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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비용 기반 글로벌 항만 물류네트워크 모델 구축
Design of Global Port Logistics Network Model Based on Minimum Cos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1 = no.127, 2008년, pp.65 - 72  

장운재 (목포해양대학교) ,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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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항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우리나라의 새로운 항만정책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항만 물류네트워크의 구축을 위해 세계 50위 항만 중 21개의 항만을 중심으로, 컨테이너 화물량과 기항지를 분석하여 EU, 북미를 연결시 최소 물류비용인 동아시아 지역의 4개의 대표항만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동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 홍콩, 상하이, 부산항이 추출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싱가포르, 홍콩, 상하이항에 해외 터미널을 운영하고 부산항과 연계하는 글로벌 항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화물을 확보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contribute in establishing new port policy by research and analysis in design of global port logistics network in the East Asia region. In order to build such port logistics network, 21 ports located in East Asia among the world's 50th largest ports were selected in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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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컨테이너 화물의 적재율은 (박과 정, 2002)의 논문을 참고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 1에 보이는 바와 같이 유럽항(로테르담항) ~ 동아시아(4개 권역) ~ 북미항(로스엔젤레스항)으로 컨테이너를 운송할 때 컨테이너 선형별 비용이 최소가 되는 항만들을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총비용과 TEU당 비용을 산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역내를 포함하여 북미와 유럽을 연결하는 동아시아 지역의 글로벌 항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러한 글로벌 항만 물류네트워크는 동아시아 각 국가간 최소비용에 기초하여 화물을 집화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에 권역별 거점항만을 확보하고, 권역별 거점항만을 중심으로 역내 피더망으로 연결하여야 한다.
  • 대표하는 4개의 대표항만을 추출하고자 한다. 또한 간선항로 및 피더항로에 대한 구축방법을 기술하고, 간선항로와 피더항로를 모두 고려한 글로벌 항만 물류네트워크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아시아 지역 21개의 주요 항만에 대한 물동량 정기선의 기항항로 패턴 등을 고려하여 동아시아 지역을 4개의 권역으로 분할하고, 북미항 및 유럽항을 연결할 경우 항만 물류네트워크상 물류비용이 최소인 동아시아 4개 권역을 대표하는 4개의 대표항만을 추출하고자 한다. 또한 간선항로 및 피더항로에 대한 구축방법을 기술하고, 간선항로와 피더항로를 모두 고려한 글로벌 항만 물류네트워크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소비용 기반 항만 물류네트워크 구축방법을 제안하고 동아시아 역내 및 북미 또는 유럽을 연결하는 동아시아의 글로벌 항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그 결과북미와 유럽을 연결하는 동아시아에서 최소비용이 되는 항만물류네트워크상의 4개 권역 대표항만은 싱가포르항, 홍콩항, 상하이항, 부산항이며, 세계 3대 경제 블록간 평균 선형인 포스트파나막스(5, 000 TEU)급 컨테이너선으로 연결시 TEU당비용은 2, 291 달러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67배이다. 기타 포트크랑항, 탄중펠레파스항, 람차방항, 샤먼항, 닝보항, 센젠항 등의 입/출항비, 하역비는 싱가포르항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 久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컨테이너 용기는 자사가 보유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자사 보유 컨테이너의 비용은 식(16)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여기서는 금리 10嘻의 자금을 7년에 걸쳐 구입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7년 감가상각을 행할 경우 연평균비용을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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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박두진, 김현, 나철수, 남기찬(2005), "정기선 선복 확보를 위한 Space Cartering의 경제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2호. pp.663-668. 

  2. 박태원, 정봉민(2002), "컨테이너선 대형화와 경제성 효과분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3. 장운재(2007), "최소비용 기반 항만 물류네트워크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목포해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4.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4), "항만시설사용료 체계 개편방안에 관한 연구". 

  5.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6), "국제 물류거점 확보 및 기업의 해외진출을 통한 글로벌 물류네트워크 구축 방안." 

  6. 三木楯彦,今井昭夫(1988), "國際海上コンテナ輸送の運用計劃に間する考察," 日本航海學會論文集78?. 

  7. ?元士(1981), 成山堂書店, 船用プロペラと軸系. 

  8. 國際輸送ハンドブック(2007), オ一シャンコマ一ス. 

  9. 日本航海士?編(1990), "世界港間距離?表," 海文堂出版. 

  10. 高橋宏直(2004), "コンテナ輸送とコンテナ港?," 技報堂出版. 

  11. 三木楯彦(1983), "コンテナ配船計劃," 海運經濟硏究 第17號, 日本海運經濟學會, pp. 43-64. 

  12. 大和裕幸, 角田智弘, 小山建夫, ?見彬(1996), "?理計 劃手法によるコンテナ船航路の設計手法について," 日本 造船??論文集. 第184?, pp. 611-619. 

  13. ?川久幸, 鶴田三郞, 嶋邦彦(2000), "海上コンテナ輸送ネットワ?クの設計に?する?究?東.東南アジアを中心として?", 日本航海??論文集, 第101?, pp. 259-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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