiner, and P. Svensson, "A macroscopic view of diffuse reflection," J. Audio Eng. Soc. 42, 793-807 (1994). 

  7. https://live.stanford.edu/, accessed on July 4, 2018Y. 

  8. Y. Toyota, A, Ozawa, and K. Naniwa, "Acoustical desigh of Sapporo Concert Hall," Proc. ICA. 257-2458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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