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스 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역할 변화 경험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호스피스서비스의 질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방법: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사용한 질적 연구로서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내 일 대학병원의 호스피스병동 간호사 12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2006년 5월에서 7월 사이에 3차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 사용된 연구 질문은 "호스피스 환자를 돌보면서 경험한 역할변화는 무엇인가?", "호스피스 간호를 하면서 변화된 역할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반응은?" 이었으며 3차 인터뷰에서는 위의 두 가지 질문과 함께 "호스피스 환자를 간호하면서 경험한 부담감과 어려움을 위한 해결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추가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Kruger(1998)가 제시한 분석과정에 따라 4단계 지침을 이용하였다. 결과: 1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가 경험한 역할 변화는 '기계적인 간호에서 인간적인 간호로의 변화', '임종을 지키는 간호', '가족지지 및 상담', '팀워크 조율' 등의 4개 범주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병동에서 근무할 때와 비교하여 심리사회영적인 부분과 가족을 배려하는 진호실무의 질적향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2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변화된 역할에 대한 간호사의 경험과 반응은 두려움, 난감함, 성숙, 부담감, 미안함, 뿌듯함, 감정이입, 우울 등 총 8개의 범주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간호사들이 개인적으로 삶과 죽음에 대한 성숙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3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두려움, 난감함, 부담감, 미안함 등의 부정적인 경험의 감소를 위한 해결책은 호스피스 간호를 수행하기 전에 간호사 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호스피스 교육이 필요하고 호스피스 전용병상의 형태보다는 독립 호스피스 병동의 개설이 필요함을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간호하는 간호사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통해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영적인 부분을 포함하는 전인간호, 가족을 배려하고 팀�p을 중시하는 발전된 간호를 수행하게 되었으며 개인적으로도 삶과 죽음을 이해하게 되는 성숙을 경험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호스피스간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는 독립적인 호스피스 병동 형태인 것이 바람직하고, 호스피스 병동에 근무하게 된 간호사들이 사전에 적절한 호스피스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스 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역할 변화 경험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호스피스서비스의 질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방법: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사용한 질적 연구로서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내 일 대학병원의 호스피스병동 간호사 12명이었다. 자료 수집은 2006년 5월에서 7월 사이에 3차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 사용된 연구 질문은 "호스피스 환자를 돌보면서 경험한 역할변화는 무엇인가?", "호스피스 간호를 하면서 변화된 역할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반응은?" 이었으며 3차 인터뷰에서는 위의 두 가지 질문과 함께 "호스피스 환자를 간호하면서 경험한 부담감과 어려움을 위한 해결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추가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Kruger(1998)가 제시한 분석과정에 따라 4단계 지침을 이용하였다. 결과: 1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호스피스 병동 간호사가 경험한 역할 변화는 '기계적인 간호에서 인간적인 간호로의 변화', '임종을 지키는 간호', '가족지지 및 상담', '팀워크 조율' 등의 4개 범주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병동에서 근무할 때와 비교하여 심리사회영적인 부분과 가족을 배려하는 진호실무의 질적향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2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변화된 역할에 대한 간호사의 경험과 반응은 두려움, 난감함, 성숙, 부담감, 미안함, 뿌듯함, 감정이입, 우울 등 총 8개의 범주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간호사들이 개인적으로 삶과 죽음에 대한 성숙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3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두려움, 난감함, 부담감, 미안함 등의 부정적인 경험의 감소를 위한 해결책은 호스피스 간호를 수행하기 전에 간호사 인력에 대한 체계적인 호스피스 교육이 필요하고 호스피스 전용병상의 형태보다는 독립 호스피스 병동의 개설이 필요함을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간호하는 간호사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통해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영적인 부분을 포함하는 전인간호, 가족을 배려하고 팀�p을 중시하는 발전된 간호를 수행하게 되었으며 개인적으로도 삶과 죽음을 이해하게 되는 성숙을 경험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호스피스간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는 독립적인 호스피스 병동 형태인 것이 바람직하고, 호스피스 병동에 근무하게 된 간호사들이 사전에 적절한 호스피스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various role changes of nurses who have cared both medical cases and hospice patients and what they experienced.