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 다발 자가 슬괵건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Double-bundle Anterior Cruciate Ligament Reconstruction using Autogenous Hamstring Grafts 원문보기

대한관절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rthroscopy society, v.12 no.2, 2008년, pp.112 - 117  

최남용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남원식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양영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한창환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문찬웅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권재영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  송현석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정형외과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이중 다발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등장성과 해부학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는 전방십자인대 손상 환자에서 부가적인 전내측 입구를 통한, 자가 슬괵건을 이용한 이중 다발 재건술의 임상적 결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05년 1월부터 2006년 7월까지 자가 슬괵건(hamstring tendon)을 이용하여 이중 다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시행한 60예(남자: 52예, 여자: 8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평균 나이는 31.7세($20{\sim}51$세)였다. 평균 추시 기간은 13.4개월($12{\sim}16$개월)이었다. 슬관절의 경골 조면 부위에서 수평 사위(horizontal-oblique)의 피부 절개를 시행하여 반건양건(semitendinosus tendon)과 박건(gracilis tendon)을 얻었다. 후외측 다발을 위한 경골 터널은 해부학적인 위치에 만들었다. Yasuda 등이 보고한 방법을 변형하여, 후외측 다발을 위한 대퇴골 터널은 부가적인 전내측 입구를 통하여 만들었다. 전내측 다발에 대하여는 통상적인 방법으로 터널을 만들었다. 후외측 다발은 박건을, 전내측 다발은 반건양건을 사용하였다. 최종 추시시 관절 운동범위, 전방 전위 정도(KT-1000 관절계), pivot-shift 검사로 임상 결과를 평가하였다. 슬관절의 기능적 평가는 Lysholm score와 modified Feagin Scoring System를 측정하였다. 결과: 최종 추시시 관절 운동 범위 제한은 없었다. KT-1000 관절계를 이용한 정상측과의 비교에서 경골 전방 전위가 술전 평균 8.4 mm에서 술후 평균 1.7 mm로 향상되었다(p<0.05). Lysholm score는 술전 평균 64.1점에서 술후 평균 92.2점으로 향상되었다(p<0.05). Modified Feagin Scoring System에 의한 기능 평가에서는 90%에서 우수 이상의 결과를 보였다. 결론: 부가적인 전내측 입구를 통한, 자가 슬괵건을 이용한 이중 다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우수한 임상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Double-bundle reconstruction of anterior cruciate ligament(ACL) has the advantage of restoring the isometry and original function of AC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clinical results following double-bundle reconstruction of ACL using autogenous hamstring grafts through 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Yasuda 등16)은 다른 술자들의 방법에 비해 대퇴 외과의 좀더 후방, 원위부에 후외측 다발의 해부학적 위치를 정하고 재건술을 시행하여 임상적으로 더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고 하였다17). 본 연구에서는 Yasuda 등16)이 보고한 술식을 변형하여 부가적인 전내측 입구(accessory anteromedial portal)를 이용하여 후외측 다발을 위한 대퇴골 터널을 보다 해부학적인 위치에 재건하였으며, 그 결과를 문헌 고찰과 함께 보고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방십자인대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지속적인 슬관절의 불안정성과 반월상 연골 파열,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 등을 초래할 수 있어서, 근래에는 적극적인 재건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방십자인대는 전내측 다발(anteromedial bundle)과 후외측 다발(posteromedial bundle)로 이루어져 있다. 슬관절을 거의 신전한 상태에서는 후외측 다발이 주로 경골의 전방 전위에 저항하는 역할을 하고, 굴곡한 상태에서는 주로 전내측 다발이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된다3,12).
전방십자인대 파열로 인해 초래할 수 있는 문제점은?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지속적인 슬관절의 불안정성과 반월상 연골 파열,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 등을 초래할 수 있어서, 근래에는 적극적인 재건술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방십자인대는 전내측 다발(anteromedial bundle)과 후외측 다발(posteromedial bundle)로 이루어져 있다.
슬관절을 거의 신전한 상태에서 전방십자인대의 후외측 다발의 역할은? 전방십자인대는 전내측 다발(anteromedial bundle)과 후외측 다발(posteromedial bundle)로 이루어져 있다. 슬관절을 거의 신전한 상태에서는 후외측 다발이 주로 경골의 전방 전위에 저항하는 역할을 하고, 굴곡한 상태에서는 주로 전내측 다발이 이러한 역할을 하게 된다3,12). 일반적인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전내측 다발만을 재건하는 단일 다발 재건술(singlebundle reconstruction)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