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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망에서의 SLA(Service Level Agreement) 표준 지표 모델
A Model of SLA(Service Level Agreement) Standard Metrics for IP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논문집 (중), 2002 Nov. 15, 2002년, pp.1241 - 1244  

유용덕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오명환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훈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길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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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 전세계를 연결하는 컴퓨터 망으로서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정보통신 서비스 창출과 향상된 성능을 가진 장치들의 개발 등으로 인해 과거 어느 때보다도 정보통신서비스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업자들도 기존의 가입자의 양적 확장에 치중하던 경향에서 탈피하여 보다 저렴한 고속/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가입자들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업자들이 정보통신서비스 시장에서 다른 경쟁업체에 비하여 우위를 차지하고 보다 높은 수익창출을 위한 중요한 관건은 바로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통신 서비스의 품질 보장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사업자들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통신서비스 품질 보장은 기존의 단순한 서비스 품질 보장 차원의 수준을 넘어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 투명성 및 객관성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관한 입증 방법을 체계화한 것이 서비스 수준 규약(Service Level Agreement : SLA)이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수준 규약의 개념과 SLA 표준화 동향을 소개하고, 현재 가장 보편적인 망인 IP 망에서의 표준화 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얻어진 SLA 표준 지표 모델에 대해서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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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국내외적으로 정의된 표준화된 지표 모델이 정의되어있지 않아서 서비스 제공업자들은 자신들이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서비스에서의 SLA 와 관련한 지표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체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SLA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현재 가장 보편적인 망인 IP 망에서의 표준화 동향 분석을 통하여 SLA 표준 지표 모델을 제시한다.
  • 인터넷 사업자들은 가입자들에게 보장한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 시키려고 노력하기 시작하였으나 아직 인터넷 서비스 품질 보장에 대한 표준이 정해지지 않음에 따라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이런 서비스에서의 SLA 와 관련된 지표들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품질 보장(SLA) 표준 지표 모델에 대한 연구로서 통신망에 대한 사용자의 서비스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서비스별, 망별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품질 보장 지표 모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과제로서 서비스 또는 망별 SLA 지표를 정의하여 통합 SLA 관리 및 품질관리시스템 품질 측정 지표 정의에 활용되도록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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