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done 3 times and participants were 12 nurses who have worked in the hospice unit of medical ward. Resu...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various role changes of nurses who have cared both medical cases and hospice patients and what they experienced.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done 3 times and participants were 12 nurses who have worked in the hospice unit of medical ward. Results: Role changes in 4 areas such as holistic care, end-of-life care, care fur rare givers, and coordination of hospice team were reported by the participants. What they felt were as follows : fear, confusion, maturation, increasingly labor, regret, accomplishment, sympathy and depression. Conclusion: Although hospice care in general medical ward added extra tasks, it helped clinical nurses recover professional identity and led to growth of nursing by acquiring new knowledge and skill in hospice care.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various role changes of nurses who have cared both medical cases and hospice patients and what they experienced. Method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done 3 times and participants were 12 nurses who have worked in the hospice unit of medical ward. Results: Role changes in 4 areas such as holistic care, end-of-life care, care fur rare givers, and coordination of hospice team were reported by the participants. What they felt were as follows : fear, confusion, maturation, increasingly labor, regret, accomplishment, sympathy and depression. Conclusion: Although hospice care in general medical ward added extra tasks, it helped clinical nurses recover professional identity and led to growth of nursing by acquiring new knowledge and skill in hospice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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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그 내용을 분석한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 이다.
본 연구는 호스피스병동 간호사의 역할변화 경험을 알아보고자 일반병동과 호스피스병동 경험을 모두 가지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은 참여자들끼리 그들의 관심사에 관하여 서로 대화를 이끌어 가며 각자의 생각과 경험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고 탐구와 발견에 유용한 질적 연구 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스 병동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의 역할 변화 경험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호스피스 서비스의 질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1) 1단계-연구 시작 시기: 연구 계획 단계부터 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포커스 그룹 연구방법을 포함하는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간호학 교수 1인과 함께 의논하여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에 합당한 질문을 개발하였다. 또한 보조 진행자가 작성하는 현장 노트와, 포커스 그룹 토의 내용을 녹음한 테이프를 듣고 녹취록을 만들어 이를 분석하는 테이프 분석 방법을 사용하기로 잠정적으로 결정하였다.
2) 2단계-포커스 그룹 도중: 참여자들에 대한 기초 정보는 준비된 설문지를 이용해 수집하였다. 토의가 진행되는 동안 주의 깊게 경청하고 녹음기를 활용했으며 이해되지 않거나 모호한 내용은 추가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현장노트를 기록하였다.
4) 4단계-전체 포커스 그룹 종료 후 그룹 토의를 진행하는 동안 정기적으로 분석 전략을 검토하였다. 면담이 끝날 때마다 토의 내용 전체에 대한 녹취록을 만들어 현장 노트와 함께 정리하고 분석을 실시한 후 다음 면담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이에 기초해 요약된 녹취록을 만들었다. 다시 유사한 주제들을 비교, 대조하는 과정을 거쳐 의미 있는 진술을 선정하고 이를 2가지 연구 문제 별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보조 진행자가 작성하는 현장 노트와, 포커스 그룹 토의 내용을 녹음한 테이프를 듣고 녹취록을 만들어 이를 분석하는 테이프 분석 방법을 사용하기로 잠정적으로 결정하였다.
대해 요약,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토의 진행동안의 기록지를 다시 읽으면서 연구 결과에 포함될 필요가 있는 언급은 무엇인지, 다음 포커스 그룹에서 수정,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점검하였다.
