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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폐비닐로 개질된 아스팔트의 저장안정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orage Stability of Waste Vinyl-Modified Asphalt 원문보기

엘라스토머 = Elastomer, v.43 no.3, 2008년, pp.191 - 198  

김강산 (수원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홍영근 (수원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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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개질재로 쓰이고 있는 폴리에틸렌은 아스팔트와의 비중차와 비상용성으로 인하여 상분리가 일어난다고 알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분리를 억제하기 위하여 폴리에틸렌을 가교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과산화물을 사용하여 상분리 억제를 시도하였다. 폴리에틸렌 수지로는 폐비닐을 사용하였으며, 과산화물로는 디큐밀퍼옥사이드와 로로일퍼옥사이드를 사용하였다. 현미경상으로는 과산화물이 첨가되어 상분리가 억제되었다. 그러나 유변물성을 측정한 결과는 아스팔트와 폴리에틸렌은(비록 폴리에틸렌이 가교된다 하더라도) 분자단위에서는 서로 섞일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기계적 시험(인장강도, 마샬안정도, 동적안정도)에서는 매우 우수한 물성을 보여주어 소성변형에 대한 저항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기존의 슈퍼팔트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said that polymer modified asphalt using polyethylene as modifier would show phase separation due to density difference and incompatibility between asphalt and polyethylene. In this study, to prevent coalescence of polyethylene in asphalt, we employed peroxides as phase separation inhibitor. 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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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분자를 이용하여 아스팔트 혼합물(asphalt concrete)의 바인더 역할을 하는 물질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개질하고, 그에 따른 혼합물의 소성변형 내구성 및 강도의 향상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특히 저장탱크에서 아스팔트와 개질제간의 비중차와 비상용성 때문에 발생하는 상분리로 인한 저장안정성의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현미경을 통한 형태학적인 관찰과 레오메터를 통한 점탄성적인 거동을 분석하였다.
  • 고분자 물질로는 폐비닐을 이용하였으며 개질보조제로서 과산화물을 사용하였다. 물성 비교를 위하여, 개질아스팔트로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Superhphalt도 제조하여 본 연구에서 얻고자 하는 개질아스팔트와의 성능을 함께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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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스팔트 개질재로 무엇이 사용되는가? 아스팔트 개질재로 쓰이고 있는 폴리에틸렌은 아스팔트와의 비중차와 비상용성으로 인하여 상분리가 일어난다고 알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분리를 억제하기 위하여 폴리에틸렌을 가교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과산화물을 사용하여 상분리 억제를 시도하였다.
아스팔트의 소성변형의 경우 어떻게 도로운전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 아스팔트의 소성변형은 공용 중에 반복되는 차륜하중에 의해 아스팔트 포장층에 변형이 누적되어 노면 위에 영구 잔류 변형으로 남는 현상이다. 이는 차량을 훼손하거나 운전자의 핸들조작을 어렵게 하여 도로운전안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1
도로포장체의 손상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에 따라, 아스팔트 도로포장체의 조기 파손이나 수명단축 등이 발생하여 그에 따른 사고위험과 유지보수의 비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도로포장체의 손상 원인으로는 교통하중의 증가, 환경조건, 제품의 품질, 시공불량 등을 들 수가 있다. 이 중 대표적인 아스팔트 도로포장체의 손상 원인으로 소성변형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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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박태순, 국내 아스팔트 포장의 소성변형 원인 및 대책, 한국도로포장공학회, 2, 13 (2000) 

  2. A.A. Kadi, B. Brahmimi, and M. Bousmina, "Polyuer Blends for Enhancecd Asphalt Binders", Polym. Eng. and Sci., 36, 1724 (1996) 

  3. G. Wen, Y. Zhang, and Y. Zhang, "Vulcanization Characteristics of Asphalt/SBS Blends in the Presence of Sulfur", J. of Appl. Polym. Sci., 82, 989 (2001) 

  4. F.J. Navarro, P. Partal, F.J. Martinez, and C. Gallegos, "Influence of Processing Conditions on the Rheological Behavior of Crumb Tire Rubber- Modified Bitumen", J. of Appl. Polym. Sci., 104, 1683 (2007) 

  5. M. Murphy and M. O'Mahony, "Recycled Polymers for Use as Bitumen Modifiers", J of Mat. in Civil Eng., 24, 306 (2001) 

  6. 김영식, "농업용 멀칭 폐비닐 건식 처리 공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환경자원공사 보고서, 2003 

  7. H. Aglan, "Polymeric Additives and Their Role in Asphaltic Pavements", J. of Elastomers and Plastics, 25, 307 (1993) 

  8. C.E. Carraher Jr., Polymer Chemistry, Marcel Dekker, NY, 1992 

  9. A.A. Yousefi, "Polyethlene Dispersion in Bitumen", J. of Appl. Polym. Sci., 90, 3183 (2003) 

  10. G. Polacco, J. Stastna, and P. Michalica, "Memory Functions in Polymer Modified Asphalts", J. of Appl. Polym. Sci., 104, 2330 (2007) 

  11. R.M. Christensen, Theory of Viscoelasticity, An Introduction, Academic Press, NY, 2002 

  12. L.H. Sperling, Introduction to Physical Polymer Science, John Wiley & Sons, NY, 2001 

  13. J.S. Chen and C.C. Huang, "Fundamental Characterization of SBS-Modified Asphalt", J. of Appl. Polym. Sci., 103, 281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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