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SC 시스템 구축을 위한 호텔기업의 성과지표 개발
Development of Management Performance Index Building BSC System for Hot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8 no.9, 2008년, pp.234 - 241  

정태웅 (경기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으로서 호텔은 전략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경쟁력 기반을 견고하게 하고, 업무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IT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업무프로세스와 컴퓨터를 결합하여, 호텔업무의 상당부분을 전산화(Computing)함으로써 조직유효성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전략적 시스템 구축에 있어, 고려되고 있는 BSC(균형성과표)시스템과 관련하여 재무적 관점과 비재무적 관점에서 시스템화할 측정지표 발굴에 그 목적이 있다. 호텔기업의 경영성과를 측정함에 있어 재무적 측정과 더불어 비재무적 성과(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에 일선근무자 및 의사결정자들이 시스템에 반영하고자 하는 중요요소를 파악하여, 기업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과 전문가 인터뷰(팀장급이상)를 통해 각 관점별 중요순위를 판별하였다. 연구결과는 서비스를 주된 경쟁도구 삼고 있는 호텔기업은 재무적 성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고객 및 임직원의 만족도와 서비스에 대한 품질이 중요한 성과지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이를 근거로 기업특성에 맞는 BSC도입과 경영성과개선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eature of the hotel business as a labor intensive industry and its heavy dependence on man power is relatively bigger than other industries. the important factors influencing the customer`s decision making are tangible facilities and intangible service qualities. however, the changes in econom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호텔기업의 경우 경영전략수립시 재무적 측정지표의 강조와 더불어 비 재무적인 지표들도 동시에 고려되는 균형잡힌성과의 관리를 통한 가치경영이 바람직하며, 단기적인 측면보다 장기적인 측면과 전략적 측면을 고려하고, 결과위주의 경영방식에서 과정위주의 경영방식의 전환과 함께 기업의 세부활동을 목표, 전략 및 비전에 일치시키는 통합된 성과시스템으로서 BSC를 도입, 실행하는 당위성을 갖게 하였다[4].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의 실증에 사용될 BSC 각 관점별 성과지표를 도출하고, 이를 특 1급 호텔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여 관련 요인인 혁신 및 성장 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고객 관점들이 인과관계의 사슬구조로 연결되어 궁극적으로는 재무적 관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며, 호텔기업의 특성에 맞는 균형성과표의 측정 지표를 만드는데 연구의 주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기업이 서비스산업의 대표적인 산업으로서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종사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나, 내부운영시스템, 종사원의 만족과 고객만족이 호텔의 경영성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하에 BSC를 활용을 통해 경영성과를 판단함에 있어 관점별 유의한 성과지표를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균형성과표(BSC) 모형을 바탕으로 기업의 전략목표를 일관된 성과측정지표들로 전환시킬 수 있는 종합적인 틀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다만 본 연구를 실증분석함에 있어 서울지역의 특1급호텔만을 표본으로 하여 결과를 전체호텔로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조사대상 또한 전체 임직원 대상이 아닌 조사시기의 각 팀별표본을 산출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산업은 어떤 사업으로 전망하고 있나요? 관광산업은 정보통신, 환경산업과 더불어 21세기 세계경제를 이끌어갈 3대 사업으로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오늘날 세계 각 국은 경제성장, 교육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나타난 개인의 의식변화, 생활양식의 변화로 관광측면에서 양적·질적 발전을 이룩하였으나[1], 호텔의 객실판매율과 평균객실료의 증가는 저조하고 인건비를 포함한 제경비는 계속 증가함으로 인해 비탄력적인 경영관리를 하고 있다.
호텔기업은 어떤 역할이 강조 되고 있나요? 따라서 호텔기업은 탄력적인 경영관리를 위해 경영정보 시스템의 구축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경영전략과 사업단위별 전략의 가치를 평가하고 기업가치의 안정적 증대를 위해 호텔 경영자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2].
일부 상위직급(임원 등)의 경우 설문에 대한 응답을 분석에서 제외시킴으로 갖는 한계는 무엇인가요? 따라서 일부 상위직급(임원 등)의 경우 설문에 대한 응답이 이루어지지 않아 분석에서 제외시켰다. 이는 해당기업의 조직 목표에 대한 의사결정이나, 방향설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집단이 제외되어 호텔종사원의 대표성을 갖지 못한다는 한계를 갖는다. 조사시기 2008년 2월 11일부터 2월 29일까지 실시하였는데, 이는 최초 2월 15일 1차조사 후 이를 근거로 2차, 3차조사를 2월 20일부터 실시하였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최승이, "국제관광론", 서울, 대왕사, p.43, 2001. 

  2. 조현숙, "한국 호텔기업의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15, 2000. 

  3. 김학범, "재무적.비재무적 성과지표의 인과적 통합방안", 경남대학 산업경영, 제20권, p.75, 1997. 

  4. 윤금상, 유홍성, "균형성과표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II)", 인하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경상논집, p.16, 2002. 

  5. 김수영, "호텔경영계약의 체결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30, 2000. 

  6. 정재덕, "호텔산업의 경영성과 결정요인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92-105, 2000. 

  7. 윤상은, "호텔기업의 BSC 측정요인간 인과관계 분석", 제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38, 2004. 

  8. 박정아, "관광호텔 경영성과 평가를 위한 BSC 평가지표 간의 인과관계",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86-88, 2001. 

  9. 서창석, "호텔업의 경영성과 동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박사학윈논문, 세종대학교 박사학윈 논문, pp.74-81, 2002. 

  10. 박무현, 박정아, "관광호텔산업의 BSC 관점간의 연계성 분석", 관광학회 관광학 연구, Vol.28, No.3, pp.161-179, 2004. 

  11. 조병탁, "전략적 성과측정 시스템 구축", 한국생산성본부, pp.51-85, 1999. 

  12. 박정아 "관광호텔 경영성과 평가를 위한 BSC 평가지표 간의 인과관계",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03-112, 2001. 

  13. 정구점, "BSC를 활용한 호텔경영성과 평가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pp.155-169,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