면담이 끝날 때마다 토의 내용 전체에 대한 녹취록을 만들어 현장 노트와 함께 정리하고 분석을 실시한 후 다음 면담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기간은 2006년 5월에서 7월까지 2개월 동안이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3주 간격으로 3회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충분한 사전설명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가를 결정하였으며, 면담은 소음이 적고 조용하며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참여자들이 근무하는 병원 내 호스피스상담실에서 이루어졌고 1회 면담 시 소요된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였다.
3회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충분한 사전설명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가를 결정하였으며, 면담은 소음이 적고 조용하며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참여자들이 근무하는 병원 내 호스피스상담실에서 이루어졌고 1회 면담 시 소요된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정보는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기 전에 수집하였으며 포커스 그룹 연구 방법과 호스피스 간호 경험이 있는 교수 1인의 진행하에 참여자들의 경험에 대한 솔직한 진술을 유도하는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충분한 사전설명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가를 결정하였으며, 면담은 소음이 적고 조용하며 편안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참여자들이 근무하는 병원 내 호스피스상담실에서 이루어졌고 1회 면담 시 소요된 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정보는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기 전에 수집하였으며 포커스 그룹 연구 방법과 호스피스 간호 경험이 있는 교수 1인의 진행하에 참여자들의 경험에 대한 솔직한 진술을 유도하는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였다. 참여자들의 동의하에 면담내용을 녹음하였고 면담 현장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및분위기를 기록하기 위해 현장노트를 활용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자료는 실수와 백분율, 최대치와 최소치, 평균 등으로 구하였고, 포커스그룹 연구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Kruger (1998) 가 제시하는 분석 과정, 즉 연구 시작 시기, 포커스 그룹 도중, 포커스 그룹 직후, 전체 포커스 그룹 종료 후등 4단계의 지침 사항을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이상의 단계를 거친 후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간호학 교수 1인과 함께 녹취록을 반복적으로 한 줄 한 줄 읽으면서 토의 내용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였고 이에 기초해 요약된 녹취록을 만들었다. 다시 유사한 주제들을 비교, 대조하는 과정을 거쳐 의미 있는 진술을 선정하고 이를 2가지 연구 문제 별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관한 정보는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기 전에 수집하였으며 포커스 그룹 연구 방법과 호스피스 간호 경험이 있는 교수 1인의 진행하에 참여자들의 경험에 대한 솔직한 진술을 유도하는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였다. 참여자들의 동의하에 면담내용을 녹음하였고 면담 현장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및분위기를 기록하기 위해 현장노트를 활용하였다.
준비된 설문지를 이용해 수집하였다. 토의가 진행되는 동안 주의 깊게 경청하고 녹음기를 활용했으며 이해되지 않거나 모호한 내용은 추가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현장노트를 기록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 참여자는 서울 시내에 위치한 일 대학병원의 호스피스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중 일반병동에 근무하다가 호스피스 병실을 포함하는 내과병동에서 근무하게 되어 일반 환자와 호스피스 환자 간호 경험이 비교 가능하고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12명으로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참여자들은 처음부터 새로 개설되는 독립 호스피스병동에 배치된 것이 아니라 내과병동에 근무하면서 호스피스병상의 지정으로 인해 말기환자 호스피스 간호에 참여하게 된 것으로 사전에 호스피스 교육을 받지 않았으며 동기 부여가 약한 것이 사실이었다.(4) 그러나 참여자들이 호스피스 간호를 하면서 신체적인 간호 외에도 심리사회영적인 측면을 함께 포괄하는 간호를 하게 되었으며, 가족'이 보인다고 한 것은 호스피스 환자의 특성상 호스피스간호에 참여하는 간호사들은 총체적인 돌봄을 제공해야 한다고 한 Kim과 Choi,15) 일반 병동(10.1%)에 비해 호스피스 병동(53.7%)에서 간호사들이 보다 정서적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가족영역의 간호가 유의하게 많았음을 보고한 노유자 등16) 및 호스피스 환자 간호시 전인간호 실시가 가능하다고 보고한 김미혜 등1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데 이는 대상자들이 호스피스환자 간호를 하면서 경험한 '변화된 역할'이 선행연구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보여준다.
