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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아동의 조음능력 및 음운변동 특성
Articulation Ability and Phonological Process i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15 no.3, 2008년, pp.133 - 144  

류현주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  김향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  김화수 (루터대학교 복지재활학부 언어치료학) ,  신지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amined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s articulation accuracy and phonological process using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APAC), and compared them with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4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betwee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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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자음정확도와 음운변동에 대해 알아보고 정상발달 아동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차이가 있다면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 어머니의 조음능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아동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자음정확도와 음운변동에 대해 알아보고 정상발달 아동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차이가 있다면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아동 어머니의 조음능력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아동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수용언어능력을 평가하여 어휘력문제가 본 과제인 조음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아동들을 평가에서 제외하기 위하여 그림어휘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림어휘력 검사 결과 백분위수가 10%ile 이상인 아동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 박상희(2006)의 연구에서도 어머니와 아동의 조음 관련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밝혀 어머니의 영향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나 통계적 언급에 그쳐 설명력이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과 어머니의 조음 관련성을 시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를 통해 아동과 어머니의 조음관련성을 검토하고 설명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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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그런데 일부의 학령 전기 및 학령기 아동들은 연령에 맞지 않는 부정확한 발음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를 겪을 수 있다(김민정 등, 2005). 조음음운장애의 원인은 기질적 원인과 기능적 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기능적 원인의 경우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파악하기가 어렵고 조음에 미치는 영향도 상이하여 개인차와 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좀처럼 진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게다가 최근 급속한 사회의 변화와 발달로 인해 보다 실효성 있는 연구를 위해서는 과거에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환경적 변수들을 고려해야만 한다.
우리나라의 독특한 음운체계 분류는 무엇인가? 이는 다문화가정 아동이 정상발달 아동에 비해 단순히 조음발달이 느린 것인지 아니면 특이한 음운변동을 보이는 것인지를 변별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특징이며, 이러한 원인으로 어머니의 음운변동과 아동의 조음발달상 특성과의 관련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평음, 경음, 격음의 세 분류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분류로 이러한 음운체계가 아닌 언어 환경에서 자라온 대부분의 결혼이민자여성의 경우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해 정확한 분류체계대로 조음하는데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긴장도 및 기식도에 있어 많은 오류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조음방법별 점수를 이용해 자음정확도를 조사한 결과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 파열음, 비음, 유음, 마찰음의 수행력은 표준점수가 모두 -1표준편차 이내로 정상발달 범위에 속하였다. 단, 파찰음의 수행력은 -1에서 -2표준편차 사이로 정상발달 범위이나 다문화가정 아동이 정상발달 아동에 비해서 수행력이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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