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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3 no.5, 2008년, pp.602 - 611
유회종 (호서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서현주 (호서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 문남미 (호서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The sound design performed in the production of media contents, such as TV, movie, and CF, have been conducted through the experienced feeling of some experts in the aspect of auditory effects that communicates stories. Also,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f the quantitative approach and verifi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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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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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사운드디자인작업은 어떠한 관점에서 만들어졌는가? | 특히, 디지털미디어에서 사운드의 역할은 영상과 더불어 인간의 지각을 자극, 인지도를 높이고,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사운드디자인작업은 주로 전문가들의 특정 영역이였고, 그것은 수용자 입장(객관적)이기 보다는 작가적 입장(주관적)에서 만들어지고 완성되었다. D-TV방송의 본격개시와 다채널, 다매체 환경은 음향의 역할이 단순 정보전달차원에서 실감음향시대로 전환되고 있으며 수용자 입자에서 사운드가 디자인되어야 하는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 |
디지털미디어에서 사운드의 역할은 무엇인가? | 비주얼(visual)과 사운드(sound)는 그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구조로서 같은 시간과 공간 속에 동시성을 가지고 표현(design)되어 작가의 의도를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미디어에서 사운드의 역할은 영상과 더불어 인간의 지각을 자극, 인지도를 높이고,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사운드디자인작업은 주로 전문가들의 특정 영역이였고, 그것은 수용자 입장(객관적)이기 보다는 작가적 입장(주관적)에서 만들어지고 완성되었다. | |
미디어콘텐츠에서 사운드디자인설계의 차이가 커뮤니케이션효과에 미치는 수용자 감응변화 차이를 알아보고자 뇌 지수 비교방법으로 실시한 비 동등성 대조군 유사실험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음악위주의 사운드디자인 그룹의 실험 전, 후 뇌지수 비교에서 유의한 활성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이는 음악이 수용자감정변화에 의미가 없다는 해석 보다는 영상 쪽으로의 심리가 더 집중되었거나 영상과 음향이 결합되어 오히려 유의한 차이가 없을 가능성도 있다. 둘째, 음향효과위주의 사운드디자인 시청그룹의 실험 전, 후 뇌 지수 비교에서 주의지수와 정서지수 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역시 인간의 감정은 강한 소리와 변화하는 음색 등의 소리구조에 관심을 보인다는 Donald Broadbent (1958)의 이론을 지지하며, 정서지수의 변화는 그 만큼 좌측 α파 - 우측α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인지효과의 해당 뇌 지수인 주의지수(ATQ)를 A트랙과 B트랙을 비교한 결과 좌: p=. 097, 우: p=. 096 (p< 0.10)로 A트랙이 B트랙보다 높은 활성화 차이를 보였다. 이는 음악위주의 사운드디자인이 음향효과디자인보다 수용자에게 더 높은 관심과 집중도를 보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넷째, 감성효과에 해당하는 정서지수(EQ)를 A트랙과 B 트랙 비교결과 p=. 082 (p<0.10) 로 A트랙이 B트랙보다 높은 활성화를 보였다. 이 역시 음악위주의 사운드디자인이 음향효과위주의 디자인보다 정서적으로 감성효과가 높게 관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기억활성효과에 해당하는 뇌 활성지수(ACQ)는 A트랙과 B트랙 비교결과 좌뇌p=. 812, 우뇌p=. 729로서 유의한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이는 실험에 사용된 콘텐츠의 시간이 60초로 활성화정도에 영향을 못 미쳤을 수도 있어 시간을 늘리는 등의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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