1) 교육의 필요 모든 참여자들은 병원 측에서 호스피스 병상을 지정하기 전에 먼저 관련 병동의사와 간호사에 대한 호스피스 교육을 하였다면 호스피스 간호를 하면서 느끼게 된 죄책감, 갈등, 부담감 등을 덜 느끼고보다 효과적으로 호스피스 환자 간호에 임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하였으며 호스피스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가 충분히 정립되지 못한 상태에서 호스피스 환자를 돌보며 우왕좌왕했던 자신들의 경험과 사전 지식이 없어 완화의료적 접근을 하지 못하던 전공의들과의 마찰을 토로하면서 자신들과 같은 시행착오를 미연에 방지하기위해 의료진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실무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14).
1) 기계적인 간호에서 인간적인 간호로의 변화: 연구 참여자들은 호스피스 환자를 돌보면서, '업무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따뜻한', '마음까지 돌보는', '관심어린', ' 정서적 측면을 중시하는', '이해의 폭이 넓어진', '수동적에서 능동적인', '자발적인', '인간미 있는' , 등 기계적인 간호에서 인간적인 간호로의 변화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2).
1) 두려움: 호스피스 환자 간호 이후 간호사 들이 경험한 것은 낯선 호스피스 환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자신의 근무 시간에 임종을 맞이할 것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호스피스 환자를 통해 본 자신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두려움인 것으로 나타났다(표 6).
1차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호스피스 간호를 하면서 경험한 역할 변화는, 기계적인 간호에서 '인간적인 간호로의 변화', '임종을 지키는 간호', '가족지지 및 상담' , '팀워크 조율' 등 총 4개의 범주로 확인되었다.
2) 난감함: 연구 참여자들은 처음으로 호스피스 환자를 간호하게 되었을 때 접근 방법을 몰라 갈등하는 경우가 많았고 호스피스 관련 업무에 새롭게 적응하느라 힘들었으며 함께 일하는 전공의 역시 호스피스 환자에게는 부적절한 처방지침으로 접근하여 혼란스러웠음을 토로하였다. 또한 연구 참여자 12명 전원은 호스피스환자를 간호하게 되기 이전에 체계적인 호스피스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표 7).
2) 임종을 지키는 간호: 일반 병동에서는 임종과정이 시작되면 응급 상황으로 보고 DNR (Do Not Resuscitation)이 아닌 경우 중환자실로 이동하기 때문에 환자의 죽음을 경험할 기회가 적었으나 호스피스 병동에서는 임종하는 환자를 간호하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많고 일반 병동에서와 달리、'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환자와 함께 보냄', '환자의 안위를 즉각적으로 도모', '편안한 죽음을 위해 노력', '임종간호 기술의 향상' 등 일반병동에서의 임종 간호와 비교해 볼 때 임종으로 가는 과정 동안 가족과 함께 환자 옆을 지키며 환자를 돌보는 시간과 정성이 더 많아진 임종을 지키는 간호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3).
2) 호스피스 독립병동의 개설: 참여자들은 전통적인 의료관리가 필요한 일반환자와 호스피스 완화의료가 필요한 말기 암환자를 한 병동에서 함께 간호하는 것은 해당 환자들의 혼란, 담당 간호사의 업무 부담과 역할혼란, 전공의들의 접근방식의 혼란 등을 야기하며, 질높은 호스피스 간호 제공과 의료진의 소진예방을 위한 다양한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효율적인 공간 배치와 팀워크 등을 위해 호스피스 환자만을 위한 독립병동의 개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15).
3) 3단계-포커스 그룹 직후: 그룹 토의 내용이 제대로 녹음되었는지 현장에서 테이프를 점검하고 토의 내용에 대해 요약,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토의 진행동안의 기록지를 다시 읽으면서 연구 결과에 포함될 필요가 있는 언급은 무엇인지, 다음 포커스 그룹에서 수정,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점검하였다.
3) 가족지지 및 상담: 호스피스 간호를 수행한 이후 참여자들은 간호의 대상에 가족을 포함하게 되었다고 하였는데,'보호자를 인간적으로 대함', '가족들에게 관심이 생김', '보호자를 돌보고 지지함' '보호자 교육', '환자 가족과의 유대관계 확대' 등 예전에 비해 환자를 지키는 가족들의 존재를 더 인식하게 되고 보호자들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게 되었으며 가족지지와 상담을 하게 된 것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4).
3) 성숙해짐 호스피스 환자 간호에 참여하게 된 이후로 참여자들은, 삶을 재정비하는 기회', , 나를 돌아보는 기회, , , 후회하지 않는 삶에 대해 생각, , , 죽음의 존재를 인식, , , 견문이 넓어짐, , , 개인적인 신앙의 성숙, , , 가족의 소중함을 느낌, 등 다양한 경험과 성숙을 경험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표 8).
4) 업무의 부담감: 일반환자 간호와 함께 호스피스 환자 간호에 참여하게 된 이후로 참여자들은 간호사 인력의 부족, 호스피스 관련 업무의 가중, 일반환자가 말기환자와 같은 병실을 사용하기를 꺼리는 점, 홍보 미흡, 역할수행의 혼돈 및 호스피스 병동에 대한 기대감에 부응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부담감 등 독립병동이 아닌데서 오는 시스템 미비와 홍보부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어 난감함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9).
5) 미안함: 호스피스 환자 간호에 참여하게 된 이후로 참여자들은 말기환자들에 대한 돌봄 요구를 모두 충족시켜주지 못해서 안타까움, 죄책감 등 미안함을 경험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표 10).
6) 뿌듯함: 참여자들은 호스피스 간호를 하면서 '간호사로서의 정체성을 찾게 됨', '역할 확대, , '보람, , , 환자 가족들과의 관계 확대', , 자신의 성장에 대한 자랑스러움' 등 뿌듯함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11).
7) 감정이입: 호스피스 환자를 간호하면서 참여자들은 슬픔 등 감정이입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12).
8) 우울: 호스피스 환자를 간호하면서 참여자들은 환자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 마음이 무거워지고 잦은 임종을 대하면서 심적 부담감을 느끼는 등 우울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13).
결론적으로 호스피스 환자와 가족을 간호하는 간호사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통해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영적인 부분을 포함하는 전인간호, 가족을 배려하고 팀웍을 중시하는 발전된 간호를 수행하게 되었으며 개인적으로도 삶과 죽음을 이해하게 되는 성숙을 경험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호스피스간호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는 호스피스병동이 전용병상을 지정하는 병동내 병동보다는 독립적인 호스피스병동 형태인 것이 바람직하고 호스피스병동에 근무하게 된 간호사들이 보다 잘 적응하고 효율적인 호스피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적절한 호스피스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후속연구
구성원은 그룹의 주제와 관련하여 공통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대상을 선택하며 이들이 그룹토론 중에 말하는 것이 포커스그룹에서의 핵심자료인데 이러한 토론을 통하여 연구주제에 관한 해석적인 통찰력을 얻게 된다(2) 이는 호스피스 환자를 간호하게 됨으로서 역할변화를 체험한 간호사들의 경험을 질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유용한 방법이라고 하겠다. 다만 연구의 대상자가 일 대학병원 호스피스병동 근무자이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는 제한점이 있다.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호스피스간호서비스의 제공을 위해서는 호스피스병동이 전용병상을 지정하는 병동내 병동보다는 독립적인 호스피스병동 형태인 것이 바람직하고 호스피스병동에 근무하게 된 간호사들이 보다 잘 적응하고 효율적인 호스피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적절한 호스피스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필요가 있다. 이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호스피스 제도의 정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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